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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지도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1.1. 교육과정 강조 사항과 독서교육의 필요성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사고력 함양, 바른 인성 함양,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하여 학교마다 독서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독서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며, 학생들이 좋은 글을 많이 읽을 수 있도록 수준별 독서 목록을 작성하여 국어과를 비롯한 각 교과 활동과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이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계적인 독서지도를 통하여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함이다.
1.2. 독서지도의 운영 중점
독서지도의 운영 중점은 첫째,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둘째, 특별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셋째, 재량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이다.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를 위해서는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의 확충과 교수-학습 활동 전개가 필요하다. 권장 도서 선정을 위해 교육과정 분석 및 사제동행 독서 길잡이를 활용하고, 독서 정보자료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균형있게 확충한다.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독서 관련 교육과정 분석, 학교 도서관 활용 수업, 교실 수업 전개 등을 통해 체계적인 독서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특별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에서는 특별(계발)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독서부를 조직·운영하고, 학반별로 독서 동아리를 구성하여 다양한 독서 체험 활동을 전개한다. 또한 사제동행 독서 시간, 다독상 수여, 독서 골든벨, 달빛 독서 교실, 독서 우체국, 야간 도서관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독서에 대한 동기와 관심을 높이고 자발적인 독서 습관 형성을 지원한다."
1.3.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1.3.1.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 확충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 확충이다.
교육과정 분석 및 사제동행 독서 길잡이에 따라 학년별 권장 도서 목록을 작성하여 학생들이 읽을 책을 선정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독서 지도를 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선정된 도서 및 비도서 자료를 독서정보자료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각 영역별로 균형 있게 확충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이 활발해져 독서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었으며,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독서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1.3.2. 교수-학습 활동 전개
(나) 교실 수업 모형 적용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독서 관련 교수-학습 활동은 동기유발-전개-정리의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여 지도하였다. 동기유발 단계에서는 독서와 관련된 흥미로운 내용으로 수업을 시작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하였다. 전개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추출한 독서 관련 학습 주제를 중심으로 개별 독서 활동, 모둠 토의 활동, 발표 활동 등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배운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 내용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체계적인 수업 모형 적용을 통해 교과 수업 속에서 독서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었다.(다) 독서 길잡이 활용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알찬 독서를 하게 하려면 교과 교육 속에 독서를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여 각 학년 담임교사들이 교육과정 분석을 토대로 학년별로 「독서 길잡이」를 제작하여 교과 교육 시간 중에 활용토록 하였다. 「독서 길잡이」에는 학년별 권장 도서 목록, 독서 관련 학습 활동, 독후 활동 등을 체계적으로 수록하여 교과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교과 수업 시간에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교사들은 체계적인 독서 지도 계획에 따라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또한 「독서 길잡이」는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학년별로 제작되어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독서 활동을 지도할 수 있었다. 이처럼 교과 교육 속 독서 지도를 위한 「독서 길잡이」의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