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복지 아동 학대 대응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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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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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복지 아동 학대 대응방안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 학대의 개념과 현황
1.1. 아동 학대의 개념 및 유형
1.1.1. 신체적 학대
1.1.2. 정서적 학대
1.1.3. 성적 학대
1.1.4. 방임
1.2. 아동 학대 실태
1.2.1. 아동 학대 신고 건수 추이
1.2.2. 피해 아동 특성
1.2.3. 아동 학대 유형별 분포

2. 아동 학대 대응방안
2.1. 인식 개선 및 예방 교육
2.1.1. 학부모 및 관련 기관 종사자 대상 교육 의무화
2.1.2. 아동 대상 권리 교육
2.2. 지역사회 및 관련기관 연계를 통한 감시망 구축
2.3. 모니터링 체계 강화
2.4. 심리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 도입
2.5. 아동 학대 처벌법 강화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 학대의 개념과 현황
1.1. 아동 학대의 개념 및 유형
1.1.1. 신체적 학대

신체적 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신체를 손상시키거나 신체 손상을 입도록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신체적 학대에는 직접적인 폭력 행사 외에도 도구를 이용한 간접적인 신체 가해 행위와 완력을 사용하여 신체를 위협하는 행위, 신체에 위해한 물질을 이용하여 가해하는 행위 모두가 포함된다. 예를 들면 때리기, 꼬집기, 할퀴기, 물기, 화상을 입히기, 할퀴기 등의 신체적 폭력 행사, 도구를 통한 신체 타박상 야기, 소리 지르기, 협박하기 등의 위협 행위, 그리고 찌르기, 던지기 등의 신체 상해 행위 등이 신체적 학대에 해당한다. 특히 아동의 연령이 어릴수록, 특히 12개월 이하의 영아에게 가해지는 처벌은 심각한 신체적 학대로 간주된다. 이처럼 신체적 학대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해치는 심각한 학대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1.1.2. 정서적 학대

정서적 학대는 보호자나 양육자가 아동에게 언어적, 정서적 위협, 감금이나 억제, 기타 가혹한 행위 등을 가하여 아동의 정상적인 정서발달을 저해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정서적 학대의 유형에는 아동에 대한 폭언, 모욕, 거부, 차별과 같은 직접적인 행위와 가정폭력을 목격하게 하는 등 아동에게 정서적으로 부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간접적인 행위가 있다.

정서적 학대를 받은 아동은 자아존중감과 자아정체성 형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우울, 불안, 공격성 등의 정서 및 행동상의 문제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또래 관계 및 사회성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아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해질 수 있다. 더불어 학습능력 저하와 같은 인지발달 상의 어려움도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정서적 학대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므로 예방과 대책 마련이 절실히 요구된다.


1.1.3. 성적 학대

성적 학대는 강압적 힘을 가진 사람으로부터 성적 만족을 위해 아동의 신체에 점촉하는 행위를 말하며, 아동과 힘을 가진 사람의 부적절한 성적인 행동들을 모두 포함한다"" 성적 학대에는 강제적인 성행위뿐만 아니라 음란물 노출, 성매매 강요 등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성적 범죄 행위가 포함된다"" 이러한 성적 학대는 아동의 성격 발달과 정서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며, 평생 동안 지속되는 피해를 야기한다"" 특히 유아기나 아동초기에 성적 학대를 경험한 경우 죄의식, 우울, 부정적 자아개념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사회성 발달이 저해되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어려워진다""


1.1.4. 방임

방임은 보호자가 고의적, 반복적으로 아동의 양육과 보호를 소홀히 하여 아동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이다. 방임 아동은 의식주의 불량으로 인해 성장에 불균형이 생기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게 된다. 방임은 아동의 성...


참고 자료

아동복지론 도미향외 공동체
아동복지 한미현외 창지사
아동학대예방&대처가이드 이보람 푸른들녘
https://www.ajunews.com/view/20210510160654564 아주경제 신문
박우근, 변호사가 말하는 아동학대, 지식과감성, 2021
맹경숙, 굿바이 아동학대, 미다스북스, 2020
아동학대대응과, 2020년 아동학대 주요통계, https://url.kr/lvbuci, 2022.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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