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 아동청소년 정신 품행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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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정신간호학 아동청소년 정신 품행장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 및 청소년 정신장애
1.1.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건강 문제의 위험성
1.2.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건강 문제의 특성
1.2.1. 기질
1.2.2. 회복탄력성
1.2.3. 환경적 요인
1.3. 주요 정신질환
1.3.1. 자폐스펙트럼장애
1.3.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3.3. 반응성 애착장애
1.3.4. 의사소통 장애
1.3.5. 특정학습장애
1.3.6. 품행장애
1.3.7. 운동장애

2. 품행장애 연구
2.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문헌고찰
2.2.1. 정의
2.2.2. 원인
2.2.3. 유형
2.2.4. DSM-5 진단기준
2.2.5. 동반질환
2.2.6. 치료
2.2.7. 후유증
2.2.8. 예후

3.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의 간호
3.1. 간호사정
3.1.1. 소인
3.1.2. 유인
3.2. 간호진단
3.3. 간호목표
3.3.1. 타인지향 폭력 위험성
3.3.2. 비효율적 대처
3.3.3. 간호중재 결과 평가기준
3.4. 간호계획 및 수행
3.4.1. 치료적 환경 중재
3.4.2. 타인지향 폭력 위험성과 비효율적 대처 간호중재
3.4.3. 개별/집단상담
3.4.4. 행동치료
3.4.5. 정신 생물학적 중재
3.4.6. 가족 교육 및 가족치료
3.5. 간호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 및 청소년 정신장애
1.1.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건강 문제의 위험성

정신장애를 가진 성인에서 청소년기(11~18세 사이) 초기 진단을 받는 경우가 75%이다. 이러한 시기 발병은 정상적인 발달 단계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며, 사회적 낙인과 오해로 대상자의 상태를 숨기기도 한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의 자폐증을 숨기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건강 문제는 그 발병 시기와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개인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험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1.2.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건강 문제의 특성
1.2.1. 기질

아동의 '기질'이란 아동이 환경의 요구와 기대에 대처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행동양식을 의미한다. 아동의 기질은 유아기에 나타나며, 타고난 선천적인 특성으로 볼 수 있다.

유아기의 기질은 아동의 성격 형성과 정신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질이 어려운 유아의 경우 성장 과정에서 여러 정신건강 문제에 취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까다롭고 통제하기 어려운 기질을 가진 유아는 품행장애로 발전할 위험이 높다.

반면 순한 기질의 유아는 스트레스에 잘 적응하고 또래 관계나 학업 면에서 비교적 원활한 발달을 보인다. 이처럼 기질은 아동의 정서행동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아동 정신건강 문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 기질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1.2.2. 회복탄력성

아동의 회복탄력성은 아동이 고난이나 역경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하는 타고난 선천적인 힘이다. 회복탄력성은 아동의 정신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긍정적인 가족 환경과 결속력 있는 대인관계를 형성한 아동들은 역경을 잘 극복하고 적응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가정폭력, 학대 등의 부정적인 환경에 노출된 아동들은 정신건강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높다. 이처럼 아동의 회복탄력성은 아동의 건강한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며, 긍정적인 양육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회복탄력성 증진에 도움이 된다.


1.2.3. 환경적 요인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건강 문제의 특성 중 환경적 요인은 다음과 같다.

아동은 성인보다 타인에게 의존적이고 주로 가족은 그 대상이다. 따라서 아동의 정신질환에는 가족 환경이 큰 영향을 미친다. 방치는 미국에서 아동학대의 가장 흔한 유형으로, 이는 아동의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성적 학대나 학교폭력과 같은 환경적 요인도 아동의 정신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방치, 성적학대, 학교폭력 등의 부정적인 환경에 노출된 아동은 정상적인 발달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1.3. 주요 정신질환
1.3.1. 자폐스펙트럼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는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의 결함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흥미, 활동 등의 특징을 보이는 신경발달장애이다. ASD의 3가지 주요 공통점은 사회적 기술의 장애, 말하기 및 언어장애, 그리고 제한적이고 고착된 관심사와 반복적으로 되풀이 하는 행동이다.

ASD 대상자는 사회적 신호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상호 간의 의사표현이 드물며, 언어능력을 전혀 갖추지 못하거나 말하기와 언어에 장애를 보인다. 또한 숫자나 기계와 같은 물건에 몰두하는 등 제한적이고 고착된 관심사와 반복적인 행동을 나타낸다. 이러한 특징은 초기 발달 시기부터 나타나며 현재의 기능영역에서 임상적으로 뚜렷한 손상을 초래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ASD의 유병률은 약 1.5%로 추정되며, 전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그리고 두뇌 구조 및 기능 이상 등이 ASD 발병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유전적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신 중 바이러스 감염, 유해물질 노출, 산모 나이 증가 등의 환경적 요인도 ASD 발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ASD 대상자의 치료는 조기 개입이 매우 중요하며, 행동 치료, 언어 치료, 작업 치료 등 다양한 접근법이 활용된다. 특히 사회성 기술 훈련, 의사소통 기술 향상, 일상생활 기술 향상 등 포괄적인 재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약물 치료는 공존 질환이나 증상 관리를 위해 보조적으로 사용되며,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종합하면, 자폐스펙트럼장애는 평생 지속되는 신경발달장애로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및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양상을 특징으로 한다. 다양한 원인 요인에 의해 발병하며, 조기 진단과 체계적인 중재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3.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부주의, 과다행동-충동성 증상이 6개월 동안 지속되며, 이는 발달 수준과 일치하지 않고 사회적·학업 및 직업적 기능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장애이다. ADHD의 주요 증상은 부주의와 과다행동-충동성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부주의 증상에는 정밀한 일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실수를 자주 하는 것, 작업이나 놀이에 계속해서 집중하기 어려운 것, 다른 사람이 직접 말하는 것을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 등이 포함된다. 과다행동-충동성 증상에는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손이나 발을 움직이거나 몸을 뒤트는 등의 행동, 부적절하게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르는 것, 놀이나 여가활동을 평온하게 즐기지 못하는 것, 계속하여 쉴 새 없이 움직이는 것 등이 포함된다.

ADHD의 진단기준은 DSM-5에 잘 정리되어 있다. 부주의 증상이나 과다행동-충동성 증상이 6개월 동안 지속되며, 이것이 발달 수준과 일치하지 않고 사회적·학업 및 직업적 기능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우 ADHD로 진단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이 12세 이전부터 나타나야 하며, 2개 이상의 환경(예: 학교, 또는 집 등)에서 장애가 관찰되어야 한다.

ADHD 치료에는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가 모두 활용된다. 약물치료로는 중추신경계흥분제인 메틸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는 ADHD의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비약물치료로는 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가족치료 등이 활용된다. 이를 통해 ADHD 아동의 자기조절 능력과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ADHD는 소아기에 발병하여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만성 장애로,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진단 초기부터 다각도의 접근이 이루어져야 하며, 약물치료와 더불어 행동 및 인지 재활 치료, 가족치료 등이 병행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ADHD 아동이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1.3.3. 반응성 애착장애

반응성 애착장애는 생애 초기 주 양육자의 방임과 학대로 애착이 형성되지 않은 영유아에게 나타나는 내재화된 정서적 기능장애이다. 이 장애는 과도한 각성, 무감동, 플래시백과 같은 행동특성을 보인다.

구체적으로, 반응성 애착장애 영유아는 과도한 각성(발작), 무감동(선물을 받아도 반응이 없음), 플래시백과 같은 행동특성을 보인다. 또한 주 양육자와의 애착 행동, 사회적·정서적 상호작용이 부족하며, 부정적 정서(이유가 분명하지 않은 공포감, 불안정, 슬픔)를 나타낸다. 이로 인해 인지와 언어발달 지연, 상동증, 영양실조, 우울증상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반응성 애착장애의 진단기준은 감별진단 시 자폐스펙트럼장애, 지적장애, 우울장애와 구분해야 한다. 이러한 행동특성은 생애 초기 주 양육자의 방임과 학대로 인해 발달적 애착이 형성되지 않아 나타나는 것으로, 영유아기 때 치료적 개입이 필요하다.


1.3.4. 의사소통 장애

의사소통 장애는 언어 장애와 발음 장애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의사소통 장애는 이해 또는 표현하려는 기능의 결핍으로 인해 구어, 문어, 수화 등 다양한 방식에서 언어의 획득과 사용에 지속적인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이다"" 구체적으로 감소된 어휘, 제한된 문장 구조, 대화의 장애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언어능력의 저하로 인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사회참여, 학업 및 직업적 수행에 제한을 나타내며, 이러한 증상은 발달 초기부터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언어장애와 더불어 말소리 산출에 어려움을 보이는 발음장애도 의사소통 장애에 해당된다"" 의사소통 장애는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과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 발견과 적극적인 중재가 필요하다""


1.3.5. 특정학습장애

특...


참고 자료

https://i-am-that.tistory.com/64
정신질환자의 자기주장훈련이 대인관계, 사회행동 및 정신증상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한금선 외 5인
아산병원 스트레스 심리상담센터
이미형, 양 수, 김경희, 정명실, 강리리, 박광희, 이종은, 정안순, 현미열 외(2020), 제 6판 정신간호학,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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