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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행동수정모델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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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폭력 행동수정모델 한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행동수정모델의 개념 및 기법
2.1. 행동수정모델의 개념
2.2. 행동수정모델의 기법
2.2.1. 긍정적 강화
2.2.2. 부정적 강화
2.2.3. 처벌
2.2.4. 모델링
2.2.5. 자극 통제

3.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행동 감소를 위한 행동수정모델 적용
3.1. 개입과정 계획
3.1.1. 평가 및 목표설정
3.1.2. 긍정적 강화 적용
3.1.3. 부정적 강화 적용
3.1.4. 처벌 사용
3.1.5. 모델링 및 교육
3.1.6. 자극 통제
3.2. 개입계획으로 인한 예상되는 효과
3.2.1. 가해 행동 감소
3.2.2. 바람직한 행동 증가
3.2.3. 사회적 기술 향상
3.3. 개입에서 예상되는 한계
3.3.1. 개인차
3.3.2. 일관성 유지의 어려움
3.3.3. 환경적 요인
3.3.4. 시간과 자원의 제약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학교폭력 문제가 매우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학교폭력은 단순한 개인 간의 문제로 보기 어렵다."학교폭력은 가해자뿐만 아니라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의 건강과 안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따라서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가해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기법을 적용하여 구체적으로 개입과정을 계획하고 예상되는 효과 및 한계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2. 행동수정모델의 개념 및 기법
2.1. 행동수정모델의 개념

행동수정모델은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개발된 모델이다. 이 모델은 행동의 개시, 지속, 종료와 관련된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원하는 행동 변화를 이루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 모델은 학교폭력 가해자들의 가해 행동 변화에 적용될 수 있다.

이 모델의 특징은 인간의 심리 내적인 동기와 욕구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구체적으로 관찰가능한 행동과 환경에 초점을 둔다는 것이다. 관찰가능한 행동과 환경을 분석하고 변화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이런 맥락에서 구체적이고 정확한 문제규정, 변화목표, 개입 과정을 강조한다.

이 모델은 강화, 처벌, 모델링, 관찰 학습 등의 기법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 모델은 학교폭력 가해자들의 가해 행동 감소를 위해 적용될 수 있다.


2.2. 행동수정모델의 기법
2.2.1. 긍정적 강화

긍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여 빈도와 정도를 증가시키는 기법이다. 이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긍정적인 자극(보상)을 제공하여 해당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이 친구에게 친절하게 대할 때 칭찬이나 작은 선물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은 친절한 행동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어 해당 행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게 된다. 또한 교사나 부모가 바람직한 행동을 보일 때마다 일관되게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하여 해당 행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긍정적 강화는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인 기법이다.


2.2.2. 부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는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미리 피하도록 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이다. 이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부정적인 자극(불쾌한 상황)을 제거함으로써 해당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이 폭력적인 행동을 하지 않고 대화로 갈등을 해결할 경우 그들이 싫어하는 과제를 면제해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폭력 행동을 자제하고 대안적인 행동을 선택하게 된다. 부정적 강화는 처벌과 달리 바람직한 행동을 직접적으로 강화하여 그 행동의 발생 빈도를 높이는 데 유용하다. 그러나 부정적 강화 역시 주의 깊게 적용되어야 하며, 지나치게 사용할 경우 해당 행동이 일시적으로만 증가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2.2.3. 처벌

처벌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부정적 결과를 적용하는 기법이다. 문제행동을 할 때 부정적인 자극을 제공하거나 긍정적인 자극을 제거하여 해당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때 처벌은 행동의 원인과 무관하게 행동 그 자체에만 적용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처벌을 적용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문제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일관되고 신속하게 처벌을 적용해야 한다. 둘째, 처벌의 수준은 문제행동의 정도에 맞게 적절히 설정해야 한다. 셋째, 처벌은 행동 자체에 대한 것이지 개인의 특성이나 상황에 대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넷째, 처벌과 함께 긍정적인 강화도 병행하여 적용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을 증진시켜야 한다.

이와 같이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 행동 감소를 위해 처벌을 적절히 활용하되, 일관성 있게 적용하고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며 행동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또한 처벌과 함께 긍정적 강화 등 다른 행동수정기법도 병행하여 적용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개입이 가능할 것이다.


2.2.4. 모델링

모델링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게 하는 기법이다.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행동수정모델을 적용할 때 모델링 기법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모델링 기법을 통해 학교폭력 청소년들은 긍정적이고 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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