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 지도감독론을 통해 해결 할수있는 사회적이슈는 여러가지 있습니다. 이론과실천을 결함하여 사회분야의 전문성을 높이고 다양한 사회적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 실습 수퍼비전
1.1. 수퍼비전의 원칙과 유형
1.2. 문제 상황과 대처방안
2. 의료사회복지사의 실천
2.1. 의료사회복지의 정의
2.2. 의료현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
2.3.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 유지 중요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 실습 수퍼비전
1.1. 수퍼비전의 원칙과 유형
수퍼비전은 전문가인 사회복지사들이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변화를 이끌어내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어려움들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수퍼비전을 실천할 때 지켜야 할 주요 원칙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규화의 원칙" 이다. 수퍼비전은 정기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며, 실습생을 위한 슈퍼비전은 학기 중 매주 정해진 시간에, 방학 중에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공식화의 원칙" 이다. 수퍼비전은 업무의 일부로 업무시간 중에 수행되어야 하며, 실습지도자의 업무량을 고려하여 공식 업무의 일환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셋째, "상호교류중심화의 원칙" 이다. 수퍼비전은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상호 계획하에 수행되어야 한다. 실습은 목적적인 것이므로 실습계약을 통해 설정된 목표에 실습생과 실습지도자가 상호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넷째, "개별화의 원칙" 이다. 수퍼비전은 수퍼바이지의 업무와 관련된 지식, 기술, 능력을 파악하여 이와 관련한 훈련, 개발, 경력개발에 초점을 두고 개별화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다섯째, "성장 중심화의 원칙" 이다. 수퍼비전은 수퍼바이지의 취약점을 지적하기보다는 가능성과 강점의 개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여섯째, "맥락화의 원칙" 이다. 수퍼비전은 조직의 내ㆍ외적 환경, 수퍼바이지가 속한 업무환경 등 맥락을 고려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욕구중심화의 원칙" 이다. 실습생의 욕구에 맞춰 실습 수퍼비전을 계획하고 제공해야 한다. 실습생이 실습지도자로부터 받고 싶은 것, 받을 필요가 있는 것 등을 미리 파악하고 그에 맞춰 제공해야 한다.
이처럼 체계화된 수퍼비전 원칙의 준수는 실습생들의 전문성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 문제 상황과 대처방안
현장실습 지도교수님께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에서도 많은 어려움들이 있다. 첫째, 이론과 실무 사이의 괴리감 때문이다. 실습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지식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론교육...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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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로 저, 의료사회사업론, 학지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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