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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전략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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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전략이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전략
1.1. STP 개념
1.2. STP 방법론
1.2.1. Segmentation
1.2.2. Targeting
1.2.3. Positioning
1.3. STP 시사점과 사례
1.3.1. Porche의 사례
1.3.2. STP를 4P 앞의 위치에 자리매김하라

2. STP 전략 관점에서 본 마케팅 사례
2.1. STP 전략 관점에서 본 애플 아이폰의 마케팅 전략
2.1.1. 시장 세분화
2.1.2. 타게팅
2.1.3. 포지셔닝
2.2. STP 전략 관점에서 본 삼성 갤럭시의 마케팅 전략
2.2.1. 시장 세분화
2.2.2. 타게팅
2.2.3. 포지셔닝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전략
1.1. STP 개념

STP 개념이란 마케팅의 핵심 전략으로,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목표 시장 설정(Targeting), 그리고 포지셔닝(Positioning)을 의미한다.

STP 개념을 최초로 제시한 학자는 세계적인 마케팅 학자 필립 코틀러이다. 코틀러는 효과적인 마케팅 과정을 조사(Research), STP, 마케팅 믹스(4P), 실행(Implementation), 통제(Control)의 5단계로 설명하였다.

그 중 STP는 마케팅 전략의 핵심 단계로, 우선 시장을 세분화하여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고, 그 중 가장 매력적인 목표 시장을 선정한 뒤, 경쟁사와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통해 고객의 마음속에 자사 제품의 이미지를 심는 것을 의미한다.

먼저 시장 세분화는 이질적인 거대 시장을 동질적인 하위 시장으로 나누는 것이다. 인구통계학적, 심리적, 행동적 특성 등 다양한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보다 구체적인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

다음으로 목표 시장 설정은 세분화된 시장 중 가장 매력적인 시장을 선정하는 과정이다. 기업의 역량, 시장 성장성, 경쟁 강도 등을 고려하여 집중, 차별화, 세분화 등의 전략으로 목표 시장을 선정한다.

마지막으로 포지셔닝은 고객의 마음속에 자사 제품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심어 경쟁사와 구별되도록 하는 전략이다. 제품 속성, 이미지, 사용 상황, 사용자 등 다양한 기준으로 포지셔닝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STP 전략은 한정된 자원을 가진 기업이 특정 고객 세그먼트를 명확히 타겟팅하고,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마케팅 기법이라 할 수 있다.


1.2. STP 방법론
1.2.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는 큰 규모의 이질적인 시장을 작은 규모의 동질적인 시장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포르쉐가 80천만의 차 소유 시장을 30만의 특정 시장으로 구분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각각의 마케팅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다른 제품)각각의 세분 시장의 니즈에 맞춰 각각 개발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당연히 회사는 각각의 동질성 있는 시장의 요구에 맞는 상품과 마케팅 믹스를 개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나 시장세분화 정책을 수행하는데는 1. 시장조사 비용 증가 2. 제품 생산 원가 상승 3. 다른 특정 시장 희생과 같은 단점이 있다. 결과적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정책을 실시할 경우 상당한 수준의 비용 증가를 감수하고서 시장과 상품을 좀더 잘 매칭 시켜 주는 정책을 택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마켓 세그멘테이션이 잘 작동하게 하기 위해서는 모든 시장에서 세그멘트 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특성이 세그먼트를 할 수 있는가 봐서, 즉 각각의 구분된 시장별로 각각의 동일한 특성으로 묶을 수 있을 만큼 그런 특성들을 갖고 있는가를 따져서 시장세분화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전체 시장이 전부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개인별로 전부 다 틀려서 도저히 묶을 수 없을 경우도 있다.

효과적인 시장세분화를 위해서는 다음의 질문에 답해야 한다. 첫째, 시장이 확인되고(Identifed) 측정될수 있는가? 마케터는 어떤 소비자가 특정 세그먼트의 멤버...


참고 자료

미래형 마케팅, 필립 코틀러/김정구 옮김, 세종연구원
The portable MBA in Marketing , Charles D. Schewe & Alexander Hiam , WILEY
마케팅의 이해와 활용, 박주영 외 3명, 인플로우, 2016
소비자행동론, 박승환, 대경, 2008
러브마크 감성행동론, 이태희, 새로미, 2011
마케팅원론, 안광호, 학현사, 2018
누워서 읽는 마케팅, 김광희, 내하출판사, 2022
경영학개론, 최중락, 필통북스, 2015
이상우, 용어로 보는 IT 일반, IT동아,
김종하, 이화여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8, [미디어기업의 국제다각화 행위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자원요인에 관한 연구: 162개 글로벌 미디어 기업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2013년 월간 창조산업과 콘텐츠]
갤럽리포트, 2020, 2012-2020 스마트폰 사용률&브랜드, 스마트워치, 무선이어폰에 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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