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인학습이론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인학습의 이해
1.1.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1.1.1. 성인학습의 정의
1.1.2. 성인학습의 필요성
1.2. 성인학습의 이론적 기초
1.2.1. 앤드라고지(Andragogy) 이론
1.2.2. 자기 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 이론
1.3. 성인학습과 상담
1.3.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3.2. 인지정서적행동적 상담이론
1.3.3.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인학습의 이해
1.1.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1.1.1. 성인학습의 정의
성인학습의 정의는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인해 사회에서 간주되어지는 사람들의 지식과 태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어가는 과정이다.""라고 볼 수 있다. 즉, 성인학습은 성인의 지식, 태도, 행동이 점차 변화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성인이 자신의 삶과 관련된 경험을 통해 끊임없이 학습하고 발전해 나가는 것을 나타낸다.""
1.1.2. 성인학습의 필요성
성인학습의 필요성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기존 교육체제 즉 학교교육의 한계이다. 기존의 학교교육이 지나치게 학교라는 울타리에 갇혀, 그들만의 폐쇄적인 교육과정으로 진행되면서 현대 사회로부터의 고립을 자초하였다. 따라서 성인학습을 통하여 해당 지역을 하나의 학습공동체로 만들 필요성이 제기되게 되었다. 학교교육의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은 편협한 내용의 지적인 사고만을 강조하여 학습을 통한 사고의 한계를 빚었다. 이에 따라 성인학습은 자율, 창의, 그리고 협동과 참여의 학습을 바탕으로 하여, 보다 참된 인간의 모습을 인간 스스로 갖춰가도록 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학교교육은 특정한 연령대의 학습자들만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비전통적인 학습자, 즉 성인들이 가지는 학습에 대한 요구는 수용되지 못하였다. 그 한 예로 직장인들이 갖는 다양한 학습에 대한 요구에 적합한 직무능력의 향상 및 개발에는 해당 교육이 한계를 보여 왔다. 이에 따라 성인학습을 통하여 조직 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학습의 기회를 통하여 성인의 직무능력이 향상 및 개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학교교육의 잠재적 병리는 여러 가지 학습에 대해 부정적 혹은 소극적 태도를 가지게 함과 동시에 자발적으로 학습하려는 학습자의 학습 의욕과, 학습에 대한 주도성을 앗아 버린 것에 있다. 학습자들이 가질 수 있는 증폭 된 학습에 관한 기대와 그에 따른 학습의 가능성을 상실하게 만든 것이다.
1.2. 성인학습의 이론적 기초
...
참고 자료
권두승 외. 성인학습 및 상담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교육과학사. 2016.
나항진, 강갑원, 권희완 외 3명. 성인학습 및 상담. 양서원. 2016.
조성연, 박미진 외 1명.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10.
권두승(2000). 성인학습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윤정섭(2005).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요인과 인식분석.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배을규, 성인교육의 실천적 기초, 학지사, 2006.
이현림 외(2005).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성인학습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권두승(교수) 저 | 교육과학사 | 2000.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