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청소년 가해 행동 감소 위한 행동수정모델 기법

  • 1
  • 2
  • 3
  • 4
  • 5
  • 6
  • 7
  • 8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학교폭력 청소년 가해 행동 감소 위한 행동수정모델 기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폭력의 이해
2.1.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2.2. 학교폭력의 원인

3. 행동수정모델의 적용
3.1.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기법
3.1.1. 고전적 조건화
3.1.2. 정적 강화
3.1.3. 부적 강화
3.1.4. 처벌
3.2. 학교폭력 가해 행동 개선을 위한 개입 기법
3.2.1. 상반된 행동
3.2.2. 소멸(소거)
3.2.3. 벌

4. 학교폭력 가해 행동 감소를 위한 개입 계획
4.1. 토큰 경제
4.2. 권리 박탈
4.3. 체계적 둔감법
4.4. 행동 계약

5. 개입 효과와 한계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 안팎에서 폭력이 계속 발생하고 있고, 정부는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여전히 심각한 청소년 문제 중 하나이다. 청소년폭력은 많은 피해자가 청소년이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형법에서 폭력은 사람에 대한 유형적 힘의 행사로 정의되지만 폭력은 일반적으로 신체적, 신체적 폭력 외에 언어적, 심리적 폭력을 포함한다. 학교폭력은 학교 안팎에서 일어나는 폭력이다. 학교폭력은 학생 사이에서만 생각할 수 있지만 교사가 학생에게 행사하는 폭력은 드물지만, 학생이 교사에게 하는 폭력도 적용 가능하다.


2. 학교폭력의 이해
2.1.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은 다음과 같다.

학교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는 신체적·언어적·심리적 폭력을 말한다. 신체적 폭력은 주먹질, 발길질 등의 직접적인 폭행을 의미하며, 언어적 폭력은 욕설, 협박, 조롱 등의 언어적 위협을 포함한다. 심리적 폭력은 따돌림, 놀림, 강요 등 정서적 피해를 주는 행위를 말한다.

학교폭력의 유형은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취약계층 괴롭힘으로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폭력이다. 둘째, 분위기에 따른 순응적 폭력은 주변 사람들의 압력이나 분위기에 순응하여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이다. 셋째, 힘과 지위 과시를 위한 폭력은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개인의 힘을 과시하기 위해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이다. 넷째, 보복이나 불만 표출을 위한 폭력은 피해 경험이나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폭력을 사용하는 경우이다. 다섯째, 집단 동조형 폭력은 또래 집단 내에서의 가입 및 유대감 형성을 위해 폭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이처럼 학교폭력은 다양한 양상으로 발생하며, 피해자와 가해자 간의 관계, 폭력의 동기 및 배경 등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2.2.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의 원인은 크게 청소년의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개인적 요인으로는 청소년의 열등감 의식, 무력감과 단절 의식, 공격적 성향, 자기통제력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열등감과 단절감을 느끼는 청소년들은 폭력을 통해 자신의 지위와 힘을 과시하려 하며, 공격성향이 있거나 자기통제력이 부족한 청소년들은 충동적으로 폭력행동을 하게 된다. 또한 폭력 행동이 보상받은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은 폭력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둘째, 환경적 요인으로는 학교와 사회적 요인을 들 수 있다. 학교에서는 성적이 낮은 학생들이 입시 경쟁 압박과 교사의 비인간적 대우로 인해 좌절감과 불안정한 정서를 경험하게 되며, 이는 폭력행동으로 표출될 수 있다. 사회적으로는 전통적 가치관의 붕괴와 폭력을 용인하는 분위기,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미디어 등이 청소년의 폭력 행동을 조장하는 요인이 된다.

종합해볼 때, 청소년의 학교...


참고 자료

김충기, 강봉규 《현대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1.
서경자. "행동수정 프로그램 적용이 초둥학생의 학습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대학원 (2008).
여가스포츠 행동모델 고찰/김영재/한국스포츠리서치/2004
학교폭력의 경찰 대응에 대한 법적 연구/김보준/연세대학교/201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