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자궁내막암
1.1. 정의
자궁내막암은 자궁내막에 비정상적인 세포로 이루어진 암이 생기는 질환이다. 암이 자궁내막에 생겨 자궁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근층으로 자라나가기 때문에 '자궁체부암'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2. 원인
자궁내막암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어떤 요인이 자궁내막 세포에 유전적 변이를 일으켜 비정상적인 암세포가 자라게 되는 것으로 여겨진다"이다.
주된 위험 요인으로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은 상태가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도록 자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내막암의 위험 요인들은 출산 경험이 없는 미산부, 이른 초경, 늦은 폐경, 비만, 그리고 오랜 기간 프로제스틴을 함유하지 않은 에스트로겐 보충 요법 등이 있다"이다.
1.3. 증상
자궁내막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비정상적인 자궁 출혈이다. 폐경 여성에서 질출혈이 있는 경우 반드시 자궁내막암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찰을 받아야 한다. 폐경 전인 젊은 여성인 경우에도 비만, 당뇨,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자궁내막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와 같이 자궁내막암의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생리량 과다 혹은 불규칙한 자궁출혈이 있을 시 자궁내막암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비정상적인 질출혈 외에 자궁내막암이 다른 장기로 전이되어 진행된 경우에는 하복통, 압통, 혈뇨, 빈뇨, 직장출혈, 요통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자궁내막암의 주요 증상은 질출혈, 대하증, 하복통 및 불쾌감, 둔부 및 하지 동통, 복부팽만감, 비뇨기증세, 위장증세, 체중감소 순으로 나타난다.""
1.4. 진단
대부분의 자궁내막암 환자들은 초기 단계에 증상을 나타내며 주로 폐경 후 질 출혈을 보인다"" 폐경 전 여성의 월경과다나 부정기 출혈은 다른 질환에 의한 가능성이 크고, 폐경 후 여성이라도 자궁내막암이 질 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아니지만 이러한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이 병원을 방문하였을 때는 항상 자궁내막암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접근해야 한다""
자궁내막암이 의심되는 모든 환자는 자궁내막 생검을 시행해야 한다"" 전통적인 표준검사법으로 국소 또는 전신마취하에 할 수 있는 경관확장자궁소파술(dilatation and curettage)이 있으나 최근에는 덜 침습적인 방법으로 간단히 외래에서 가능한 자궁내막 표본 방법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자궁내막 표본 방법은 경관확장자궁소파술과 비교하였을 때 정확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다른 방법으로 자궁 내시경을 이용할 수도 있으나 비용적인 문제로 인하여 주로 용종과 같은 양성 질환의 진단 목적으로만 사용한다"" 보조적인 방법으로는 비침습적인 질 초음파검사를 흔히 이용하는데, 자궁내막생검과 비교하였을 때 전체적으로 비슷한 정도의 높은 민감도를 보여 흔히 이용되고 있다""
이외의 보조적인 방법으로 CT, MRI, PET 등의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자궁내막암의 경우에 CA 125, CA19-9 등의 종양 표지자가 높게 측정될 수 있으며 CA 125는 암의 진행 정도와 림프절 전이에 상관성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1.5. 치료
1.5.1. 수술적 요법
자궁내막암의 일차 치료는 수술이며, 수술 방법에는 전 자궁절제술 및 양측 난소절제술, 근치 자궁절제술, 질식 자궁절제술, 복강경을 이용한 자궁절제술 등이 있다.
전 자궁절제술 및 양측 난소절제술은 자궁에 국한된 병기 I기의 자궁내막암 환자에게 시행된다. 이때 복강 내 세포세척검사, 골반 및 대동맥 주위 림프절 절제술도 함께 시행한다.
근치 자궁절제술은 자궁경부를 침범한 병기 II기의 자궁내막암 환자에게 시행되며, 제2형 근치 자궁절제술 및 양측 난소절제술을 실시한다. 근치 자궁절제술은 단순 자궁절제술보다 생존율이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질식 자궁절제술은 내과적 상태, 고도 비만, 자궁 탈출증 등으로 복부를 통한 수술이 어려운 경우에 시행될 수 있다. 하지만 복강 내 전이 여부나 림프절 상태를 확인하기 어려워 저위험군 환자에게 제한적으로 적용된다.
복강경을 이용한 자궁절제술은 조직과 수술 부위 병변의 확대 시야, 정확한 봉합, 출혈 감소, 빠른 회복 등의 장점이 있지만 투관침 삽입부위 전이, 질단부 재발, 복강 내 세척검사 양성 증가 등의 단점도 존재한다.
이처럼 자궁내막암의 일차 치료는 수술이며, 환자의 병기, 위험 요인, 내과적 상태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술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1.5.2. 호르몬 요법
자궁내막암 환자들의 경우, 호르몬 요법이 유용한 치료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자궁내막암은 주로 에스트로겐 노출과 관련이 깊기 때문에, 프로게스테론을 이용한 호르몬 요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복합 비정형 자궁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