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건강한 가족이되기위한 가족생활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생활교육과 건강한 가족
1.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원리
1.2. 건강한 가족의 정의와 구성요소
1.3. 가족생활교육에서의 부부관계향상교육
1.3.1. 부부관계향상교육의 내용
1.3.2. 부부관계향상교육의 필요성
2. 건강한 가족 형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실제
2.1. 개인과 가족의 성장 및 발달 지원
2.2. 가족 구성원 간 긍정적 의사소통 향상
2.3. 가족 문제 예방 및 해결 능력 증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생활교육과 건강한 가족
1.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원리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원리는 다음과 같다.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이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성장발달하고 행동하는 것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해 현재와 미래의 가족생활을 개선하고 가족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잠재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족생활교육은 20세기 초 미국에서 결혼과 가족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는 1982년 사회교육법에 가족생활교육이 사회교육의 한 분야로 명시되면서 다수의 프로그램이 개발되기 시작했다.
가족생활교육에는 기술적 원리와 규정적 원리가 있다. 기술적 원리는 가족생활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기술하는 것이며, 규정적 원리는 가족생활교육자의 자질에 관해 설명하는 것이다. 가족생활교육의 주요 원리로는 첫째,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개인과 가족의 관련성, 둘째, 개인과 가족의 욕구에 기반을 둘 것, 셋째, 다학제적 접근, 넷째, 다양한 장소에서의 제공, 다섯째, 교육적 접근을 통한 개인과 가족에 대한 지원, 여섯째, 다양한 가족 가치관의 존중 등이 있다.
이처럼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 가족 문제를 예방하며, 가족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생애주기와 가족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 개인과 가족의 욕구를 반영하며, 다양한 전문 분야가 참여하는 교육적 접근을 취하고 있다.
1.2. 건강한 가족의 정의와 구성요소
건강한 가족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건강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가족을 의미한다. 개인적 차원에서 가족 개인의 성장, 발달을 도우며 가족관계차원에서 가족원이 서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기능적, 원만함, 가족체계의 유지, 가족가치관의 지속적 발전이 이루어지는 가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건강한 가족은 여러 요소를 포함하게 되는데 첫 번째는 응집성으로 건강한 가족은 당면한 상황에 따라서 온 가족은 결집 또는 개인의 발전을 위해서 독립성을 존중하는 응집성을 가진다. 두 번째는 적응성으로 건강한 가족은 처한 상황에 따라서 가족의 안정을 위한 기본적 원칙의 준수 또는 스트레스와 위기상황 등 필요할 때 변화를 모색하는 균형 있는 적응성을 가진다. 세 번째는 긍정적 의사소통으로 가족들은 경쟁이 아닌 협조적 분위기 안에서 가족원들은 감정을 서로 공유하고 개방적, 직접적 대화를 한다. 다섯 번째는 애정표현으로 건강한 가족은 자주 대화를 하고 긍정적 의사소통과 서로에게 감사, 애정 표현을 자주 하게 된다. 이와 같은 표현은 친절, 돌봄, 권리 존중, 안정된 느낌을 포함하게 된다.
...
참고 자료
박주희, 가족생활교육 (가족의 문제예방과 성장을 위한), 정민사, 2020.02.25.
갈릴리문화발전소, 점프! 새가족 교육 (지도자와 교육생 공동사용), 갈릴리, 2010.06.01.
정현숙(2000). '부부관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안. 한국가정관리학회지.
김수경(201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신정.
정현숙(2016). 가족생활교육. 신정.
이수희(2017).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자료의 개발과 적용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교육학회지.
예창명, 1996, 중년기 주부의 취업여부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요구도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p.6~13
배연주, 2017, 가족건강성과 부모수용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대학원, p.5~6
이경민, 2021, 가족의사소통과 청소년 웰빙 간의 관계에서 자기조절능력과 또래관계의 중다매개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p.1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