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도서의 형식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도서의 형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지도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1.1. 교육과정 강조 사항과 독서교육의 필요성
1.2. 독서지도의 운영 중점
1.3.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1.3.1.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 확충
1.3.2. 교수-학습 활동 전개
1.4. 특별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1.4.1. 특별활동 시간 독서부 운영
1.4.2. 독서 체험 활동 전개
1.5. 재량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1.5.1. 독서 재량활동 시간 운영
1.5.2. 학급별 특색 지도
1.6. 독서지도 운영 결과

2. 에드가 드가와 '회복기 환자' 작품에 나타난 치유 메시지
2.1. 작가 배경 및 개인사
2.2. '회복기 환자' 작품 소개 및 선정 사유
2.3. 작품에 나타난 작가의 내면적 변화와 치유 메시지

3. 음악을 통한 치유 프로그램 제안
3.1. 프로그램 목표
3.2. 프로그램 내용
3.2.1. 치유집단 구성
3.2.2. 명곡 감상을 통한 음악치료
3.2.3. 카타르시스 경험 유도
3.2.4. 소통과 치유의 마당
3.3. 프로그램 적용 이유

본문내용

1.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지도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1.1. 교육과정 강조 사항과 독서교육의 필요성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사고력 함양, 바른 인성 함양,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하여 학교마다 독서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독서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며, 학생들이 좋은 글을 많이 읽을 수 있도록 수준별 독서 목록을 작성하여 국어과를 비롯한 각 교과 활동과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이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계적인 독서지도를 통하여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함이다.


1.2. 독서지도의 운영 중점

독서지도의 운영 중점은 첫째,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둘째, 특별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셋째, 재량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이다.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를 위해서는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의 확충과 교수-학습 활동 전개가 필요하다. 권장 도서 선정을 위해 교육과정 분석 및 사제동행 독서 길잡이를 활용하고, 독서 정보자료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균형있게 확충한다. 교수-학습 활동에서는 독서 관련 교육과정 분석, 학교 도서관 활용 수업, 교실 수업 전개 등을 통해 체계적인 독서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특별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에서는 특별(계발)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독서부를 조직·운영하고, 학반별로 독서 동아리를 구성하여 다양한 독서 체험 활동을 전개한다. 또한 사제동행 독서 시간, 다독상 수여, 독서 골든벨, 달빛 독서 교실, 독서 우체국, 야간 도서관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독서에 대한 동기와 관심을 높이고 자발적인 독서 습관 형성을 지원한다."


1.3. 교과 활동과 연계한 독서지도
1.3.1.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 확충

권장 도서 선정 및 독서 정보자료 확충이다.

교육과정 분석 및 사제동행 독서 길잡이에 따라 학년별 권장 도서 목록을 작성하여 학생들이 읽을 책을 선정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독서 지도를 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선정된 도서 및 비도서 자료를 독서정보자료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각 영역별로 균형 있게 확충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이 활발해져 독서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었으며,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독서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1.3.2. 교수-학습 활동 전개

(나) 교실 수업 모형 적용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독서 관련 교수-학습 활동은 동기유발-전개-정리의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학습과정안을 작성하여 지도하였다. 동기유발 단계에서는 독서와 관련된 흥미로운 내용으로 수업을 시작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유발하였다. 전개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추출한 독서 관련 학습 주제를 중심으로 개별 독서 활동, 모둠 토의 활동, 발표 활동 등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마지막 정리 단계에서는 배운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 내용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체계적인 수업 모형 적용을 통해 교과 수업 속에서 독서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었다.(다) 독서 길잡이 활용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알찬 독서를 하게 하려면 교과 교육 속에 독서를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여 각 학년 담임교사들이 교육과정 분석을 토대로 학년별로 「독서 길잡이」를 제작하여 교과 교육 시간 중에 활용토록 하였다. 「독서 길잡이」에는 학년별 권장 도서 목록, 독서 관련 학습 활동, 독후 활동 등을 체계적으로 수록하여 교과 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교과 수업 시간에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교사들은 체계적인 독서 지도 계획에 따라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또한 「독서 길잡이」는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학년별로 제작되어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독서 활동을 지도할 수 있었다. 이처럼 교과 교육 속 독서 지도를 위한 「독서 길잡이」의 활용...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