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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요양원 중간평가 종결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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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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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요양원 중간평가 종결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
1.2. 평가
1.3. 앞으로의 계획

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7.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7.1. 진행된 실습 내용 소개
7.2. 담당업무

8. 실습목표와 달성 정도

9.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 내용

10. 실습소감
10.1. 실습 이후 알게 된 자신의 강점
10.2. 실습기관을 통해 배운 점
10.3. 기관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사례

1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12.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2.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12.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12.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12.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12.5. 기록 기술
12.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13.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
13.1. 기관 외의 자원활용
13.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14.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4.1. 업무관리
14.2. 직원과의 관계
14.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14.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15.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5.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15.2. 전문가로서의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16.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6.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16.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7.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7.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17.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18.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19.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20.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21. 기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

실습 중간 평가서를 통해 살펴본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안전거리 및 위생과 청결에 대한 교육을 받은 후 주변 환경정리, 청소, 손이 많이 닿는 부분을 위주로 소독 및 방역 활동을 하였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말벗이 되어 코로나19로 인한 답답함을 해소해주었으며, 클라이언트가 좋아하는 노래를 틀어주어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식사 지원에 있어서는 클라이언트 유형별 식사 방식을 파악하여 일반식과 죽을 드시는 클라이언트에게는 에이프론과 따뜻한 물을 준비해주고, 경관식을 하는 클라이언트는 체온에 맞게 준비해주는 등 각 클라이언트의 특성에 맞는 지원을 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의 경관식 투입 방식과 용량 등을 관찰하며 실습했다.

프로그램 참관 및 진행에 있어서는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참여하여 진행하면서 전문적인 역할 수행을 익혔다. 신체활동 지원에서는 워커와 휠체어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의 보행을 도와주었고, 와상 클라이언트의 신체 활동을 지원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습생은 노인성 질환, 응급처치, 기관 행정업무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파악하고 정리할 수 있었다.


1.2. 평가

코로나 19로 인하여 실습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위기를 기회로 삼자는 말이 있듯이 시설장님과 슈퍼바이저님이 잘 지도해주신 덕분에 회차가 진행될수록 현장에서 이러한 위기상황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실무를 배울 수 있었다. 더불어 함께 실습하는 동료들과 배운 부분을 다시금 이야기 나눠보고 프로그램 계획 등 다음 회차를 준비해보며 동료애 또한 느낄 수 있었고 배우는 즐거움이 커졌다.


1.3. 앞으로의 계획

남은 실습기간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클라이언트에게 관심을 가지며 더욱 친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특성에 대해 조금 더 파악하여 중간평가 전까지 알아냈던 특성들을 좀 더 보완할 수 있도록 잘 관찰하고 업무에 대해서도 많은 습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여 그들의 정서적 지원을 충분히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또한 프로그램 및 기관의 특성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파악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실습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더불어 실습지도자님께 더욱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구하고 실습에 반영하여 실습생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 나아가 행정 업무와 전반적인 기관 운영에 대해서도 보다 깊이 있게 배워 실무 능력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은 성실하고 적극적이었다. 실습 전 노인에 대해 경험해본 적이 없어 실습하기에 앞서 노인은 약간 슬프고 암울할 것 같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으나 실습을 통해 나 또한 늙어가고 있음을 인정하고 자연의 섭리라고 생각하며 선입견을 갖지 않으려 노력하였다. 이로 인해 보다 수용적인 태도로 많은 배움을 얻을 수 있었다.

실습 중에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에도 힘썼다. 항상 클라이언트들을 우선시하며 올바르게 지원하기 위해 힘썼고, 클라이언트들이 실습 초반에는 근처에 가기만 하면 떠나곤 했지만 현재 먼저 다가와 말을 걸어주시기도 할 정도로 라포 형성이 향상되었다. 또한 동료 선생님들과의 유대관계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요양보호사 선생님, 사회복지사 선생님, 간호사 선생님 등 많은 선생님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남은 실습기간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클라이언트에게 관심을 가지며 더욱 친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 다짐하였다. 또한 특성에 대해 조금 더 파악하여 중간평가 전까지 알아냈던 특성들을 좀 더 보완할 수 있도록 잘 관찰하고 업무에 대해서도 많은 습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하였다.


3. 실습을 통해 배운 점

실습을 통해 배운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었다. 실습 전에는 노인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실습을 통해 치매나 와상 클라이언트들에게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과거에는 노인들의 행동을 어렵게 여기고 거리감을 두었지만, 이제는 거리낌 없이 다가서며 꾸밈없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노인들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던 성과라고 볼 수 있다.

둘째,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동료 선생님들과의 유대관계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요양원에는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등 다양한 직종의 인력들이 있으며, 실습생과 자원봉사자들도 함께 일하고 있다.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이들 모두와의 유대관계가 잘 형성되어야 서로 협력하며 문제없이 일이 진행될 수 있음을 배웠다.

셋째, 현장에 필요한 이론 및 현장경험을 익혔다. 노인성 질환, 치매 예방, 욕구사정 기록지 작성 등 실제 현장에 직결되는 이론을 실습과 접목하여 설명을 들었기 때문에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클라이언트 정서 지원, 대면 서비스 제공 등의 실제 경험을 통해 현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처럼 실습을 통해 노인에 대한 인식 개선, 동료와의 유대관계 중요성, 현장 맞춤형 이론 및 실무 경험 등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4.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실습을 통해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은 다음과 같다.

실무이론을 현장경험에 빗대어 설명해주시어 보다 쉽게 이해하고 있는데 행정업무에 대해서는 이해가 잘 되지 않아 깊숙이 알지 못한다. 이에 조금 더 세분화 된 행정업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 요양원의 행정 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현장 실무자들과의 지속적인 대화와 정보 교류, 관련 교육 이수 등을 통해 행정 실무에 대한 전문성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옳지 못한 상황에 대해서 클라이언트들의 특성에 맞게 언어사용과 행동을 할 수 있는 지원 방법이 필요한데 어영부영 관찰을 하다가 요양보호사 선생님 등 다른 선생님들이 도와주시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부족한 기술을 어떻게 하면 상황을 빨리 캐치하여 알맞은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스스로를 고찰하며 기술을 익히고 싶다.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등 클라이언트 응대 능력 향상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노인 특성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실습 중에 치매와 같은 노인성 질환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던 경험이 있었다. 따라서 노인 건강, 노화 과정, 노인 보건 서비스 등에 대한 지식을 쌓아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노인의 신체적, 심리사회적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맞는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 외에도 노인 복지와 관련된 최신 정책 동향, 관련 법규, 지역사회 자원 활용 등 폭넓은 지식을 쌓아나가야 한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노인복지 분야도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종합적으로 실습을 통해 실무경험을 쌓으며 행정업무, 클라이언트 응대 기술, 노인복지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향후 사회복지사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5.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은 치매를 앓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을 대할 때였다"" 실습 초반에 치매 환자가 많다는 설명을 듣고 매우 긴장했었다"" 그러나 실제로 치매 환자를 대하다 보니 미디어에서 보여준 심각한 모습과는 달리 크게 어려움이 없었다"" 오히려 클라이언트들의 평소 성향을 잘 알고 소통하려 노력하다 보니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그러나 나보다 나이가 많은 클라이언트를 대할 때는 여전히 두려움이 있었다"" 호칭이나 말투, 행동 등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몰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양보호사 선생님과 사회복지사 선생님이 먼저 나서서 적절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셔서 점차 익숙해질 수 있었다""

또한 이론적으로 배운 내용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교육받은 사항과 실제 상황이 잘 부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현장 감각을 익히는데 시간이 걸렸다"" 그러나 슈퍼바이저의 피드백과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점차 실무 능력이 향상되어 갔다""

종합적으로 실습 초반에는 치매 환자와 나이 많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두려움과 이론-실제의 차이로 어려움이 있었지만,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실습 경험이 누적되면서 극복할 수 있었다""


6.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많은 것을 배우고자 해서 체계가 잘 잡힌 요양원을 알아보던 중 'OO요양원'에 오게 되었다. 한 부분 한 부분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아주셔서 처음에는 행동을 하는데 있어서 조심스러웠지만 이렇게 익혀가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어 바로잡아주심에 감사함을 느꼈다. 슈퍼바이저 선생님과 시설장님의 열정적인 모습을 보며 나 또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열심히 해야겠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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