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바울서신의 이해
1.1. 바울서신의 개관
바울서신의 개관은 다음과 같다.
바울서신은 여러 교회가 처해 있는 상황에 맞추어 성도들을 교훈하고 교회를 말씀위에 바로 세우기 위하여 기록한 상황서신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바울은 기독교의 근본 원리와 예수님의 사역에 대한 해석을 제시함과 동시에 신자들이 바른 생활을 하도록 격려하는 이중 목표를 가지고 서신을 기록했다. 따라서 바울의 서신은 특수한 상황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그가 받은 복음의 구체적 해석이자 적용이라는 점에서 통일성과 일관성이 있다.
바울 서신 연구자가 바울 서신을 바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기록 목적과 배경, 즉 서신 기록 당시의 저자 바울과 독자, 그리고 그들이 살았던 시대의 개인적이고 역사적인 배경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연구와 이해를 바탕으로 그 상황성과 관련이 있는 보편성, 즉 영원성을 파악해야 한다. 단지 특정 서신에서 강조하고 있는 신학적 주제를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는 하나님의 영감 된 말씀인 성경 본문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분명히 안다고 말할 수 없다. 본문이 기록된 상황과 본문의 문맥을 살피며 성경을 한 절, 한 절 연구하고 저자가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을 강조하기 위하여 사용한 표현들을 살피며 글의 흐름을 따라갈 때 본문을 통해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더 분명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바울의 서신은 이 시대의 설교자들로 하여금 바른 설교의 지침을 제공한다. 바울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서신을 기록했고, 복음의 진리를 분명하고 명료하게 선포함과 동시에 당시 청중의 상황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표현을 통해 그들을 훈계하고 설득하고 위로했다. 이처럼 이 시대의 설교자들도 설교의 분명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 설교의 목적은 일차적으로 유일한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 예수 십자가 복음을 분명하고 풍성하게 가르치고 선포하는 것이어야 한다.
1.2. 바울과 그의 생애
바울은 교회를 비방하고 박해하던 유대인 출신이었으나, 다메섹 도상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 회심한 후 이방인들의 사도로 부름받았다."" 바울은 유대교의 율법과 전통을 철저히 배워 랍비가 되었으나, 회심한 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담대하게 전파하며 유대교 전통에 속박된 사람들을 해방시켰다.""
바울은 로마 시민권자로서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던 도시들을 중심으로 활발한 선교 활동을 펼쳤다."" 특히 바울은 상업과 무역의 요충지이자 헬라 문화의 중심지였던 길리기아 지방의 수도 다소에서 태어나 유대인의 혈통과 율법 전통을 가지고 있었으며,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수학하며 랍비가 되는 특별한 교육을 받았다.""
바울의 선교 여정은 사도행전을 통해 잘 드러나는데, 그는 총 4차례의 전도여행을 통해 많은 이방인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였다."" 제1차 전도여행에서는 소아시아 지역을, 제2차 전도여행에서는 마케도니아와 아가야 지역을, 제3차 전도여행에서는 에베소와 헬라 지역을 중심으로 복음을 전파하며 교회를 세웠다."" 마지막으로 제4차 전도여행은 로마 호송여행으로 불리는데, 바울은 유대인들의 고발로 체포되어 가이사랴에 약 2년간 구금되었다가 황제에게 상소하여 로마로 호송되었다.""
바울은 율법의 행위로는 구원받을 수 없음을 깨닫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된다는 복음을 열정적으로 전파하였다."" 그는 자신이 직접 경험한 회심의 사실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된 자신의 간증을 전하며, 구약 성경을 근거로 예수님이 메시아임을 논증하였다."" 또한 바울은 로마 제국의 문화와 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었기에 당대의 문화적 상황에 적합한 표현으로 복음을 전달할 수 있었다.""
바울의 선교 여정과 신학은 신약성경 곳곳에 담겨 있으며, 특히 그가 직접 기록한 13권의 서신서는 초대 교회의 모습과 바울 신학의 중심을 잘 보여준다."" 바울 서신을 통해 우리는 당시 교회들이 직면했던 다양한 문제들과 그에 대한 바울의 해결책, 그리고 바울이 강조했던 구원론, 종말론, 윤리 등 초대 교회 신학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