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 및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 현황과 중독 문제
1.1. 알파세대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보유율과 사용 실태
1.2. Z세대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와 학교급별 차이

2.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과 주요 증상
2.1. 도파밍과 도파민 중독: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중독 현상
2.2. 스마트폰 과의존의 주요 증상: 의존, 내성, 초조∙불안, 금단

3. 스마트폰 중독의 부작용
3.1.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도파민 분비와 심리적 문제
3.2. 학업과 집중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3.3.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4.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종합적 대책
4.1. 부모의 역할과 지도 방안
4.2. 가족 상담과 부모 양육 태도 강화
4.3. 학교에서의 비공식 활동과 청소년 개발 프로그램 확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 및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 현황과 중독 문제
1.1. 알파세대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보유율과 사용 실태

먼저, 알파세대에 속하는 초등학교 고학년(4학년~6학년) 학생들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87.7%에 달한다. 이 중 5명 중 3명은 하루 2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하루 평균 4시간 이상 사용한다고 응답한 비율도 22%에 이르렀다. 또한, 학년이 올라갈수록 스마트폰을 필수적인 매체로 인식하는 비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초등학교 4학년은 22.8%, 5학년은 35.4%, 6학년은 43.0%로 점차 높아지는 양상을 나타냈다. 이는 알파세대로 불리는 초등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1.2. Z세대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와 학교급별 차이

Z세대에 속하는 청소년들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가 심각한 수준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2022년 기준 10대 청소년 10명 중 4명(40.1%)이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에 속하며, 이는 전년 대비 3.1% 증가한 수치이다. 성별로는 여학생(41.1%)이 남학생(39.3%)보다 과의존 위험군에 속하는 비율이 높다. 그러나 고위험군에서는 남학생(5.4%)이 여학생(5.1%)보다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중학생이 45.4%로 가장 스마트폰 과의존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다음으로 초등학생이 37.6%, 고등학생이 36.6%로 나타났다. 즉, 중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수준이 가장 높으며, 초등학생과 고등학생도 과의존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관리가 어려워지고, 청소년기 특성상 또래관계 형성과 자아정체성 형성에 스마트폰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급별로 차별화된 예방 및 중재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학생의 경우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이 가장 높은 만큼, 집중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할 것으로 판단된다.


2.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과 주요 증상
2.1. 도파밍과 도파민 중독: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중독 현상

스마트폰 사용과 과의존이 증가하면서 중독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이에 따라 '도파밍'이라는 신조어가 탄생했다. 이 단어는 뇌의 중추신경계에서 즐거움을 느낄 때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게임에서 아이템을 수집하는 뜻의 '파밍'(Farming)을 결합한 용어로, 끊임없이 도파민을 추구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자극적인 상황에 노출될 때 분비되는 도파민을 계속해서 추구하다 보면 '도파민 중독'에 빠질 수 있으며, 이는 알코올, 마약, 스마트폰 중독과도 깊은 연관...


참고 자료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2021). 2020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장진주,정인숙(2015).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수준 관련 요인.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지 제 16권 1호
이주연,최지훈(2020). 전북지역 영유아의 미디어 이용실태 및 대응방안 연구. 전북연구원
오주현,박용환(2019). 영유아의 스마트 미디어 사용 실태 및 부모 인식 분석. 육아정책연구 제13권 제3호
육아정책연구소(2014). 영유아 스마트폰 노출 실태 및 보호대책. 육아정책연구소
신성만. 2018. 중독상담학 개론. 학지사.
김현수. 2012.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및 인문치료의 적용 가능성 탐색. 석사학위논문
류세인. 2015.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요인. 석사학위논문
이선종. 2013. 스마트폰 중독의 위험요인 탐색 및 모형검증. 석사학위논문
김춘경. 이윤주. 정종진. (2016). 상담학 사전 세트. 학지사
황인범. 윤정원. (2024). 알파세대 초등학생의 학업 및 일상생활에서의 정보추구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35(2), 25-45.
양선아. (2024.8.9.). 스마트폰·SNS에 망가진 아동기…불안·우울증 대폭 늘었다 [책&생각]. 한겨레.
정규석. 김영미. 김지연. (2017). 청소년복지의 이해. 학지사.
통계청. (2022). 아동·청소년 삶의 질 2022
배상률. 이창호. (2020).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 Ⅰ: 초등학생 – 기초분석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여성가족부. (2023). 2023 청소년 통계
장래혁. (2024). 도파민 터지는 세상에서 나는 왜 우울한가. 브레인, 103, 8-10.
서애리. (2023.12.17.). 손에서 폰 놓지 않는 10대...하루 4시간 넘기면 '우울증·자살' 위험성↑. 하이닥.
박흥식. (2015).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 분석.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조너선 하이트. (2024). 불안 세대. 웅진지식하우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3).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여성가족부.
강선경. 차유정. (2023). 청소년의 학업관련 스트레스가 SNS중독에 미치는 영향: 우울을 통한 또래애착의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 청소년문화포럼.
최지희. 전진아. (2017). 청소년의 정신건강 현황과 건강행태와의 관련성. 보건복지포럼.
이준. 유숙경. 이윤옥. (2020). 중∙고등학생의 디지털 시민성 교육을 위한 디지털 시민성 요구도 및 디지털 시민성 교육에 관한 인식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