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타 치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보이타 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지도 - 보이타 치료법과 보바스 치료법
1.1. 서론
1.2. 보이타 치료법
1.2.1. 보이타 치료법의 개요
1.2.2. 보이타 치료법의 7가지 자세반응
1.2.3. 보이타 치료법의 반사적 행동
1.2.4. 보이타 치료법의 의의
1.3. 보바스 치료법
1.3.1. 보바스 치료법의 개요
1.3.2. 보바스 치료법의 치료 방법
1.3.3. 보바스 치료법의 목표
1.4. 보이타 치료법과 보바스 치료법의 비교
1.4.1. 문제 접근 방식의 차이
1.4.2. 내담자 중심화 정도의 차이
1.5. 결론

2. 해결중심 상담이론과 이야기치료 상담이론의 비교
2.1. 서론
2.2. 해결중심 상담이론의 주요 개념
2.2.1. 문제가 아닌 해결에 초점
2.2.2. 내담자의 장점과 강점 강조
2.2.3. 내담자의 의견 존중
2.3. 이야기치료 상담이론의 주요 개념
2.3.1. 내담자의 선택권 중시
2.3.2. 비난 지양
2.3.3. 내담자를 전문가로 인식
2.4. 해결중심 상담이론과 이야기치료 상담이론의 비교
2.4.1. 면접 과정의 차이
2.4.2. 상담자-내담자 관계의 차이
2.4.3. 상담 기법의 차이
2.5.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지도 - 보이타 치료법과 보바스 치료법
1.1. 서론

뇌성마비 아동은 미성숙한 뇌에 발생한 비진행성 병변으로 인하여 운동 및 자세 반응에 이상을 보이는 질환이다.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뿐만 아니라 많은 경험의 기회가 제한되는 문제를 겪게 되며 좌절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뇌성마비 아동에게 있어 운동과 자세조절 능력은 개인과 환경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면서 다양한 공간 내에서 의미있는 활동을 하는데 필수적인 능력이기 때문에 이 두 능력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이 두 능력의 안정성은 학습과 이동 외에 일상생활환경에서 필요한 기능적인 동작, 사회적 상호작용, 지역사회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조기에 중재를 제공해주는 것이 좋다. 뇌성마비 아동이 갖는 특성과 요구를 확인하고 여러 측면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하며, 비전형적인 운동 발달을 보이는 아동에게 적용하는 운동접근법은 아동의 최적의 신체운동능력과 인지기술의 발달을 위해 자세조절, 환경에 대한 탐색, 움직임을 향상시키는 조기 치료와 운동중재가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제공되는 운동접근법 유형 중 하나인 보이타 치료법과 보바스 치료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1.2. 보이타 치료법
1.2.1. 보이타 치료법의 개요

보이타 치료법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보이타 치료법은 보이타 박사가 뇌성마비에 대한 검사법과 치료법을 개발한 것으로 지금까지도 사용되고 있는 치료법이다. 이 치료법은 뇌병변 아동의 신체에서 운동을 유발하는 자극점을 찾아낸 다음 찾은 자극점에 압력을 가하여 반사적 뒤집기, 반사적 포복반응 등을 유발하게 만들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정상운동 패턴을 아동의 뇌가 경험하게 되고 이 경험을 확립하게 만들어 정상 발달단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보이타 치료법의 시작은 영유아가 스스로 움직이는 자발적 운동을 정상 운동 발달과의 비교를 통해 문제점을 알아내고 7개의 자세 반사를 검사하여 생활연령에 맞게 유발되어야 하는 반사와 비교해서 정상 여부를 판단하고 원시반사의 지속이나 이상상태를 검사해 뇌성운동장애를 쉽게 발견하는 검진을 체계화하여 아동들의 뇌성마비 조기진단에 기여한다.


1.2.2. 보이타 치료법의 7가지 자세반응

보이타 치료법의 7가지 자세반응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이타 반사는 영아가 받아들이는 예민성에 따라 제일 먼저 나타나는 반응이다. 이는 영아의 몸통이나 팔다리를 약간 움직이거나 자극을 주면 자동적으로 몸이 구부러지거나 펴지는 것을 말한다.

둘째, 견인반응은 영아의 몸을 한 방향으로 천천히 당기면 몸이 그 방향으로 구부러지는 반응이다.

셋째, 파이퍼 수직반응은 영아의 몸통을 당겨 일으키면 두발로 서려고 하는 반응을 말한다.

넷째, 콜리스 수직반응은 영아의 엉덩이를 들어 올리면 그 방향으로 몸이 움직이는 반응이다.

다섯째, 콜리스 수평반응은 영아의 몸을 한 쪽으로 눕히면 반대쪽 팔다리가 올라가는 반응이다.

여섯째, 란다우 반응은 영아의 등을 눌러 올리면 몸통이 위로 올라가는 반응이다.

일곱째, 겨드랑이 걸치기 반응은 영아의 겨드랑이를 짚어주면 팔이 내려오며 상체가 올라가는 반응이다.

이와 같은 7가지 자세반응은 뇌성마비 아동의 운동발달 기능을 평가하고 치료에 활용되는 중요한 개념이다.


1.2.3. 보이타 치료법의 반사적 행동

보이타 치료법의 반사적 행동은 뇌병변 아동의 신체에서 운동을 유발하는 자극점을 찾아낸 다음 그 자극점에 압력을 가하여 반사적 뒤집기, 반사적 포복반응 등을 유발하게 만들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정상운동 패턴을 아동의 뇌가 경험하게 되어 이 경험을 확립하게 만들어 정상 발달단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치료법은 치료대상자가 엎드린 자세에서 일정한 부위의 자극을 주어 운동을 일으키는 현상인 반사적 행동을 정상적인 발달과정을 거치지 못한 아이에게 실시하여 정상적인 과정에 들어갈 수 있도록 유도해준다. 반사적 뒤집기와 반사적 기기는 정상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아동 발달과정에 큰 의미가 있다. 뒤집기나 기기를 할때 아동의 많은 원시반사가 사라지고 병적반사가 소실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몸의 고정력을 증가시켜 신체 안전성이 생기고 스스로 뒤집기와 기기를 하지 못할 경우에는 반사적으로 유발할 수 있도록 자극점을 눌러 반사적인 반응이 나오게 한 뒤 이를 반복해서 규칙적으로 뇌에 각인을 시켜준다."


1.2.4. 보이타 치료법의 의의

보이타 치료법은 뇌성마비 아동에게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먼저, 보이타 치료를 통해 뇌성마비 아동의 발성기관 발달과 호흡운동, 연하운동이 개선되어 활기찬 모습이 되고 식욕도 좋아진다. 또한 복부근 수...


참고 자료

해결중심상담이론을 활용한 한부모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 예술치료 프로그램 개발연구
-2015, 윤은혜, 석사학위
이야기치료와의 연계를 통한 문학치료의 발전 방향
-2018, 박진, 학술논문-
김형란, 2013, 상담학개론 교재에 나타난 상담이론 내용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p.6~9
윤은혜, 2015, 해결중심상담이론을 활용한 한부모가정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 예술치료 프로그램 개발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p.35~45
구경옥, 2009, 이야기치료 방법을 활용한 문학 반응 활성화 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p.16~3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