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성공사례

  • 1
  • 2
  • 3
  • 4
  • 5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케팅 전략과 사례
1.1. 문화마케팅 성공사례: CJ ENM의 'K-CON'
1.2. 공유가치창출 사례: 네슬레의 공헌활동
1.3. 온라인, 오프라인, 크로스 쇼핑의 장단점과 경험
1.4. 하이테크 제품의 시장확산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케팅 전략과 사례
1.1. 문화마케팅 성공사례: CJ ENM의 'K-CON'

CJ ENM의 'K-CON'은 2012년에 CJ ENM이 주최하여 개최하고 있는 K-POP 콘서트이다. K-CON은 2012년에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공연한 것을 시작으로 매년 미국과 일본에서 개최되고 있는 K-POP 관련 단일 콘서트 수준, 최대규모의 콘서트이다. CJ ENM은 대규모 K-POP 콘서트 개최를 통해 영화산업과 음반산업을 통해 엔터테인먼트의 쌍 축을 구축함으로써 문화·예술 산업의 공룡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CJ ENM이 문화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K-POP 콘서트를 선택한 이유는 K-POP 시장이 급성장한 배경 때문이다. K-POP으로 대표되는 국내 음악 콘텐츠 수출시장은 한국 콘텐츠 진흥원에 따르면 2011년의 1억 9611만 달러에서 2016년 4억 5232만 달러로 4배 가량 급증했다. K-POP은 아시아지역과 유럽, 북미지역까지 세계 전반에 걸쳐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방탄소년단이라는 한국의 대중가요 그룹이 세계 음반 시장을 대표하는 빌보드 차트에서 상위권을 기록한 것은 K-POP의 수요에 대한 증가의 반증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처럼 CJ ENM의 K-CON 문화마케팅 사례는 문화·예술 산업의 새로운 시장 기회를 포착하고 선점함으로써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성공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1.2. 공유가치창출 사례: 네슬레의 공헌활동

공유가치창출이란, 마이클 포터 하버드대 교수가 처음 제창한 이후, 많은 사회적 기업과 사회적 경제 포럼에 중요한 가치로 해석되고 있다. 공유가치창출은 전통적인 기업이 비영리법인을 만들어 단기적·국지적·일회적인 사업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


참고 자료

김기진·변광인 2010 “(호텔경영학연구)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비교에 관한 연구 19(4), 187-206”
김민지, 2017 “(중앙일보) [비즈칼럼] 4차 산업혁명 준비는 스타벅스처럼”
김맹진·서진우, 2010 “(관광연구)커피전문점 종사원의 서비스 지향성과 직무만족, 직무몰입 및 고객지향성 간의 다차원 관계 25(4), 297-315”
김영한·임희정, 2003 “(넥서스BOOKS)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김정철, 2014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O2O서비스 5개”
문화일보, 2017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주문”
매일경제, 2014 “스타벅스 코리아, ‘사이렌 이노베이터’ 발대식”
박민주, 2014 “(이슈 앤 뷰) O2O 비즈니스 열쇠로 떠오른 ‘비콘’ ”
박봉규, 2005 “(관광·레저연구)외식업체의 마일리지 프로그램과 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 2(31),155~172”
스브스뉴스, 2015 “스타벅스에서 ‘합법적’으로 새치기하기”
아시아경제, 2015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가 더욱 편리해졌어요”
안길상·이재록·민경헌, 2005 “(광고연구)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애호도의 구조적 관계 69, 115~137”
안상욱, 2014 “O2O 카페대기줄 없앤다”
이훈영, 2008 “(연구조사벙법론)서울:청람”
최찬석, 2014 “O2O와 비콘을 아십니까?”
LG경제연구원, 2015 “온오프라인 연결하는 O2O혁신의 가능성 열려있다”
네이버시사상식사전
스타벅스 코리아 http://www.istarbucks.co.kr/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blognaver. (2004년 09월). “naver blog”.
Honzo. (2018년 06월). “naver blog”.
마케팅 특강 교재(7강, 8강, 13강, 14강)
K-CON 일정. CJ ENM.
국내 음악 콘텐츠 수출통계. 한국콘텐츠진흥원.
공유가치창출 미디어. 네슬레 코리아.
개인용 컴퓨터 운영체제 시장 점유율. 마켓쉐어.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