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와 리포지셔닝 기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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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와 리포지셔닝 기업 사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케팅 STP 전략의 이해
1.1. 시장세분화(Segmentation)의 개념과 특징
1.1.1. 시장세분화의 개념
1.1.2. 시장세분화의 특징
1.2. 표적시장의 선정(Targeting)의 개념과 특징
1.2.1. 표적시장의 선정의 개념
1.2.2. 표적시장의 선정의 특징
1.3. 포지셔닝(Positioning)의 개념과 특징
1.3.1. 포지셔닝의 개념
1.3.2. 포지셔닝의 특징
1.4. 리포지셔닝을 한 기업의 사례와 의견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케팅 STP 전략의 이해
1.1. 시장세분화(Segmentation)의 개념과 특징
1.1.1. 시장세분화의 개념

시장세분화는 기업이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어떤 시장을 공략해야 할지를 탐색하기 위한 과정으로, 상품의 특성과 고객의 욕구를 고려하여 전체 시장을 작은 조각으로 나누는 중요한 단계이다. 이러한 과정은 크게 '공급자 중심의 세분화'와 '수요자 중심의 세분화'로 나눌 수 있다. '공급자 중심의 세분화'는 주로 상품의 가격, 성능, 특성 등을 고려하여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즉, 어떤 상품이 어떤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가격대가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 시장을 나누어 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신의 제품이 어떤 부분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해당 부분을 강화할 수 있다. 반면 '수요자 중심의 세분화'는 소비자의 나이, 성별, 소득 수준, 직업, 가족 생활주기와 같은 인구통계적 변수, 거주지나 판매지역의 인구밀도와 같은 지역적 변수, 심리적 변수인 소비자의 욕구, 행동적 변수인 소비자의 행동 양식 등을 기반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다양한 고객 그룹을 식별하고, 각 그룹에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1.1.2. 시장세분화의 특징

시장세분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세분화는 인구통계적 변수, 심리적 변수, 사용상황 변수, 추구편익 변수, 구매행동 변수 등 다양한 기준을 고려하여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의 복잡성을 파악하고 특정 고객 그룹을 더욱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둘째, 기업은 소비자에 대한 접근성이 높은 시장에 집중하여 세분화를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는 기업이 소비자와 보다 쉽게 상호작용하고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해준다.

셋째, 각 세분화된 시장은 충분한 규모를 가져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개별 시장에 대한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고,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이처럼 시장...


참고 자료

복준영, 마케팅관리론, 북페리타, 2019.08.30.
http://apnews.kr/View.aspx?No=1867178 야놀자 광고평론, AP신문, 2021.07.22.
https://www.youtube.com/watch?v=yfsQXyTGoiY 야놀자 테크놀로지 광고, 2021.07.01.
동아비즈니스리뷰, 젊은 브랜드 만드는 3가지 묘약, 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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