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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학교 사회복지 발전 과정과 문제점 분석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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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학교 사회복지 발전 과정과 문제점 분석 및 제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2.1. 형성기
2.1.1. 학교사회복지의 시작(여명)
2.1.2. 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복지의 시작(1993년~1995)
2.1.3. 학교중심 학교사회복지의 시작(1993년~1994)
2.1.4. 삼성복지재단(1995년 이후)
2.1.5. 국민복지기획단 건의(1995년)
2.2. 도입기
2.2.1. 교육부 시범사업(1997년~1999년)
2.2.2. 서울시 교육청의 연구사업 1,2차 생활지도 시범사업(1997, 2000~2001)
2.2.3.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창립(1997)
2.2.4.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창립(2000)
2.3. 성장기
2.3.1. 서울특별시교육청 3, 4, 5차 시범사업(2002년~2007)
2.3.2.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획사업(2002년~2004, 2005, 2008)
2.3.3. 지방차치단체 지원 학교사회복지사업 시행(2003년~현재)
2.3.4. 교육부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2003년~현재)
2.3.5. 교육부의 사회복지사 활용 연구사업(2004년~2008년)
2.3.6. 위스타트와 드림스타트 사업(2004년)
2.3.7.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2005년~2020년)
2.4. 확대기
2.4.1. 교육부의 위프로젝트 사업(2009~현재)
2.4.2. 지방자치단체 학교사회복지사업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제정 및 시행
2.4.3. 사회복지사업법 개정(2018)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식기반 경제사회는 과거 산업사회와는 달리 자본이나 노동 대신 개인의 창조성ㆍ창의력에 기초한 지식이 부가가치 생산의 주요 요소가 된다. 따라서 지식과 정보의 축적 및 활용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지식과 정보의 획득은 물론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창출이 용이하다. 이는 모든 국가 자본 중에서 인적자본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21세기 복지국가에서는 이러한 인적자본에 투자하는 쪽으로 초점이 이동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의 진입에 따른 산업 및 직종 구조의 변화, 노동시장의 고용 형태 변화, 인구의 노령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식의 창출, 보급 및 활용 능력을 기르기 위한 인간 자본의 투자가 강조되는 새로운 교육체제가 정립되어야 한다. 그중의 하나가 학교에 학교 사회복지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다.
또한 가족 소득과 빈곤이 청소년의 교육 성취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갖는다는 것이 밝혀져 있다. 아동 및 청소년 발달에 대한 빈곤의 영향을 설명하는 두 가지 이론이 있는데, 하나는 베커에 의해 개발된 자녀에 대한 가족의 투자 능력을 강조하는 인적자본이론이고, 또 하나의 이론은 가족의 빈곤 수준이 부모의 정서와 유대관계, 지지적 반응이나 교육적 관여 등과 같은 가족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가족 과정을 통해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가족과정모델이다. 즉, 빈곤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이 부모의 스트레스 수준을 증가시키고 부부 혹은 부모 자녀 간의 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아동의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교육의 부작용으로 야기되는 신 빈민층의 출현과 빈곤 대물림 등의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극복하는 데 있어 상당히 유효한 수단 중의 하나는 학교 사회복지 제도의 도입이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학교 사회복지 발전 과정을 언급한 후 결론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 학교 사회복지 문제점을 짚어보고 본인 생각 제언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2.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2.1. 형성기
2.1.1. 학교사회복지의 시작(여명)

학교사회복지의 시작(여명)은 1969년 민간외원기관인 캐나다 유니테리언 봉사회가 운영하던 마포사회복지관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 사회복지관에서는 교사이자 사회복지사인 김혜래의 노력으로 1986년 현대고등학교에서 사회복지 서비스가 처음 제공되었다. 이는 팀 접근을 통한 협력으로 학생들에게 도움을 제공하는 시도였다. 이러한 초기 노력은 1969년 임정혁의 학위논문에서도 강조되었으며, 이는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문제점을 제시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처럼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는 196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2.1.2. 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복지의 시작(1993년~1995)

1993년부터 1995년까지의 형성기에는 사회복지관 중심의 학교사회복지가 시작되었다. 은평종합사회복지관은 은평구 인근 수색초등학교의 특수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꿈나무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성과를 인정받아 대상을 확대하여 일반학급 아동 중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발전시키는 등,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2.1.3. 학교중심 학교사회복지의 시작(1993년~1994)

1993년부터 1994년에는 학교중심의 학교사회복지 모델이 개척되었다. 숭실대학원생 윤철수는 화곡여자상업고등학교를 실습지로 설정하여 학생들의 문제를 사회사업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고 해결하였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학교사회복지의 기반은 확립되었으며, 이후 지역중심의 학교사회복지와 학교중심의 학교사회복지가 병행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는 학교사회복지가 시작되는 중요한 시기로, 학교와 연계한 전문적인 개입 방식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1.4. 삼성복지재단(1995년 이후)

1995년 이후, 삼성복지재단의 참여로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이 더욱 가속화되었다. 삼성복지재단은 민간기업재단으로서 학생들에 대한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원사업을 운영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복지관의 역량이 증대되고 청소년 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참고 자료

주석진, 학교 사회복지론, 양서원, 2023
유해숙, 학교 사회복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
교육부. (1997). 학교사회사업 시범연구사업 종결보고서.
교육부. (2003).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가이드라인.
국회. (2018). 사회복지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
국회. (2010). 학교사회복지법안.
국회. (2012). 학교사회복지법안 재발의.
국회. (2018).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자격인정 대상 확대).
주석진 외. (2020). 학교사회복지론.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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