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문화가 대중문화에 미친영향

  • 1
  • 2
  • 3
  • 4
  • 5
  • 6
  • 7
  • 8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아이돌문화가 대중문화에 미친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대중문화와 청소년
2.1. 대중문화의 특성
2.2. 대중문화가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
2.2.1. 획일성의 소비 문화
2.2.2. 상업성의 폭력 문화
2.3. 청소년의 대중문화 몰입 이유
2.4. 청소년 문화의 대중문화화 사례
2.4.1. 팬덤 문화

3. 아이돌 문화와 청소년
3.1. 아이돌 팬덤의 특징과 영향
3.2. 아이돌 문화의 긍정적 영향
3.3. 아이돌 문화의 부정적 영향

4. 청소년 보호와 대중문화 교육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이돌의 전성시대다. TV든 라디오든 아이돌이 나오지 않는 프로그램이 없다. 최근 시청률 경쟁을 펼치며 종영한 두 판타지사극 드라마에는 모두 아이돌이 출연한다. '도깨비'에는 아이유, EXO의 백현, 소녀시대의 서현이, '푤궁' 에는 B1A4의 진영이 활약했다. 연기에 도전하는 많은 아이돌들이 '발연기' 논란이 일지만 이들은 네임벨류만으로도 시청자 층을 확보할 수 있고, 첫 방송을 하기 전부터 드라마의 이름을 알리기 좋기에, 또 '응답하라 1988'의 정은지, '복수가 돌아왔다'의 혜리와 같은 보석들도 숨어있기에 많은 드라마에 중요한 역할로 캐스팅된다. 그들의 주 종목인 음악시장에서는 그 영향력이 더욱 크다. 12월 4일 방영될 예정인 '2022 MAMA'에서는 21팀의 출연진 중 19팀이 아이돌이다. 이는 90%가 넘는 수치로, 사실상 현대의 음악방송은 아이돌을 위한 것이라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음원시장 역시 마찬가지이다. 현재 음원차트의 상위 10개 곡 중 7개 곡이 아이돌이 참여한 음원이며, 팬 투표를 기준으로 선정하는 '주간 인기상'은 TWICE(트와이스)가 5관왕을 달성하였다. 이 뿐만 아니다.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활동하고 있는 헬로비너스의 나라, 비스트의 양요섭, '놀라운 토요일'의 식스맨으로 선발된 제국의 아이들의 광희, '미운 우리 새끼'에서 MC로 활약하고 있는 슈퍼주니어의 규현 등 아이돌들은 예능에서도 두각을 보이며 아이돌이 한 명도 나오지 않는 예능을 찾아보기는 어렵게 되었다. 이렇게 아이돌들은 언제부턴가 대중문화시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들은 음악시장의 중심을 넘어서 모든 분야에서 2022년 현재의 대한민국을 쥐락펴락하게 되었다. 그리고 현 시점에서 이들이 보여주고 있는 다양한 양상들을 연구하는 것은 굉장히 유의미하다고 사료되어 아이돌의 음악, 예능, 연기 분야에서의 영향력과 그 한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2. 대중문화와 청소년
2.1. 대중문화의 특성

대중문화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중문화는 사람들에게 삶의 활력이나 즐거움을 제공하는 '오락성'을 특징으로 한다. 대중문화는 많은 사람들에게 재미와 여흥을 제공하여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스트레스 해소와 여가 활동을 충족시켜준다.

둘째, 대중문화는 경제적으로 큰 부담 없이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실용성'을 갖는다. 대중문화는 대량 생산·유통되어 보편화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향유할 수 있다.

셋째, 대중문화는 다양한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여 '교양성'을 지닌다. 대중문화는 대중에게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며, 문화적 소양을 기를 수 있게 한다.

넷째, 대중문화는 대량으로 생산되어 동일한 내용을 동시에 전달하는 '획일성'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개인의 개성보다는 유행에 민감해질 수 있다는 단점이 발생한다.

다섯째, 대중문화는 대중 매체와 결합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상업성'을 갖는다. 대중문화가 이윤만을 추구하다 보면 대중들의 흥미나 자극을 줄 수 있는 상업적인 내용으로 변화할 수 있다.

이처럼 대중문화는 오락성, 실용성, 교양성, 획일성, 상업성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2.2. 대중문화가 청소년 문화에 미치는 영향
2.2.1. 획일성의 소비 문화

대중문화 시장이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중심이 되면서, 대중문화의 주된 소비층은 이제 청소년이 되었다. 2014년 기준 통계에 의하면, 총 규모 1조 원의 음원사이트와 동영상 스트리밍, 웹툰, 다운로드 서비스 등 대표적인 대중문화 콘텐츠 유료 사용자의 40%가 청소년들이었다."한류"의 중심이라고 할 수가 있는 한국의 연예 기획 산업의 규모는 1조 5천억 규모이며, 이들이 주된 소비층으로 삼는 것은 청소년이다. 청소년의 '용돈'이 매출액의 절대적 다수를 차지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단순하게 아이돌과 인기 연...


참고 자료

김진아, 「아이돌 중심 대중음악시장의 한계에 관한 연구 - 아이돌 가수 탄생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심으로 - 」,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논문, 2010
권태영,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석사논문, 2016
이수지, 「충성도 높은 장기 아이돌 팬덤의 활동 과정에 관한 연구 : 신화창조를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석사논문, 2015
김민 외, 청소년문화, 창지사, 2023​
장수한 청소년문화론, 공동체, 2020​
백현옥, 청소년문화론, 박영스토리, 2022​
BTS 일본 팬클럽 국방일보에 광고… 멤버들은 ‘빌보드 어워즈’ 후보에. 2023. 10. 27. 서울신문. 류재민 기자.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31027500216&wlog_tag3=naver
'디 아이돌' 제니→'스트립쇼' 리사…블랙핑크의 '19금' 행보 어떻게 보시나요. 2023. 09. 23. 텐아시아. 김세아 기자.
https://tenasia.hankyung.com/topic/article/20230927299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