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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파오(SPAO) 기업 및 시장 분석
1.1. 스파오 SPAO 브랜드 소개
스파오(SPAO)는 국내기업 이랜드에서 2009년 설립한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브랜드이다. SPA 브랜드는 제조부터 유통까지 직접 관리하는 전문 소매점을 의미하는데, 스파오는 이러한 SPA 브랜드의 원조격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스파오는 "BASIC"을 추구하는 베이직형 패션 브랜드로,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편하게 입을 수 있는 범용성 있는 스타일을 지향한다. 아이부터 중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하며, 한국인의 체형과 피부색에 맞는 디자인을 내세우고 있다. 즉, 글로벌 SPA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한국형 SPA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고자 한다.
스파오의 이러한 브랜드 컨셉과 차별성은 오랜 전통의 국내 기업 이랜드의 역량을 바탕으로 구축되었다. 이랜드는 30년간 축적한 패션 사업 노하우를 결집하여 국내 최초의 SPA 브랜드인 스파오를 출범시켰다. 이를 통해 스파오는 글로벌 SPA 브랜드와 경쟁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1.2.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브랜드 개념과 특징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브랜드는 상품의 제조에서 유통까지 직접 담당하는 전문 소매점을 의미한다. SPA 기업은 유통 단계를 축소하여 비효율성을 줄이고, 유행에 맞춰 다품종 소량생산을 통해 최신 트렌드를 즉각 반영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과잉 공급이 방지된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소비자의 가볍게 한철 입고 버리는 소비행태로 인한 재고처리와 쓰레기 문제 등의 단점도 존재한다.
1.3. 스파오 SWOT 분석
1.3.1. Strength
스파오는 보통 SPA로드샵의 다섯 배가 넘는 규모로 상품 종류도 1100여 가지로 다양해 고객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또한 글로벌 업체들을 벤치마킹해 스파오만의 고유 VMD(시각상품디스플레이) 기법을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모든 제품은 밝은 색부터 어두운 색으로 상품을 진열해 일목요연하게 보이도록 하였고, 벽면 전시 제품은 큰 사이즈에서 작은 사이즈로 배열하고, 상품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옷걸이의 경우는 반대로 작은 사이즈부터 큰 사이즈 순으로 두었다. 이를 통해 사이즈별로 3:5:2의 비율로 상품을 배치하여 상품 구색이 풍성하고 고객이 찾는 사이즈가 항상 있다는 심리적 효과를 냈다.
1.3.2. Weakness
SPAO는 국내 유명 아이돌 스타를 광고 모델로 발탁함과 동시에 이들의 연예기획사인 SM엔터테이너먼트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바있다. 이를 바탕으로 SPAO는 10~20대의 젊은 소비자층을 집중공략 하였지만 지나친 스타마케팅 의존으로 인해 다른 연령층의 수요를 끌어들이지 못하고 있고, SPAO는 단순히 "어린 학생들"만 입는 브랜드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SPAO의 본사인 이랜드가 기존에 단순한 기성복 위주의 기업이다 보니 SPAO 역시 디자인 측면에서 상당한 약점을 들어내고 있다. 반면에 SPAO의 최대 경쟁사인 유니클로의 경우 다양한 디자이너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단일 브랜드 내에 다양한 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