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특수유아 상담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특수아상담의 정의와 중요성
1.2. 특수아상담의 특징
2.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이해
2.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성
2.2.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상담 시 고려사항
3. 특수아 상담 사례
3.1. 사례 소개
3.2. 상담 과정
3.2.1. 초기 상담 단계
3.2.2. 목표 설정 단계
3.2.3. 상담 진행 단계
3.2.4. 평가 단계
3.2.5. 종결 단계
3.3. 가족 연계 계획
3.3.1. 부모교육 및 상담 실시
3.3.2. 경제적 지원체계 연계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특수아상담의 정의와 중요성
특수아상담의 정의와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특수아상담이란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상에 특수한 문제를 지닌 심신에 장애를 가진 아동 혹은 영재아에 대한 상담을 의미한다. 이들은 일반아에 비하여 정서행동상으로 겪게 되는 문제가 매우 다양하고 빈번하기 때문에 적절한 상담을 통하여 잠재력을 발휘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특수아상담은 교육프로그램, 발달지원, 심리치료, 의학적 자문, 안정된 생활환경, 안정된 교육환경, 인적자원과의 관계, 법률, 의료, 사회복지 서비스 연계 등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특수아상담의 원칙에는 개별화의 원리,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수용의 원리, 자기결정의 원리,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비밀보장의 원리, 미래지향적 및 예방적 원리 등이 있다.
특수아상담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정서행동상의 문제가 더 빈번하고 심각하기 때문에 이들의 문제를 적절히 다룰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 둘째, 특수아동의 경우 장애로 인한 2차적 문제 발생을 예방하고 잠재력을 발휘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상담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셋째, 특수아동의 교육, 적응, 진로,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상담이 필수적이다. 넷째, 특수아동 가족에 대한 지원과 협력이 중요하므로 가족 연계 상담이 필요하다. 다섯째, 특수아동의 지역사회 통합을 위해 특수아상담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 특수아상담의 특징
특수아상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아상담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를 고려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특수아상담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유형과 특성을 고려하여 상담 목표 설정부터 중재 방법에 이르기까지 상담 과정 전반에 걸쳐 개별화된 접근을 시도한다. 이는 장애아동의 특성에 맞는 전략과 접근방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둘째, 특수아상담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가족을 함께 고려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이는 장애아동의 문제를 보다 전인적, 생태학적 관점에서 접근하기 위함이다. 부모의 스트레스, 우울, 자녀 양육 태도 등이 장애아동의 정서, 행동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형제자매를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을 통해 장애아동의 수용과 이해 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셋째, 특수아상담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고려하여 상담을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장애아동의 인지, 정서, 행동적 특성을 교사에게 제공하고 교실내 대처전략을 함께 모색하는 자문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의 학교 적응을 지원할 수 있다.
2.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이해
2.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성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에 있어 발달적 제약을 보인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눈맞춤, 미소, 고개 끄덕임과 같은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며, 타인과 원활한 상호작용을 이루는 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언어습득과 사용 면에서 지체를 보이거나 의사표현 및 타인 의도이해에 현저한 문제를 겪는다. 이외에도 특정 사물이나 취미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 나타나며 손 흔들기, 몸 흔들기와 같이 반복적인 행동양식을 보인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이러한 주요 특성들은 사회적 관계 형성과 일상생활 적응에 장애요...
참고 자료
장애는 특별할게 없는 특별함 블로그. https://blog.naver.com/hong_titi/222950345047
특수아상담. 임형택. 학지사(2016).
주형진, 2022, 특수아상담에 대한 교사의 경험과 인식 분석 : 질적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p.4~5
고아영, 2019,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진단받은 유아를 위한 모-자 미술치료 질적사례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7~10
이소영, 2022,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자기표현과 언어수용-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p. 12~18
고진아, 2015, 중복장애아동의 독서치료와 부모상담 사례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은숙 외, 2020, 특수아동 치료교육 및 심리상담, 계축문화사
장선철, 2015, 특수아동상담의 이해, 태영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