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경기도립무용단의 향후 개선방안
1.1. 경기도립무용단 소개
1.1.1. 설립목적
경기도립무용단은 우리 춤의 발전과, 경기도민의 문화예술을 제고하기 위해 1993년 창단된 경기도 대표 예술단체이다. 정재, 전통, 창작무용 등 연간 100여회가 넘는 우수한 우리 춤 공연을 통해 많은 분들을 만나고 있으며, 그 동안 중동, 아시아, 북미(미국, 캐나다, 멕시코), 유럽(영국, 스페인, 이탈리아)등의 해외공연을 통해 '세계 속의 경기도'를 몸소 실천하고 있다. 경기도립무용단은 우리 민족의 정서가 용해된 한국전통 무용의 뿌리를 바탕으로 오늘 이 시대를 살아가는 한국인의 얼과 참모습을 형상화함으로써 보편타당한 민족예술의 기반을 조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1.1.2. 내부공연
경기도립무용단의 주요 내부공연으로는 "'천년의 유산'"과 "'태권무무 달하'"가 있다"
"'천년의 유산'"은 경기도립무용단의 대표적인 레퍼토리로, 평창 동계올림픽을 기념하여 공연되었던 작품이다. 이 작품은 오랜 세월 계승되어 온 한국 춤의 대표적인 무용 레퍼토리를 선보인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무고가인전, 동래학춤, 부채춤, 아박춤, 가시꽃, 장고춤, 훈령무, 여인의 고정, 농악 등 다양한 한국 전통무용을 한 무대에 집약시켰다. 궁중 무용과 민속 무용, 의식 무용, 예능 무용, 전통과 현대가 만난 신무용 등을 아우르고 있으며, 일반적인 사각 무대가 아닌 원형 구조의 무대에서 펼쳐져 동작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하였다"
"'태권무무 달하'"는 경기도립무용단의 대표 브랜드 공연으로 평가받는 넌버벌 퍼포먼스이다. 태권도를 단순한 무술이나 스포츠가 아닌 문화와 예술로 재조명한 작품으로, 태권도의 우수성과 우리 민족의 문화, 역사, 삶의 철학을 전 세계 관객들과 공감하고자 제작되었다. 세계의 탄생과 미르(용)의 탄생, 인간과 생명체들의 탄생 등 신화적 내용을 화려한 군무로 표현하고, 태권도와 전통 무예를 바탕으로 한민족의 용맹과 기개를 보여준다. 이를 통해 원형의 에너지와 자연에 대한 신뢰, 만물의 조화를 지향하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경기도립무용단은 또한 기획공연 "'판'"을 통해 달(계절)별로 다른 스토리와 컨셉의 공연을 선보이며 관객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 공연에는 강렬한 북의 울림과 무용이 함께 어우러진 작품, 민속적 특징의 신무용 작품, 통탄의 감정을 그린 작품, 애절한 정감의 작품, 파워풀한 남성 무용가들의 작품, 북과 서양 타악기 리듬이 조화를 이룬 작품 등 다양한 레퍼토리가 포함되어 있다"
"'황녀 이덕혜'는 망국의 설움 속 황녀이자 한 여인인 이덕혜의 내면의 변화와 역사적 순간들을 한국 현대무용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영민하고 우아한 기품의 아이에서 침묵 속에 자신을 가두며 세상과 단절된 노년의 모습까지, 내면의 변화에 따른 섬세한 몸짓과 함께 현실과 환영이 대비되는 극적 표현이 돋보인다. 이를 통해 조국을 빼앗긴 조선의 딸들이 겪었던 아픔을 잘 보여준다"
1.1.3. 내부조직도
경기도립무용단의 내부조직도는 현재 김정학 단장(상임안무 역임)과 단원 59명으로 총 60명의 현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김정학 단장이 맡고 있는 예술단장과 상임안무 외에 기획총무, 수석단원, 차석단원, 상임단원으로 조직되어 있다.
경기도립무용단의 단장 조직도는 예술단장, 상임안무, 기획총무, 수석단원, 차석단원, 상임단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단장 중심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조직 구조를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1.4. 관객
경기도립무용단의 주요 관객은 경기도문화의 전당 아트플러스 유료회원들이다. 아트플러스 회원은 경기도립무용단뿐만 아니라 극단, 국악단, 경기필 공연에 대한 초대권을 신청할 수 있으며, 경기도문화의전당에서 진행하는 기획공연, 기획전시에 대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경기도립무용단은 블로그를 통해 초대권 공연을 소개하고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여 관객을 유치하고 있다. 페이스북을 통한 마케팅도 시도하고 있으나 현재 참여가 저조한 편이다. 경기도립무용단의 관객은 주로 경기도문화의전당 아트플러스 회원으로, 블로그 이벤트에 참여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관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관객층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2. SWOT 분석
1.2.1. 내부 강점과 약점
경기도립무용단의 강점은 전문성, 관객, 프로그램이 있다.
첫째, 경기도립무용단은 우리나라 전통 공연을 가지고 중동, 아시아, 북미, 유럽 등의 해외공연을 다니면서 전문성을 더욱 다지고 있다. 또한 대표브랜드 공연의 경우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다"이다.
둘째, 경기도립무용단의 대표브랜드 공연은 가족끼리 단체로 관람할 수 있으며 부담되지 않는 티켓값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부담 없이 공연을 찾았다가, 대표브랜드 공연을 계속 찾아주고 호평을 주는 관객 비중이 상대적으로 다른 전통공연에 비해 꽤 많다"이다.
셋째, 경기도립무용단의 기획공연 '판'의 경우 달(계절)별로 다른 스토리와 컨셉을 가진 공연을 선보이기 때문에 단순한 일회성 공연으로 끝나지 않고 다음 공연을 기대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또한 무용은 언어의 장벽이 없는 장르로, 국경을 넘어 소통 가능한 예술 언어이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성이 높다"이다.
반면 약점으로는 재정, 관객, 마케팅 능력, 프로그램이 있다.
첫째, 지방자치단체의 예술단체에서 가장 힘들게 느끼는 부분이 예산이며 중앙의 예술단체들처럼 충분치 못한 것이 현 실정이다. 이처럼 정기공연의 부족한 예산으로는 지자체를 대표하는 전문 직업예술단체로서 위상과 질 좋은 작품으로 관객들에게 선보이기 어려움을 갖고 있다"이다.
둘째, 대중들은 전통무용이 시대에 뒤떨어져 따분하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발적으로 전통무용 공연을 찾는 관객들이 소수이다"이다.
셋째, 실질적으로 내부에서 진행하는 마케팅의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는 마케팅이 거의 없다. 공식 홈페이지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도 공연예술이 고리타분하다는 느낌이 든다. 트렌드한 마케팅이나 디자인은 찾아볼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지인의 지인을 통한 초대권이나 할인권으로 관객을 불러오는 실정이며, 이렇게 불러온 관객들도 일회성 관객인 경우가 많다"이다.
넷째, 무용과 음악으로만 구성된 공연이기 때문에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이다.
1.2.2. 외부 기회와 위협
외부 기회와 위협은 다음과 같다.
기회(Opportunities)는 첫째, 주 52시간 근무제로 사람들의 문화 향유 시간이 늘어났다. 또한 1인가구 포미족(나를 위한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문화를 향유하는 것에 더 많은 소비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 실제로 아이러닉하게, 경제는 불황이어도 사람들의 문화콘텐츠 소비는 더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둘째, 많은 콘텐츠들이 현대화 작업에 의해 개발되어짐에 따라 무대장치, 무대연출, 다양한 춤의 언어, 대본, 의상과 각종 소품들의 사용으로 볼거리가 풍성해졌다. 이로 인해 한국무용에 대한 관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