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 사회적 편견 및 주의력결핍 유아 특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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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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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장애 사회적 편견 및 주의력결핍 유아 특성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극복
1.1.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
1.1.1. 정신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
1.1.2. 정신장애인에 대한 낙인과 차별
1.2. 정신장애에 대한 이해 제고
1.2.1. 대중에 대한 교육과 홍보
1.2.2. 긍정적인 정신장애인 사례 전파
1.3. 참고문헌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의 이해와 중재
2.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의 특성
2.2.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 원인
2.2.1. 생물학적 모델
2.2.2. 심리·교육적 모델
2.2.3. 생태학적 모델
2.2.4. 행동주의 모델
2.2.5. 인지주의적 모델
2.3. 행동문제 중재방법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극복
1.1.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
1.1.1. 정신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

정신장애에 대한 잘못된 인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흔한 편견으로는 정신장애가 유전병이며 전염된다는 것, 치료가 되지 않는다는 것, 마음만 먹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정신장애자는 매우 위험하며 범법행위를 할 가능성이 높다거나 정신장애에 걸리면 바보가 된다는 식의 편견도 여전히 만연해 있다. 또한 가족들이 잘못 키워서 정신장애가 발병했다는 식의 낙인은 정신장애자와 가족들에게 수치심과 죄책감을 줄 수 있다.

이처럼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은 정신장애의 원인과 경과, 부정적인 태도, 가족에 대한 낙인, 치료 방법 등 다양한 측면에서 존재한다. 이러한 잘못된 인식들은 정신장애자의 치료 기회를 방해하고 사회적 참여를 어렵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정신장애인의 삶의 질을 저하시킨다.


1.1.2. 정신장애인에 대한 낙인과 차별

정신장애인에 대한 낙인과 차별은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활동과 삶의 질을 저해하는 주요한 요인이다. 정신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은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정신장애인은 위험하고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는 인식이다. 실제로 대중매체를 통해 정신장애인이 범죄자로 프레임화되어 왔으며, 이는 정신장애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더욱 강화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또한 정신장애는 치료가 불가능하고 완치될 수 없다는 편견, 그리고 정신장애인 가족들의 양육태도 문제로 인해 정신장애가 발병했다는 편견 등이 존재한다. 이러한 낙인과 편견은 정신장애인의 자존감 저하, 사회적 관계 위축,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며, 결국 정신장애인의 사회적 참여를 가로막는 주요한 장애물이 되고 있다. 따라서 정신장애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과 긍정적인 사례 홍보 등을 통해 사회적 편견을 해소하고,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정신장애에 대한 이해 제고
1.2.1. 대중에 대한 교육과 홍보

대중에 대한 교육과 홍보는 정신장애에 대한 편견과 낙인을 해소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신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대중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첫째, TV와 같은 대중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정신장애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최근에는 TV에서 아동 또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정신과적 상담과 치료 프로그램이 방영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정신과적 문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할 수 있다. 특히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는 문구가 널리 유행하면서 일반인들 사이에서...


참고 자료

이상심리학 교안
이영호 외,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이해(2014), 학지사, p.50~56
서미경 외, 정신장애인의 인권(2015), 집문당, p.174~176, p,227~235
E.풀러 토리, 조현병의 모든 것(2021), 도서출판 푸른숲, p.544~548
상담학 사전, “정신장애”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77673&cid=62841&categoryId=62841)
정신적장애 5월 보:소 매거진, “정신장애인에 대한 오해와 편견” (https://blog.naver.com/yamyamps/221535013514)
진기준. 201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에 대한초등학교 통합학급교사의 경험 분석.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섭, 옥선명. 2008.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과 치료. 가정의학회지. https://www.kjfm.or.kr/upload/pdf/Jkafm029-01-01.pdf
장기덕, 박창옥. 2019.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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