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학교 안팎에서 폭력이 계속 발생하고 있고, 정부는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여전히 심각한 청소년 문제 중 하나이다. 청소년폭력은 많은 피해자가 청소년이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형법에서 폭력은 사람에 대한 유형적 힘의 행사로 정의되지만 폭력은 일반적으로 신체적, 신체적 폭력 외에 언어적, 심리적 폭력을 포함한다. 학교폭력은 학교 안팎에서 일어나는 폭력이다. 학교폭력은 학생 사이에서만 생각할 수 있지만 교사가 학생에게 행사하는 폭력은 드물지만, 학생이 교사에게 하는 폭력도 적용 가능하다.
2. 학교폭력의 이해
2.1.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
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은 다음과 같다.
학교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는 신체적·언어적·심리적 폭력을 말한다. 신체적 폭력은 주먹질, 발길질 등의 직접적인 폭행을 의미하며, 언어적 폭력은 욕설, 협박, 조롱 등의 언어적 위협을 포함한다. 심리적 폭력은 따돌림, 놀림, 강요 등 정서적 피해를 주는 행위를 말한다.
학교폭력의 유형은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취약계층 괴롭힘으로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폭력이다. 둘째, 분위기에 따른 순응적 폭력은 주변 사람들의 압력이나 분위기에 순응하여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이다. 셋째, 힘과 지위 과시를 위한 폭력은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개인의 힘을 과시하기 위해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이다. 넷째, 보복이나 불만 표출을 위한 폭력은 피해 경험이나 불만을 해결하기 위해 폭력을 사용하는 경우이다. 다섯째, 집단 동조형 폭력은 또래 집단 내에서의 가입 및 유대감 형성을 위해 폭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이처럼 학교폭력은 다양한 양상으로 발생하며, 피해자와 가해자 간의 관계, 폭력의 동기 및 배경 등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2.2. 학교폭력의 원인
학교폭력의 원인은 크게 청소년의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개인적 요인으로는 청소년의 열등감 의식, 무력감과 단절 의식, 공격적 성향, 자기통제력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열등감과 단절감을 느끼는 청소년들은 폭력을 통해 자신의 지위와 힘을 과시하려 하며, 공격성향이 있거나 자기통제력이 부족한 청소년들은 충동적으로 폭력행동을 하게 된다. 또한 폭력 행동이 보상받은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은 폭력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둘째, 환경적 요인으로는 학교와 사회적 요인을 들 수 있다. 학교에서는 성적이 낮은 학생들이 입시 경쟁 압박과 교사의 비인간적 대우로 인해 좌절감과 불안정한 정서를 경험하게 되며, 이는 폭력행동으로 표출될 수 있다. 사회적으로는 전통적 가치관의 붕괴와 폭력을 용인하는 분위기,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미디어 등이 청소년의 폭력 행동을 조장하는 요인이 된다.
종합해볼 때, 청소년의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