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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영혁신 개요
1.1. 경영혁신의 정의
경영혁신이란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해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조직화하여 지휘하고 통제하며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거나 비용을 줄이고 수익을 증대시키기 위해 새로운 경영방법을 도입함으로써 기업운영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혁신은 기업이 새로운 목표를 추구하거나, 또는 기업 환경이 급변하는 경우에 필요하게 된다.
1.2. 경영혁신이 필요한 상황
경영혁신이 필요한 상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환경의 급변이다. 기존 경영혁신기법으로 성과를 내던 기업은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경영기법을 모색해야 한다. 시장 환경이 급변하면 기존의 경영 방식으로는 더 이상 성과를 내기 어려워지므로 새로운 기법이 필요하게 된다.
둘째, 목표달성의 실패이다. 시장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하는 회사가 만년 2-3위 수준에서 멈춘다면 기존 경영기법을 버리고 혁신적 경영기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경영 방식으로는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으므로 새로운 혁신이 요구된다.
셋째, 기업목표의 전환이다. 시장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한 회사가 이를 달성하면 수익을 달성하는 쪽으로 목표를 바꾸는 경우이다. 즉 성장지향기법을 이익지향기법으로 전환해야 한다. 기업의 목표가 변경되면 이에 맞춰 새로운 경영혁신이 필요하게 된다.
이처럼 경영환경의 급변, 기존 목표 달성의 실패, 기업목표의 전환 등 다양한 상황에서 기업은 경영혁신을 필요로 하게 된다. 새로운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기업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야 하는 것이다.
1.3. 경영혁신의 과정
경영혁신의 과정은 크게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장기적인 전략의 수립이다. 이는 자사의 미래 비전을 설정하고, 미래 시장을 분석하여 장기적인 대응전략을 마련하는 것이다. 기업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방향성을 수립해야 한다.
둘째, 경영혁신의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혁신의 방향성을 도출하고, 자사의 비전과 현실의 격차를 인지하여 명확한 목표를 수립한다. 기업은 변화하는 시장 환경과 고객 요구사항에 맞추어 자사의 역량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혁신의 청사진을 그려나가야 한다.
셋째, 경영혁신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단계이다. 여기서는 기업이 상황에 가장 적합한 혁신기법을 선택하고, 단기적인 성과 개선 프로그램을 적용하며, 단계적으로 혁신을 추진한다. 이때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와 전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이와 같은 3단계의 경영혁신 과정을 통해 기업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특히 장기 전략의 수립과 혁신 방향성 설정 단계에서 기업은 미래 시장의 변화를 정확히 예측하고, 자사의 역량을 면밀히 진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경영혁신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는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행력이 성공의 핵심 요인이 된다.
2. 경영혁신 성공 및 실패 사례
2.1. 성공 사례
2.1.1.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는 정의선 사장의 주도 아래 디자인경영을 통해 성공적인 경영혁신을 이루었다. 정의선 사장은 2006년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인 피터 슈라이어를 기아차 디자인 총괄담당(CDO: Chief Design Officer) 부사장으로 영입하였다. 정의선 사장은 피터 슈라이어에게 디자인에 대한 전면적인 재량권을 부여하고, 국내외 디자인센터를 모두 관장하도록 하여 차별화된 기아차만의 독자 디자인 개발에 주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기아자동차는 디자인 슬로건을 개발하고 이를 각종 사무용품들과 문서 서식에 적용하여 직원들의 공감대 확산에 나섰다. 기아차 디자인 슬로건은 'DESIGN'의 알파벳 'S'를 호기심을 나타내는 '?'(물음표)로, 'I'를 창의적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전구로 표현하여 고객의 생활에 끊임없는 물음을 던져 보다 나은 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기아차의 미래 경영철학을 함축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러한 혁신의 결과로 기아자동차는 시장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