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사 3단계 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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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독학사 3단계 육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해방 직후의 역사적 배경
1.1. 세브란스 학도대
1.2. 미군정

2. 간호사업국
2.1. 간호사업국의 설치
2.2. 간호사업국의 활동
2.3. 간호사업자문위원회

3. 보건간호 강습 및 지방의 보건행정
3.1. 보건간호사의 업무

4. 간호교육제도 변화

5. 현대간호강습
5.1. 개업조산사
5.2. 간호지도자
5.3. 병원장

6. 조선간호협회
6.1. 대한간호협회 발기 총회
6.2. 조선간호협회의 노력한 성과
6.3. 신탁통치 반대운동 참여
6.4. 간호사의 후생복지 약화

7. 간호학교 운영체제의 변화

8. 간호교육 담당부처의 설치노력

9. 대한조산사회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해방 직후의 역사적 배경
1.1. 세브란스 학도대

해방 직후 서울역에 위치한 세브란스 학생들은 '세브란스학도대'를 만들어 귀환하는 동포들을 위한 구호사업에 주력했다. 이들은 진료활동뿐 아니라 식량과 의복을 공급하고 서울역에서 고향으로 돌아가는 승차권을 마련해주는 등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또한 서울역 앞에 있던 파출소를 맡아 치안과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세브란스 역전 구호소'를 만들었다. 세브란스 학생들은 학도대를 조직하여 해방공간의 혼란 속에서 질서를 잡아나가는 선구자적 역할을 하였다.


1.2. 미군정

미군정은 1945년 일본의 항복으로 38선(한반도 북위 38°선) 이남 지역에 미군이 진주하여 1948년 8월 15일 남한단독정부가 수립되기까지 3년 동안 실시한 군사통치 시기이다.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연합군에 무조건 항복함에 따라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우리나라는 36년간의 일본 식민지 지배에서 해방되었다. 그러나 38선을 경계로 남한에는 미군정이, 북한에는 소련군 군정이 실시되면서 남북 민족분단의 비극을 초래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남북 간의 교류가 중단되어 간호교육과 간호사업의 맥이 끊기는 혼돈 속에 빠졌다. 모든 체제가 새롭게 출범하여야 했고, 전쟁의 피해로 인해 모든 것을 새로 재정비하고 창조해야 하는 혼란의 상황이었다. 그러나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간호의 역사적 사건은 중앙정부행정조직 내에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간호 사업을 위한 독립부서를 설치하였다는 점이다. 이는 간호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의의를 갖는다.


2. 간호사업국
2.1. 간호사업국의 설치

해방 직후, 미군정은 보건의료와 관련된 미군정청 조직을 정비하여 보건후생국을 설치하였다. 보건후생국 산하에 의무국, 예방의약국, 약무국, 후생국, 위생국, 간호사업국 등 6개국이 편성되었는데, 이는 우리나라 최초로 중앙행정조직 내에 간호사업을 위한 독립적 직제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된다. 간호사업국 초대국장으로는 손옥순 간호사가 임명되었으며, 1945년 12월 보건간호과, 기관간호과, 조선사업과의 3과 체제를 갖추고 간호행정 업무를 담당하였다. 이러한 직제는 3년 동안 지속되면서 간호교육, 간호사업, 간호행정 체제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였다. 또한 미군간호장교와 민간인 미국간호사들이 고문으로 배치되어 협력하였다. 당시 정부조직 행정부처 중 기구의 크기나 인력, 정원수 등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였다는 점에서 간호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2.2. 간호사업국의 활동

간호사업국의 활동은 다음과 같다.

보건간호사 강습을 실시하고, 간호부 양성소를 폐지하고 고등 간호학교로 개칭하였다. 또한 현대간호강습을 실시하여 간호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였다. 강습을 통해 간호사들은 병원 사무와 의사 보조에서 벗어나 환자중심의 간호와 책임감을 인식하게 되었고, 전문직으로서의 긍지를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 1946년 봄에 발생한 콜레라 유행 때에는 강습을 받은 간호사들이 전문성을 발휘하여 전염병 간호를 하였고, 이를 계기로 환자와 간호사 간의 신뢰적 관계가 형성되었다. 또한 간호사들의 복장을 현대적인 유니폼으로 변경하여 전문적 이미지를 부각시...


참고 자료

김민호, 지역사회 기반 시민교육의 필요성과 개념적 조건, 평생교육학 연구, 2011.
서울교육방송, 대한민국 명장과 학점은행제, 미디어 북, 2017.
김한별,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9.
권인탁 외, 평생교육 경영론, 학지사, 2017.
신용주,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학지사, 2017.
오혁진, 지역 공동체와 평생 교육, 집문당, 2014.
김영옥 외, 평생 교육 방법론, 학지사, 2019.
양흥권, 학습 세계의 교육론,평생교육론, 신정, 2017.
김종표, 한 권의 책으로 본 평생교육 현장 실습, 양서원, 2016.
차갑부, 학습력 사회의 평생 교육, 교육과학사, 2020.
이복희 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양서원, 2020.
최은수, 주요 외국의 평생교육정책, 학지사, 2019.
이성균,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평생 교육의 이해, 정민사,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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