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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원 실습최종평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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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양원 실습최종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1.1. 실습기간
1.2. 실습일정 진행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1. 실습내용 요약
2.2. 실습 역할 수행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3.1. 실습목표 설정
3.2. 실습목표 달성

4. 서비스 실천과정 및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4.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4.2. 문제 사정 능력 및 문제 분석 능력
4.3. 개입 기술 및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4.4. 면접 기술 및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4.5. 기록 기술
4.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및 유관 기관과의 관계 형성

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5.1. 기관 외의 자원 활용
5.2. 실습 관련 참고서적의 활용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6.1. 업무관리
6.2. 직원과의 관계
6.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6.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7.1. 사회복지사로서의 장단점 인식
7.2. 전문가로서의 윤리 및 가치관 이행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8.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
8.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9.1.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9.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 내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13. 기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1.1. 실습기간

실습기간은 직장과 병행하는 실습계획으로 처음 56시간은 주 1~2회 실습에 임하였고 나머지 64시간은 추석 연휴를 이용해 실습에 임하였다. 이는 신규 오픈되고 정착되는 단계의 000요양원 실습으로 노인요양원 운영 전반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궁금증이 있을 때 원장님을 통한 문답과 개별 시간을 이용하여 노인장기요양보험과 노인성 질환에 대한 특강이 있었다.


1.2. 실습일정 진행

실습일정 진행은 다음과 같다. 직장과 병행하는 실습계획으로 처음 56시간은 주1~2회 실습에 임하였고 나머지 64시간은 추석연휴를 이용해 실습에 임하였다. 현재 신규 오픈되고 정착되는 단계의 000요양원 실습을 통해 노인요양원 운영 전반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궁금증이 있을 때 원장님을 통한 문답과 개별 시간을 이용하여 노인장기요양보험과 노인성 질환에 대한 특강이 있었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2.1. 실습내용 요약

실습기관인 00요양원에서는 실습생이 노인 요양 시설에 관해 습득해야 하는 전반적인 지식과 업무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론적으로 배웠던 내용을 실제 현장에서 접목시켜 볼 수 있었고, 입소해 계신 어르신들의 특징과 성향을 직접 관찰하며 체험할 수 있었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노인복지시설 현장에서 어떠한 일을 하는지 전반적으로 알 수 있었다.

구체적인 실습내용으로는 클라이언트 어르신들과의 말벗 활동을 통한 정서지원, 어르신들의 식사 및 간식 보조,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및 보조, 신체활동 지원, 간호활동 보조 등이 있었다. 이 과정에서 어르신들의 욕구와 특성을 파악하고 개별적인 케어가 필요함을 배웠다.

또한 기관 내에서 슈퍼바이저와 직원들의 도움을 받아 요양시설 운영 전반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운영 규정, 계획, 인력기준, 직원복지 등의 운영 방법과 함께 장기요양 통합정보시스템,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등을 활용한 수급자 관리, 회계, 세무, 근태 업무 등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노인요양시설의 특성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제 업무를 경험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2.2. 실습 역할 수행

실습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노인요양원에서 클라이언트 말벗, 간식과 식사 보조, 프로그램 참여, 신체활동 도움, 간호활동 도움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클라이언트인 어르신들과의 소통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화를 나누고 필요에 따라 정서적 지원을 하였으며, 어르신들의 식사와 간식 섭취를 보조하였다. 또한 인지활동 및 치매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어르신들의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고 보조하였고, 거동이 어려운 어르신의 신체활동을 지원하였다. 아울러 어르신들의 건강상태 체크 및 혈압, 체온 측정 등의 간호활동에도 직접 참여하여 해당 업무를 경험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노인요양시설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과 업무를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어르신들의 일상생활을 직접 지원하면서 그들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적절한 개입방법을 찾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을 통해 요양시설의 운영방식, 서비스 제공 절차, 행정적 업무 등을 학습할 수 있었다.

다만 실습생은 아직 사회복지사로서의 경험이 부족하여 문제 파악, 사정, 개입 등의 전문적인 개입기술이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습지도자의 피드백과 교육을 통해 점차 이러한 능력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실습생은 노인요양시설에서의 다양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며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의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이론과 실천을 접목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며,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 함양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3.1. 실습목표 설정

실습생은 노인장기요양기관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 파악을 실습 목표로 설정하였다. 구체적으로 클라이언트인 노인들을 대하는 마인드와 자세, 그리고 실제 기술적인 부분까지 자세하게 배우고자 하였다.
실습을 통해 노인복지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론적으로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다. 특히 치매 노인을 포함한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실습 목표 달성을 위해 실습생은 요양원의 운영 규정, 계획, 인력기준, 직원복지 등의 운영 방법과 장기요양 통합정보시스템,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등의 전산 활용에 대해 배우고자 하였다. 또한 노인성 질환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와 그에 따른 대응책을 실천적으로 익히고자 하였다.


3.2. 실습목표 달성

실습생은 노인요양시설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 파악을 실습목표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대체로 만족스러운 수준의 목표 달성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실습을 통해 실습생은 노인요양시설에서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과 업무를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클라이언트인 노인 어르신들과의 정서적 지원과 일상생활 보조, 프로그램 진행 및 보조, 건강관리 업무 지원, 행정 업무 등 사회복지사로서의 실무를 체험할 수 있었다.

또한 요양원 운영과 관련된 정책, 제도, 행정 절차 등을 슈퍼바이저의 교육을 통해 학습하면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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