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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계기 역사와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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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계기 역사와 발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항공기 기술의 발전과 동향
1.1. 항공기 역사
1.1.1. 최초의 동력 비행
1.1.2. 항공기 발전 과정
1.2.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동향
1.2.1. 항공 여객 산업 동향
1.2.1.1. 코로나19로 인한 타격
1.2.1.2. 저가 항공사들의 증가
1.2.1.3. 코로나19로부터 회복세 보이고 있는 항공산업
1.2.1.4. 플라잉 택시
1.2.2. 항공 화물 산업 동향
1.2.3. 항공 부품산업 동향
1.3. 비행 제어시스템과 비행관리시스템
1.3.1. 비행 제어 시스템(FCS)
1.3.2. 비행 관리 시스템(FMS)
1.4. 항공기 기체구조형식
1.4.1. 항공 기체의 구조
1.4.2. 항공기 동체
1.4.2.1. 트러스 구조
1.4.2.2. 모노코크 구조
1.4.2.3. 세미-모노코크 구조
1.4.2.4. 여압 동체
1.4.3. 날개
1.4.3.1. 샌드위치 구조
1.4.3.2. 주날개
1.4.3.3. 꼬리날개
1.4.3.4. 기타 부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항공기 기술의 발전과 동향
1.1. 항공기 역사
1.1.1. 최초의 동력 비행

1903년 12월 17일, 라이트 형제가 노스캐롤라이나 키티호크에서 역사적인 12초간의 비행에 성공했다. 이는 인류 최초의 동력 비행 기록으로, 이제까지 인간이 상상해왔던 비행의 꿈을 현실로 이루어낸 것이다. 라이트 형제는 그들이 개발한 복엽기를 이용하여 가솔린 엔진으로 추진력을 얻어 공중으로 이륙할 수 있었는데, 이는 이전까지 사용되어왔던 인력 비행이나 글라이더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이었다. 이로써 인류는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오를 수 있게 되었고, 이후 항공기 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었다.


1.1.2. 항공기 발전 과정

라이트 형제가 역사적인 비행을 한 이후 항공기와 항공 시스템은 놀라운 속도로 발전되었다. 비행기가 조종되기 위해서는 비행 제어, 조종 신호전달, 조종 시스템이 필요했으며, 과거의 기계식 연결이 점차 디지털 시스템으로 변화되었다. 비행 제어 기술의 발전은 미래의 항공기 설계와 항공사 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1930년대 중반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항공전자(Avionics)는 항공기 조종사나 승무원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임무를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특히 1980년대 이후로 디지털 비행 제어시스템이 발전하여 오늘날 상업용 항공기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디지털 비행 제어시스템은 비행을 자동으로 처리하여 조종사의 능력을 제한하고 업무량을 감소시켜 안전 비행과 승객의 편안함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

195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장거리 비행이 대중화되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보잉, 에어버스 등의 항공기 제조사들이 등장하면서 항공기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게 되었다. 1970년대에는 콩코드 초음속 여객기가 등장하였지만 비싼 비용과 높은 연료 소모량, 환경 파괴 등의 문제로 인해 결국 2003년 퇴출되었다. 이후 1990년대부터는 준대형기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척되었고, 2000년대에는 9.11 테러 이후 항공 안전 규제가 대폭 강화되었다.

2010년대 들어서는 장거리 비행에 적합한 고성능 항공기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노선들이 지속적으로 개설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환경친화적이고 효율적인 비행을 위해 소재, 공기역학, 엔진 등의 기술 혁신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1.2.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동향
1.2.1. 항공 여객 산업 동향
1.2.1.1. 코로나19로 인한 타격

통상적으로 항공수요 회복 패턴을 살펴보면 과거에 있었던 몇 차례의 전염병 대유행은 대개 V자 형태로 항공수요가 회복되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의 경우 2003년 사스 때 회복 소요기간이었던 6개월을 크게 넘어섰고 여객수익의 감소율인 8% 역시 큰 폭으로 초과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항공 여객 산업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여행 제한 조치가 강화되면서 그 수요가 제대로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 항공사들이 보유한 항공기 수는 2019년 414대에서 2021년에는 372대로 약 10% 정도 감소했다. 이는 국제선 운항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서 크게 제한되면서 항공사들이 리스 계약을 체결한 항공기를 반납하고, 신규 항공기의 도입을 미루었기 때문이다.


1.2.1.2. 저가 항공사들의 증가

우리나라에서는 지속적으로 저가 항공사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저가 항공사는 기존 항공사에 비해서 말 그대로 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항공권을 판매하는 항공사들이다. 이들 기업들은 주로 단거리 노선에 치중을 하며, 기내 서비스를 최소화하고 필요 서비스는 유료화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내고 있다. 수하물 역시 대개 돈을 추가하고 싣어야 한다.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이들 항공사들이 수익성을 내는 것이 이전에 비해서 한 층 더 어려워지게 되면서 현재 이들 저가 항공사들은 치열한 아이디어 전쟁에 돌입한 상황이다. 단골 고객들을 위주로 쿠폰을 증정하거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1.2.1.3. 코로나19로부터 회복세 보이고 있는 항공산업

코로나19로부터 회복세 보이고 있는 항공산업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아직 언제 종식될 지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알지 못하며 심각성 또한 지속적인 변이의 등장으로 인해서 불확실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항공수요가 언제 어떻게 회복될 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알 수 없다. 하지만 많은 항공사들은 포스트 코로나19 팬데믹을 대비해 선제적으로 항공 수요를 잡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향후 다양한 기후 재난 등 외부적인 리스크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항공사들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서 일부 항공사들은 급격한 변화에도 보다 탄력적이고 신속하게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키우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


참고 자료

박영서, 미래 항공기의 핵심기술, 항공전자(Avionics) 경쟁환경 및 연구개발동향 분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기술기회연구실, 2013
황창전, 자율비행 개인항공기 인증 및 운용기술 개발. (재)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21
홍병철, 조종실을 통해 본 시스템 기술의 동향,
한국 항공기산업의 발전 과정과 현황,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2011
콩코드는 잊어라 인천-LA 다섯시간이면 날아간다...초음속 여행시대, 이재철, 매일경제, 2021.07.08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의 탄생과 퇴장, 최성우, 더사이언스타임즈, 2020.07.24.
항공기의 심장 엔진 이야기, 백승훈, 조선펍, 2019.06.19.
항공 화물 최대 성수기 온다...연말 기대하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김우영, 조선비즈, 2021.10.15.
한국 항공산업, 2022년 상반기부터 국제선 회복 시작된다, 쉬핑뉴스넷, 2021.07.25.
Part 2. 통합 앞둔 항공화물, 우려 속 성장 견인할까, 조승, 물류신문, 2021.11.18.
튀어야 우리 비행기 탄다...저가항공사 아이디어 전쟁, 노해리, 이뉴스투데이, 2021.08.09.
상반기 국내항공 여객 60% 줄었다... 회복 3년은 더 걸려 vs 내년 전노선 재취항, 최지희, 조선비즈, 2020.08.22.
KAI, 1조원 국내 항공소재 부품 시장 정조준, 정민주, 산업경제신문, 2021.12.16
항공정보포탈시스템-기본정보-항공역사https://www.airportal.go.kr/life/history/his/LfHanKo.jsp
항공정보포탈시스템-항공용어사전https://www.airportal.go.kr/knowledge/dictionary/KdMain01.jsp
임종규·정하웅, 항공기 기체, 2017, 성안당
항공기 날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식 블로그-KARI STORY-항공기 날개는 어떻게 진화했나?https://blog.naver.com/karipr/221301316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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