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발달이론의 비교
1.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1.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3.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차이점
2. 지역사회의 개념과 역할
2.1. 위렌(Warren, 1978)의 지역사회 개념
2.2. 지역사회의 중간적 역할
2.3. 지역사회 역할에 대한 개인적 의견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발달이론의 비교
1.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은 인간의 발달이 태어난 이후 대략 5년 전후로 경험했던 일들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따라서 인간이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이나 감정, 생각 또는 정신적 문제 등은 모두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진다는 관점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발달 동기를 욕구로 보고, 이러한 욕구가 인간 성격 발달의 원동력이 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발달 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의 5단계로 분류하였으며, 각 단계에서 특정 성감대가 중요해진다고 보았다. 만약 어떤 단계에서의 욕구가 충분히 충족되지 못하면 그 단계에 고착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그러한 성격이 나타난다고 설명한다. 즉, 프로이드의 이론에 따르면 성격 발달은 주로 아동기에 완성되며, 성인기에는 크게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처럼 프로이드는 인간 발달의 근원을 개인의 무의식과 생물학적 욕구에서 찾았다는 점에서 심리성적 발달이론을 주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1.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이론에 영향을 받았지만 근본적으로 인간관에서 차이가 있었다.
에릭슨은 인간이 죽을 때까지 계속 성장하고 발달하는 존재라고 보았으며, 프로이트와 달리 아동 스스로의 독립적인 발달을 중요하게 여겼다.
또한 에릭슨은 부모와의 양육 관계뿐만 아니라 주변 사회적 관계와의 교류가 실질적인 발달 동기이자 성격 발달의 핵심 요인이라고 보았다.
이를 반영하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영아기부터 ...
참고 자료
전 생애 인간발달의 이론(정옥분, 학지사)
한 권으로 읽는 프로이트(지그문트 프로이트, 임홍빈 외 1명, 열린 책들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정옥분, 학지사)
유미림, 탁수연 외 1명. (202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