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만5세어린이상담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보육과 교육 과정
1.1. 표준 보육과정
1.1.1. 적용 대상
1.1.2. 목적과 목표
1.1.3. 영역
1.2. 누리과정
1.2.1. 적용 대상
1.2.2. 목적과 목표
1.2.3. 영역
1.3. 표준 보육과정과 누리과정 비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보육과 교육 과정
1.1. 표준 보육과정
1.1.1. 적용 대상
표준 보육과정의 적용 대상은 만 0세에서 만 2세, 만 3세에서 만 5세 영유아이다. 영유아의 연령에 따라 보육과정 내에서도 세부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먼저 만 0세에서 만 2세를 대상으로 한 표준 보육과정, 그리고 만 3세에서 만 5세를 대상으로 한 누리과정을 포함하고 있는 표준 보육과정으로 나누어진다. 이를 통해 국가 차원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표준보육과정을 통합하여 전국의 어린이집에서 시행하도록 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교육의 연계성과 일관성을 보장하고자 하는 것이다.
1.1.2. 목적과 목표
표준 보육과정의 목적과 목표는 "영유아가 놀이를 바탕으로 심신의 건강, 조화롭고 전인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하여 영유아의 행복을 도모하고 바른 인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하여 훗날 민주 시민으로 살아갈 때를 대비하여 그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는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알고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즐겁고 행복하게 생활한다. 둘째, 영유아는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주변 환경과 사람에 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탐색하고 상상력을 키운다. 셋째, 영유아는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두고 감성을 키우며 사람, 자연 환경에 대한 존중, 소통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함으로써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발달, 건강을 성취하고 행복, 바른 인성을 갖추며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
참고 자료
김은영, 임부연(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대국민 공청회 자료집. 육아정책연구소.
강진주(202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운영 수준 조사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초혜(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어려움.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순자(2020). 2019 개정누리과정에 대한 유아 교사들의 인식과 적용 실태에 관한 연구.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2020).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보건복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