소개글
"아동의 발달단계별 놀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의 놀이발달
1.1. 영아기
1.2. 걸음마기
1.3. 학령전기
1.4. 학령기
1.5. 참고문헌
2. 아동의 치료적 놀이
2.1. 치료적 놀이
2.2. 발달단계별 아동을 위한 치료적 놀이
2.3. 치료적 절차 시에 활용할 수 있는 놀이
3. 게임놀이치료
3.1. 아동 발달단계 및 발달단계별 특성
3.2. 적용 가능한 게임놀이치료 접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의 놀이발달
1.1. 영아기
영아기 아동의 놀이는 주로 감각과 운동의 발달을 특징으로 한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의 사물들을 감각적으로 탐색하며, 이를 통해 점차 자신의 능력과 행동을 이해하게 된다.
먼저 영아기 아동들은 시각, 청각, 촉각 등 감각 기관을 통해 세상을 경험한다. 예를 들어 밝은 빛과 소리에 반응하며, 부드러운 장난감을 탐색하는 등 감각적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러한 감각 놀이는 영아의 뇌와 신경계 발달을 촉진하고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영아기 아동들은 대근육 운동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자신의 행동 범위를 점차 넓혀 나간다. 예를 들어 의도적으로 물건을 잡거나 흔들며 즐거워하고, 점점 더 활발하게 움직이며 탐색 활동을 펼친다. 이러한 운동 놀이는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는 데에도 기여한다.
한편 영아기에는 사회적 놀이의 기초가 형성된다. 영아는 주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안전감과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며, 양육자의 얼굴 표정이나 목소리에 반응하는 등 사회적 기술을 익혀나간다. 가령 까꿍 놀이는 영아의 사회성과 의사소통 능력 발달에 도움을 준다.
이처럼 영아기 아동의 놀이는 감각과 운동 발달, 그리고 사회성 형성의 기반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다양한 놀이 경험들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밑거름이 되며,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걸음마기
아기가 12개월 지나고 한 발씩 움직이기 시작하면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이 급격히 발달한다. 다리 기능이 발달하여 걷고, 뛰고, 달리며 차차 팔과 손 기능이 발달하여 자유스럽게 균형과 조작을 할 수 있다. 아기는 주변에서 경험하는 모든 자극을 탐색하고 숙달하려는 호기심이 가득하다. 서서 있다가 주저앉는 행동을 반복하여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고, 어머니가 어울려 주면 아주 재미있어 한다. 손 기능은 정교하게 숙달하여 작은 물건이나 부록을 무너뜨리는 흥미 있는 놀이에 사용한다. 블록 쌓기는 마기들이 즐겨하는 놀이이다. 봉제동물(stuffed animal), 담요 등에 애착이 생기는 것도 이 시기이다(transitional object). 응석 이 기질적으로 나타나는 울음이나 불만(temper tantrum)등이 일어나는 것도 이 시기이다. 응석을 어머니가 받아주고, 반복하며 응석부리는 것을 재미있어 한다. 또 일시적인 퇴행 이 일어나며 자신의 의존을 얼마나 받아들이는가 하는 것을 시험해 보는 과정이기도 하다. 어머니 곁에서 놀다가, 자율적으로 벗어나는 놀이가 반복되는 시기이다. 즉 분리와 개인(separation and individual)의 독립을 탐색하는 놀이이다. 이 시기는 공상이나 환상이 어느 정도 복잡해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상상 놀이가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도 놀이는 변화가 적고 반복적이며, 구성력이 없다."
1.3. 학령전기
학령전기(preschool age)는 지각운동기술(perceptual-motor skill)이 발달하여 놀이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나타나는 변화는 더 적극적이며 자신이 하는 모든 것을 놀이에서 실현할 수 있다. 학령전기에는 역할놀이를 할 수 있게 되며, 놀이에서 다른 아동들에게 화를 내기도 하지만 점차 놀이는 현실과 구분하는 인식을 갖기 시작한다. 더불어 학령전기는 언어놀이, 사고놀이, 상상놀이가 발달되어 놀이가 점차 사회적으로 변하여 협동으로 발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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