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광고학 광고 마케팅 기능 요소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요소와 사례
2.1. 제품 인지도 형성
2.2. 제품 지식 형성
2.3. 호의적 태도 및 선호도 구축
2.4. 제품 구매 및 경험 유도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람들은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광고를 접하고 있고 생활에 폭넓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심각한 시장 경쟁 상황과 홍수 속에서 효과적인 광고를 만들고자 하는 노력은 체계적인 광고 전략과 표현에 대한 이해 없이 만들기 어렵다. 광고 표현을 통하여 효과를 높이는 것은 크리에이티브 전략이라고 부른다. 광고를 통하여 무엇을 전달하고, 무엇을 말할 것인가에 대한 대답이 되기도 한다. 광고 효과는 브랜드의 정체성, 개념적 정보, 감성적 정보라는 세 가지 요소가 어떻게 조화롭게 표현되는지에 달려있다. 새로움이나 혁신만을 강조하여 기존 표현에서 지나치게 튀는 것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공통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을 병행하여 충격뿐만 아니라 창의적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2. 광고의 마케팅적 기능 요소와 사례
2.1. 제품 인지도 형성
광고는 신제품을 출시할 때 마케터가 브랜드 이름을 소비자에게 알리고자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소비자들이 무엇보다 먼저 자사의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구매를 고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맥심 카누는 론칭을 하면서 '세상에서 제일 작은 카페'라는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캠페인을 통해 프리미엄 믹스 커피인 카누를 책상 위 카페로 인식시키고자 하였다. 이처럼 광고는 신제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형성하는 데에 주요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2.2. 제품 지식 형성
광고는...
참고 자료
홍문기 외 4명, 한국 광고학 연구 30년과 전망, 학지사, 2020.01.20.
윤재영, 디자인 딜레마 (당신의 행복과 소비는 어떻게 은밀하게 설계되는가?), 김영사, 2024.05.02.
김병희, 디지털 시대의 광고 마케팅 기상도 (인사이트는 애써 찾는 자에게만 속삭인다), 학지사, 2021.01.20.
박시진, 모델로 마동석 세우고 한국에 1000억 쓰겠다는 ‘이 회사’, 서울경제, 2023.03.09.
김준태, 돈을 링크를 타고 온다 (알리익스프레스 링크 공유로 돈 버는 방법), 알투스, 2024.02.14.
그림1 : 아임얼라이브 콤부차 광고, 2023년 5월 25일 등록
https://www.youtube.com/watch?v=zC0hwAOVteA&list=PLaQuQsp2po4jx17qpbeDKP-qUHZCDggpU&index=17
그림2 : LG 그램 23년 신제품 광고, 2023년 3월 13일 등록
https://www.youtube.com/watch?v=M_uqmqput7A
그림3 : 뉴진스 코카콜라 광고, 2023년 4월 25일
https://www.youtube.com/watch?v=2spORnqsSrE&list=PLaQuQsp2po4jx17qpbeDKP-qUHZCDggpU&index=10
그림 4 : UT 광고, 2023년 4월 25일
https://www.youtube.com/watch?v=89WDqRkVw0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