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의 발달과 성의식의 발달 과정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의식 발달 단계와 성태도 및 성행동
2.1. 유아기
2.2. 아동기
2.3. 청소년기
2.4. 성인기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생애에서 올바른 성의식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성이 가지는 역할은 남녀를 구분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인간 종의 존속을 가능케 하는 육체적 결합행위까지 일컫는다. 성적 발달은 태아의 존재에서부터 노년기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인간이 확립해야 할 총체적 가치관을 구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인간은 올바른 성의식에 대해 인지해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를 위한 성교육은 여러 교육 기관과 업종을 가리지 않는 기업에서도 실시되고 있다. 생애 주기에 나타나는 성행동과 성태도는 개인의 경험과 교육 수준에 따라 시기나 과정이 달라질 수 있으나, 수행과업이 지체되는 등의 오류가 발생한다면 올바른 성의식 발달에 난항을 겪을 수 있다. 특히나 대한민국의 디지털 기술 발전은 오로지 민영 방송사에서 송출되는 TV 프로그램만 시청하던 때와 달리 youtube와 같은 비디오 플랫폼을 통해 누구나 콘텐츠를 제작, 소비할 수 있게 되었다. 정보통신기술 또한 발전한 현 시점에선 잘못된 성 지식이 부여된 미디어물을 접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에 대한 올바른 시각과 태도, 사고를 함양시켜야 하며 최종적으로 인간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본 과제를 통해 각 생애 주기에 발생하는 성의식 발달 과정과 그 수행과업이 지체되었을 시 나타나는 성행동, 성태도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2. 성의식 발달 단계와 성태도 및 성행동
2.1. 유아기
유아기는 성의식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들은 유아가 속한 사회, 문화적 환경 속에서 직접 경험 또는 모방하며 다양한 요소들을 학습하게 된다. 이때 최초로 획득하게 되는 사회적 역할이 바로 성 역할이다. 기초적으로 인간에게는 생물학적 성차가 존재하며 이러한 차이는 유치원을 다니며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경우도 관찰되나, "너는 남자니, 여자니?" 하고 물었을 때 명확하게 답하지 못하기도 한다. 따라서 유아기의 성교육은 성에 대해 올바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아가 속한 환경에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유아 성교육 주제를 유아 성발달, 성희롱과 성폭력 특성 및 대처 방안, 안전한 성으로 학습 목표를 나누어 설정하였다. 신체 부분의 명칭을 알게 됨으로써 남녀의 성장과정을 받아들이고, 성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불건전한 호기심과 ...
참고 자료
채규만, 성행동 심리학, 학지사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성」
배론 원격평생교육원 성행동의 심리학 1~7주차 교안.
성신명,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1.
한국교원대학교, 『고등학교 인간 발달』 광주광역시교육청, 2016.
한선희, 『유아의 성 지식과 자녀 성교육에 대한 부모인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