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IMC에서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요소 8가지를 자세히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마케팅의 정의와 중요성
1.2. IMC(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 IMC와 소비자 행동
2.1. IMC의 정의 및 목표
2.2. IMC에서의 소비자 행동 관련 요소
2.2.1. 지각
2.2.2. 정보탐색
2.2.3. 자극
2.2.4. 학습
2.2.5. 태도
2.2.6. 기억
2.2.7. 구매동기
2.2.8. 문화
3. 결론
3.1. IMC 전략의 핵심 요소
3.2. IMC 실행을 위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마케팅의 정의와 중요성
마케팅은 고객가치를 창조함에 있어서 이를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고, 전달하기 위해서 조직체와 이해관계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고객관계를 관리하는 조직의 기능과 일련의 과정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오늘날 마케팅의 정의는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정의를 나열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마케팅은 목표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가치를 탐구하고, 만들고, 전달하는 과학이자 예술이라고 생각한다. 마케팅은 실현되지 않은 니즈와 바램을 발견함에 있어서, 발견한 시장의 규모와 잠재 이익을 측정하고 수치화하는 경향이 있다. 회사가 어떤 서비스를 가장 잘 제공할 수 있는지 파악하고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홍보하는지 알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를 고려함에 있다면 마케팅은 결국 "매출을 내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내릴 수 있다.
1.2. IMC(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개념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은 서로 다른 마케팅 채널을 동시에 활용하는 전략적인 캠페인이다. IMC는 일반적으로 서비스 또는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활용된다. IMC는 마케팅 채널이나 브랜드 자산을 통해 전달되는 브랜드 메시지를 통일하고 조정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IMC는 고객중심적이며 데이터에 의해 주도되는 소비자와의 의사소통방법이다. 즉, IMC는 고객 개개인의 니즈, 동기, 태도, 행동양식에 기반한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과의 좋은 관계형성을 위한 모든 조직된 의사 교환을 관리한다. 따라서 IMC는 고객 중심적이며 데이터 기반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2. IMC와 소비자 행동
2.1. IMC의 정의 및 목표
IMC의 정의 및 목표는 다음과 같다.
IMC는 고객 중심, 또한 데이터 중심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IMC는 고객과 고객 주변의 이해관계자들과의 호의적인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PR 활동을 펼치거나 판촉 활동을 벌이는 것, 인적판매 전략을 시행하는 것, 매장 디스플레이를 변경하는 것 외에도 제품 디자인을 바꾼다거나 제품의 포장을 바꾼다거나, 제품의 가격을 조정한다는 것 등 기업이 벌이는 전반적인 마케팅 활동을 일관성을 갖추도록 통합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IMC가 이루고자 하는 지향점은 기업이 여러가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양하게 추진하는 커뮤니케이션 관련 계획을 통합 및 조정하여 더욱 장기적이면서도 체계적인 관점 아래에서 소비자들의 행동을 유도하고,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것이다. 또한 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은 커뮤니케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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