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학습자 발음 교육 필요성과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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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급 학습자 발음 교육 필요성과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발음 교육의 중요성
1.2. 고급 학습자를 위한 발음 교육의 필요성

2. 고급 수준의 학습자 발음 교육
2.1. 고급 수준 학습자의 발음 교육 필요성
2.1.1. 모국어의 영향
2.1.2. 한국어 발음 규칙의 복잡성
2.1.3. 정확한 발음과 의사소통
2.2. 고급 수준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발음 교육 방안
2.2.1. 반복 노출
2.2.2. 발음기호 제시
2.2.3. 입모양 제시
2.2.4. 발음 반복훈련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발음 교육의 중요성

외국어 학습에서 목표어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학습자가 자신의 의사를 목표어로 분명하게 표현하는 것도 대단히 중요하다. 발음이 명확하지 않으면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아무리 많은 단어를 알고 있고 문법적으로 완벽한 구조를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발음이 틀린 경우에는 엉뚱한 대화를 할 수밖에 없다. 언어 학습에서 이미 자신의 모국어가 완성된 성인의 경우에는 제2외국어를 학습할 때 모국어의 영향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나타나게 되는데, 그중에서도 발음은 모국어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발음은 언어 습득의 과정에서 가장 일찍 굳어지는 것이기도 하고, 한국어의 발음은 받침이나 여러 가지 규칙이 존재하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발음이 불명확하면 아무리 어휘나 문법에 대해 통달한다 하더라도 의사소통이 어려워진다. 발음이 명료하면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며 의사소통이 잘 되는 것은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감이 높아지는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반복적인 의사소통 성공 경험은 학습자의 학습 수준을 높이는 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1.2. 고급 학습자를 위한 발음 교육의 필요성

고급 학습자를 위한 발음 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언어 학습에서 이미 자신의 모국어가 완성된 성인의 경우 제2외국어를 학습할 때 모국어의 영향이 여러 가지 측면에서 나타나게 되는데, 그중에서도 발음은 모국어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분야이다. 발음은 언어 습득의 과정에서 가장 일찍 굳어지는 것이기도 하고, 한국어의 발음은 받침이나 여러 가지 규칙이 존재하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어려워 하는 부분이다. 발음이 불명확하면 아무리 어휘나 문법에 대해 통달한다 하더라도 의사소통이 어려워진다. 한국인과 외국인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는 상황이 되었을 때 발음으로 인해 의사소통이 이루어지...


참고 자료

송향근, 『한국어교육론』, 하우, 2019.
박영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월인, 2004.
김선정·김용경 외(2010), 《한국어 표현교육론》, 형설출판사.
허용·김선정(2006), 《외국어로서 한국어 발음 교육론》, 박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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