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P 그림검사해석 보고서 그림을 포함해서 A4용지 4장에서 6장 분량으로 작성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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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HTP 그림검사해석 보고서 그림을 포함해서 A4용지 4장에서 6장 분량으로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심리검사의 개요
1.1. 심리검사의 정의 및 필요성
1.2. 심리검사의 유형

2. 점수 해석과 규준점수
2.1. 준거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
2.2. 집중경향치: 평균, 중앙값, 최빈값
2.3. 규준점수: 백분위 점수, 표준점수

3. 심리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3.1. 신뢰도: 재검사 신뢰도, 동형검사 신뢰도, 반분 신뢰도
3.2. 타당도: 내용타당도, 안면타당도, 예언타당도,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

4. 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5. 홀랜드 검사
5.1. 현실형
5.2. 탐구형
5.3. 예술형
5.4. 사회형
5.5. 진취형
5.6. 관습형

6. MBTI 성격유형검사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심리검사의 개요
1.1. 심리검사의 정의 및 필요성

심리검사는 "한 사람의 행동표본을 객관적이고 표준화가 된 절차로 측정하고 진단하는 방법이며 두 사람 이상의 행동을 비교하는 조작적인 절차"이다. 또한 "인간의 성격, 능력 및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특성의 내용과 그 정도를 밝힐 목적으로 일정 조건하에 이미 마련한 문제나 혹은 작업을 제시한 다음 그 사람의 행동 또는 행동의 결과를 어떤 가정의 표준적 관점에 비추어 질적 혹은 양적으로 기술하는 조직적 절차"이다. 때문에 이는 개인의 적성, 가치관, 능력, 성격, 태도, 지능 등의 심리속성을 파악하고자 다양한 도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또 수량적으로 측정하고 평가를 하는 일련의 과정인 것이다.

심리검사의 필요성은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서로 상이한 사고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회에서 우리가 유아기에서 성인기까지 각각 다른 성격 유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의 발달과정의 기반이 교육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삶의 변화를 갖고,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학생들이 이를 성취하도록 학습 변화와 경험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 교육방법이 성격 유형에 따라 각각 다른 형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인간의 내면세계에 잠재하고 있는 합리적, 이지적 능력과 함께 정서적, 직관적 능력도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는 체제와 관념을 발전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사람의 학습동기 및 태도를 높이기 위하여 성취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성격 유형 별 아이들에게 적절한 교육방법을 제시하여 도움을 줄 수 있기에 심리검사는 필요하다. 심리검사를 통하여 성격유형을 파악해 자신이 선호하는 것은 무엇인지,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재능을 갖고 있는 부분은 더욱 높여줄 필요성과 부족한 부분은 충족할 수 있는 교육적인 학습효과를 가져볼 것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상담에 있어 치료적인 개입이나 상담의 전략을 수립할 시 심리검사 및 결과의 유형은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필요하다.


1.2. 심리검사의 유형

심리검사의 유형은 다양하다. 먼저 "준거지향평가"는 평가의 준거를 교육의 성과 혹은 특정 목표에 두는 평가방식이다. 이는 개인이 특정한 준거에 대해 어느 정도 도달하였는지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반면 "규준지향평가"는 평가 대상자의 점수를 어떤 집단의 점수분포와 비교하여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는 방식이다. 이는 개별 학습자의 상대적 위치를 확인하여 선발 혹은 진단의 목적을 가진다.

집중경향치의 경우 평균, 중앙값, 최빈값이 있다. 평균은 집단 점수의 산술평균이며, 중앙값은 점수를 순위별로 배열했을 때 중간에 위치하는 점수를 의미한다. 최빈값은 점수 분포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점수이다. 이들 집중경향치는 분포의 특성을 대표하는 지표로 활용된다.

규준점수에는 백분위 점수와 표준점수가 있다. 백분위 점수는 특정 개인의 점수가 표준화집단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보여준다. 표준점수는 원점수를 표준화한 점수로, 평균이 50, 표준편차가 10인 T점수가 대표적이다. 이는 원점수를 비교하기 어려운 점을 보완하여 상대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이처럼 심리검사에는 다양한 유형과 접근방식이 존재하며, 이는 평가의 목적과 방법에 따라 달리 활용된다. 검사 유형의 선택은 연구 목적과 대상에 맞추어 신중히 결정되어야 한다.


2. 점수 해석과 규준점수
2.1. 준거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

점수 해석 틀에 따른 분류에는 준거지향평가와 규준지향평가가 있다"".

준거지향평가는 "교육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목표 혹은 준거를 기준으로 하는 평가"이다"". 즉, 학습자가 이미 정해진 교육 목표...


참고 자료

전용오, 김영빈, 신혜숙(2016)『심리검사 및 측정』, 방송대 출판문화원
양수진(2013)『MBTI를 활용한 디자인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학습동기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평가 4장 106-107쪽.
교육평가 5장 132쪽.
교육평가 10장 257쪽.
지식백과, ‘유아 창의성 특성검사’
김갑용, 전남련 외 저, 사회복지조사론, 정민사 2013
이상일 저, 사회복지조사와 평가, 동문사 2008
채구목 저,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양서원 2013
양정하, 황인옥 외 저, 사회복지조사론, 정민사 2013
이현심, 이명순 외 저, 사회복지 실천론, 파란마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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