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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후광효과
1.1. 후광효과의 정의
후광효과(Halo Effect)는 일반적으로 어떠한 사물이나 사람에 대하여 평가할 때 그 일부분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특성에 중점을 두고 총체적인 평가에 영향을 주며, 대상에 대하여 자신만의 주관적인 평가를 하게 되는 인간의 심리학적 특성을 말한다. 후광효과는 지능이나 사회성, 외모와 같은 것을 기준으로 삼고 그 사람에 대하여 전반적인 평가를 할 때 많이 사용한다. 다시 말하자면, 어떠한 사물이나 사람에 대한 경험이 부족할 경우에는 그 대상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가지고 상관없는 다른 부분까지도 그 특성을 기준으로 삼고 좋고 나쁨을 판단한다는 의미인 것이다. 후광효과의 개념은 특정한 대상에 대하여 일반적인 견해가 그 대상의 구체적인 특성들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발견한 Wells(1907)에 의하여 처음 확인되었다.
1.2. 후광효과의 사례
후광효과의 사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바지 브랜드 '게스'는 1999년 IMF 초기에 거품을 빼겠다며 청바지 가격을 낮추었으나, 경기 회복 후 다시 가격을 기존의 두 배 세 배로 올려 이미지의 고급화를 실현하였다. 이를 위해 세계의 명품 브랜드를 게스 청바지 광고에 노출시킴으로써 게스 청바지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하였다. 이는 게스 청바지에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이미지를 후광으로 씌워 게스 청바지의 브랜드 이미지를 고급화시킨 대표적인 사례이다.
둘째, 외모 관련 후광효과 사례로, 사람들은 매력적인 외모를 가진 사람들을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더 좋은 성격과 인간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한다. 예를 들어 기말고사 시험지의 윗부분에 학생들의 사진을 붙인 후 채점한 결과, 호감있는 외모를 가진 사람들에게 더 높은 점수를 주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면접관들이 면접자를 판단할 때, 외모나 인상, 용모 등 부분적 특성만으로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는 능력있는 사람으로 판단하는 경우도 후광효과가 작용한 사례이다.
이처럼 외모로 모든 것을 판단하는 사례는 우리사회에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뚱뚱한 사람은 게으를 것이다."", ""흑인은 범죄를 일으킬 것이다."", ""장애인은 누구의 도움없이는 절대 살아갈 수 없다."", ""동성연애자들은 모두 에이즈에 걸린다."" 등 다양한 후광효과 사례를 접할 수 있다.
1.3. 후광효과의 문제점
후광효과는 인간관계에 있어서 다양하게 나타나며 긍정 또는 부정적으로 작용하면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후광효과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후광효과는 인간관계에서 사람에 대한 평가를 할 때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처음 보는 사람을 평가할 경우 몇 초 안에 첫인상을 보고 그 사람의 모든 것을 판단하게 된다. 첫인상이 좋으면 그 뒤의 단점은 적게 느껴지지만, 첫 인상이 나쁘면 어떤 장점도 느껴지지 않을 만큼 부정적 평가를 하게 된다. 이로 인해 사람을 평가할 때 객관적인 것보다는 주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므로 인간관계에 방해적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둘째, 후광효과로 인한 편향된 인식은 실제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찰관들이 외모만으로 범죄자로 오판하여 발생한 비극적 사건이나, 자동차 대리점에서 여성과 흑인 고객에게 높은 가격을 매기는 등 차별적 행동이 대표적이다. 이처럼 순간적인 판단에 의해 형성된 편견이 실제 행동으로 이어져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후광효과로 인한 편향된 인식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 외모나 첫인상에 근거하여 개인의 능력과 자질을 평가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으며, 실제 잠재력을 발견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특히 여성이나 소수집단에 대한 차별은 이들의 기회를 박탈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