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협력과 업무조정 필요한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을 위한 협력이 필요한 이유
2.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과 협력
2.1.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을 위한 협력이 잘 된 사례
2.1.1. 사례 내용 분석
2.2.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과 협력이 잘 되지 못한 사례
2.2.1. 사례 내용 분석
2.2.2. 원인 분석
2.3. 보건의료팀 내 협력관계 강화를 위한 대안 및 해결방안
3. 결론
3.1. 과제 수행 시 느낀 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을 위한 협력이 필요한 이유
병원 의료 조직은 다양한 전문 인력(간호사, 의사, 영양사, 임상병리사 등)들이 협력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전문조직집단이다. 그들의 교육 배경과 직무의 직종이 타 조직체보다 다양하여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하다. 또한 환자 진료와 치료라는 유사한 기능이 있어 경쟁적 갈등이 초래되기 쉬운 조직이다. 이러한 이유로 병원의 업무는 진료 기능과 보조기능, 그리고 관리기능이 다양하게 분산되고 업무의 전문성으로 인해 복잡성을 띄고 있다.
그러나 의료 시스템이 고도로 세분화·전문화되면서 정보를 공유하고 양질의 의료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 전문직 간 협력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또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환자 중심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팀 간 협력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전문가로 조직된 보건의료체계는 업무가 상호의존적이어서 전문 직종 간 역할 분담과 협동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보건의료팀 내 업무 조정을 위한 협력은 필수불가결한 부분이다.
보건의료팀 내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케어(care) 서비스 조정을 높이는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 측면에서 상호의존적인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환자의 욕구와 선호도에 맞추어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보건의료 전문가 측면에서 케어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증진되고 중복 노력을 방지할 수 있다. 셋째, 보건의료 체계 측면에서 책임과 책무를 나누고 통합하여 케어의 질을 높이고 건강 형평성을 제고할 수 있다. 또한 보건의료 비용을 절감하고 노동집약적인 병원 조직체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를 비롯한 보건의료 전문가들은 다양한 갈등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서 정체성을 획득하고 타인과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능력이 기본적 수단이자 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이에 여러 사례를 바탕으로 의료전문 분야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2.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과 협력
2.1. 보건의료팀 내 업무조정을 위한 협력이 잘 된 사례
2.1.1. 사례 내용 분석
간호사 A, B, C, D는 간호사 A의 지시에 따라 적정수준으로 업무를 분배하여 응급상황에 대한 처치를 시행하였다. 여러 사람이 같은 일을 중복해서 하지 않도록, 아무도 다루고 있지 않은 환자의 요구도가 없도록 면밀하게 살펴서 업무를 배정한 점이 해당 사례의 성공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업무를 배정할 때 개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양과 업무의 시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분담했기 때문에, 대상자에게 필요한 중재를 적절하게 시행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업무를 잘 아는 관리자인 간호사 A는 수시로 상황을 판단해 업무를 적절히 나누고 위임하는 방식으로 갈등을 조정하였다. 환자의 응급 처치라는 목적 아래에 현실적인 상황을 적용해 원활하게 실행에 옮겼다.
의사-간호사 관계에서 긍정적인 언어적 비언어적 소통을 통해 생각, 이념, 의견, 감정 등을 나누었다고 말할 수 있다.
보건 의료팀 구성원 간의 신뢰 수준이 높고 의사소통이 개방적이다.
직위에 구애받지 않고 수평적인 관계를 맺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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