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폭력 행동수정모델 4가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폭력 가해 행동 감소를 위한 행동수정모델 적용
2.1.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원리
2.2. 행동수정기법 적용
2.2.1. 정적 강화
2.2.2. 토큰 경제
2.2.3. 행동 조성
2.2.4. 모델링
2.3. 개입 과정 계획
3. 행동수정모델 적용의 효과 및 한계
3.1. 예상되는 효과
3.2. 한계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행동수정 모델은 인간을 자극에 의하여 반응하는 생물학적인 기계의 관점으로 간주하고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유기체로 파악한다. 심리 내적 동기, 자아 등에 대해 관심을 두지 않고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서는 초점을 맞추는 이론이며 인간의 모든 행동을 외부로부터 제공되는 자극과 환경에 대한 반응으로 설명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행동수정 모델의 개념과 기법(4가지 이상)을 적용하여 구체적으로 개입 과정을 계획하고, 예상되는 효과 및 한계에 대하여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2. 학교폭력 가해 행동 감소를 위한 행동수정모델 적용
2.1.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원리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원리는 다음과 같다.
행동수정모델은 인간을 자극에 의하여 반응하는 생물학적인 기계의 관점으로 간주하고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유기체로 파악한다. 심리 내적 동기, 자아 등에 대해 관심을 두지 않고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서는 초점을 맞추는 이론이다. 인간의 모든 행동을 외부로부터 제공되는 자극과 환경에 대한 반응으로 설명한다.
행동수정모델에 따르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빈도를 줄이고 바람직한 행동은 빈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이다. 선행요인, 행동, 강화요소 등에 의해 인간의 행동은 예측 및 통제가 가능하며, 행동변화의 핵심은 의지의 문제가 아닌 기술적인 문제라고 본다. 행동수정에 있어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억제하는 것보다 바람직한 새로운 대처행동을 발달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파블로프, 스키너, 반두라 등이 대표적으로 주장한 행동수정모델은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문제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치료기법이 문제행동 등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2. 행동수정기법 적용
2.2.1. 정적 강화
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한 뒤 보상의 의미가 있는 강화물로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학교 폭력과 반대되는 선한 행위에 그에 상응하는 피드백을 해주어야 한다. 그러면...
참고 자료
김의연, 행동수정 심리 솔루션 12가지 (보육교사가 알고 싶은 문제행동 & ADHD), 미래사회건강교육협동조합, 2019.04.30.
남연희 외 3명,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23.03.10.
김형철 외 3명,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제2판), 공동체, 2023.03.10.
여가스포츠 행동모델 고찰/김영재/한국스포츠리서치/2004
학교폭력의 경찰 대응에 대한 법적 연구/김보준/연세대학교/2012
이성진 (2001),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권정윤외 (2013), 아동행동지도.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