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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공연관람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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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공연관람목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뮤지컬의 이해와 마케팅
1.1. 뮤지컬의 정의와 특성
1.2. 뮤지컬의 역사와 현황
1.3. 공연 마케팅 믹스 7P

2. 소극장 뮤지컬 의 사례 분석
2.1. 작품 개요 및 제작 배경
2.2. 마케팅 믹스 7P 요인 분석
2.3. 성공 요인 도출

3. 뮤지컬 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
3.1. 소비자 행동 분석 및 감성적 접근
3.2. 공연 산업의 체계적인 지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뮤지컬의 이해와 마케팅
1.1. 뮤지컬의 정의와 특성

뮤지컬은 무대에서 관객과의 거리를 두어 노래와 춤, 연기를 모두 아우르는 무대극의 한 종류이다. 오페라와 연극의 중간에 해당하는 공연예술 분야로, 특히 미국과 영국에서 많은 발달이 이루어졌다. 세계 뮤지컬 시장의 양대 중심지라 불리는 곳은 미국 뉴욕의 브로드웨이와 영국 런던의 웨스트엔드이며, 이 지역들은 뮤지컬 제작과 공연의 거점 역할을 하는 동시에 주요 시장으로서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뮤지컬은 노래와 춤이 핵심적인 요소이며, 이와 더불어 연기 능력도 요구된다. 미국은 사운드 산업이 발달한 나라로, 20세기 초반 노래와 영화 기술이 결합하면서 뮤지컬 영화가 등장하였다. 이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뮤지컬 영화의 스타일과 색채가 더욱 발전하면서 대중적 인기를 끌게 되었다. 그러나 1960년대부터는 TV의 보편화로 인해 뮤지컬이 일시적인 침체기를 겪기도 했다.

최근에는 뮤지컬, 콘서트, 연극, 오페라 등 다양한 공연예술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공연산업의 산업화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뮤지컬은 예술적 가치와 상업적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 순수성과 대중성을 조화시켜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전통적으로 지배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뮤지컬이 점차 대중화되면서 홍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1.2. 뮤지컬의 역사와 현황

뮤지컬의 역사와 현황은 다음과 같다.

뮤지컬은 오랜 역사를 가진 장르이다. 최초의 뮤지컬은 19세기 말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미국은 산업혁명의 여파로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었고, 이에 따라 대중의 여가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노래, 춤, 대사가 결합된 형태의 소위 "음악극"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뮤지컬의 기원이라고 볼 수 있다. 초기의 뮤지컬은 주로 오페라와 연극의 요소를 차용하여 대중적인 웃음을 이끌어내는 형식이었다.

20세기 초반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를 중심으로 뮤지컬은 급속도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나온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오클라호마!", "오페라의 유령" 등이 있다. 이들 작품은 서사구조와 음악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음악극과 차별화되었다. 또한 작품 속 주제와 배경이 관객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대중적 인기를 끌었다.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다양한 실험적인 시도들이 이루어졌다. 기존의 서사구조에서 벗어나 무대 공간의 활용과 춤 등의 요소에 주목하는 작품들이 등장했다. "웨스트사이드 스토리", "헤어스프레이" 등이 대표적이다. 이처럼 뮤지컬은 시대에 따라 다양한 변화와 실험을 거듭하며 발전해 왔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뮤지컬은 1960년대 중반부터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최초의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를 시작으로 1980년대에는 "돈키호테", "명성황후" 등 대중적인 작품들이 등장했다. 1990년대 이후에는 창작 뮤지컬들이 증...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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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민(2016), 소극장 뮤지컬의 마케팅믹스 요인이 관람만족도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노은희(2014), 소극장 뮤지컬 마케팅 전략 연구 – 마케팅 믹스 7P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황낙건(2018), 공연 마케팅믹스 7P요인이 소극장 뮤지컬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원종원 (2013). 뮤지컬. 커뮤니케이션북스
전종우 (2013). 관람객의 감성적 요인이 공연 문화콘텐츠 선호에 미치는 영향 : 대학생들의 연극과 뮤지컬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홍보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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