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교도 목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4.11.11
6,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청교도 목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교도 신앙과 목회 사상
1.1. 청교도 운동의 역사와 전개
1.1.1. 청교도 용어의 유래
1.1.2. 청교도의 시대별 구분
1.2. 청교도의 신학적 특징
1.2.1. 언약사상
1.2.2. 사회참여와 선민의식
1.3. 청교도의 목회 사상과 실천
1.3.1. 청교도의 설교관
1.3.2. 청교도의 예배관과 가정 예배
1.3.3. 청교도의 개인신앙과 삶
1.4. 청교도 정신의 계승과 한국교회

2. 참된 목회자의 자세
2.1. 목회자의 자기 성찰
2.2. 목회자의 자질과 직무
2.3. 목회자의 리더십과 양무리 돌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교도 신앙과 목회 사상
1.1. 청교도 운동의 역사와 전개
1.1.1. 청교도 용어의 유래

"청교도라는 말은 영어로 'Puritan'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Puritas(purity)'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이다. 이는 '교회를 깨끗하게 정화하려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학자들의 연구를 종합해 볼 때에 대체적으로 '청교도'라는 말이 사용된 것은 1564년경으로 교회의 강력한 힘을 가진 주교들이 그들의 관구 승려들에게 영국교회의 기도서와 예배의식, 승려예복 등의 준수를 강력히 요구하자 이에 대한 반발이 만만치 않게 일어났다. 말하자면 청교도라는 말은 이들 주교들의 요구에 반대한 사람들에 대한 조소적 명칭으로 사용되어 졌다."


1.1.2. 청교도의 시대별 구분

청교도는 일반적으로 청교도의 선구자와 1,2,3세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것은 1500년대부터 1700년대 까지를 배경으로 하는 잉글랜드 군주들의 역사 속에서 나타난 각각의 청교도의 모습들을 살펴봄으로써 시대별로 구분하여 보는 것이다.

먼저 청교도의 선구자들은 윌리엄 틴데일, 존 폭스등이 있었는데, 이들은 성경의 가르침보다 교황과 전통에 충성을 다하겠다고 맹세한 지역의 목회자들과 충돌하는 것을 겁내지 않았으며 에드워드 5세(1547-1553)때와 피의 메리로 불리웠던 메리여왕(1553-1558)때에 활동을 하여 피에 메리에 의하여 순교 당했던 순교자들에 대한 열전도 작성하였으며 박해당한 자들에 대해 기록을 남기어 교황권에 영향력을 끼치기도 하였다.

청교도 중엔 1세대로 구분되는 자들도 있었는데 이들은 역사적으로 엘리자베스 여왕(1558-1603)년의 통치시기에 활동했던 청교도들을 뜻한다. 이 시대 때에 중요한 것이 잉글랜드에 지상권 법령과 일치령, 그리고 새 기도서가 생겨나 엘리자베스 여왕을 잉글랜드 국교회의 최고 수장으로 선포되어지는 법률이 통과되어 시대적으로 잉글랜드 국교회가 1640년 왕권 정부의 통제까지 벗어날 수 없는 계기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1세대를 넘어서 2세대로 구분되어지는 청교도들은 17C 초반에서 중반까지의 사람들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2세대의 청교도들은 1662년의 대숙청 때까지는 살지 못한 청교도들이라고 간주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시기의 청교도들을 살펴보고 구분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행사가 한 가지 있다. 그것은 바로 웨스트민스터 총회(1643-7)가 2세대의 시기 때에 있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청교도 3세대는 숙청 시기(1662)와 그 이후의 사람들로 볼 수 있다. 이 후기의 청교도인 3세대는 매우 강한 활동의 제약과 핍박이 따르는 시기에 놓여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청교도의 활동이 '저술'로써 이루어 졌으며, 설교나 외부적인, 공식적인 활동으로는 거의 활동을 할 수 없었다.


1.2. 청교도의 신학적 특징
1.2.1. 언약사상

언약사상은 청교도 운동의 핵심을 이루는 사상이었다. 청교도들은 하나님과의 언약관계를 중심으로 개인의 삶, 교회, 사회를 바라보았다.

언약사상은 츠빙글리로부터 시작되어 불링거와 칼빈을 거쳐 청교도들에게 전해졌다. 츠빙글리는 성경적 언약 개념을 처음 소개하였고, 불링거는 이를 발전시켜 후대에 영향을 미쳤다. 윌리엄 틴데일은 영국에서 처음으로 언약사상을 언급하며 성경을 제대로 이해하고 영국교회를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칼빈은 구약과 신약의 연속성을 강조하며 구약의 율법이 신약의 성도들에게도 적용된다고 보았다. 그는 하나님과의 은혜언약 아래 인간의 윤리적 책임을 역설하였다. 토마스와 카트라이트는 언약사상을 체계화하여 장로교 제도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패너는 은혜언약과 행위언약을 구분하여 소개하였다.

청교도들에게 있어 언약사상은 개인의 영성 추구, 교회의 형성, 사회 참여의 근간이 되었다. 퍼킨스는 하나님과 인간의 쌍무적 계약으로 언약을 정의하며 행위언약과 은혜언약을 구분하였다. 존 프레스톤은 하나님과의 언약관계에 들어가기 위한 조건으로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였다.

청교도들은 개인의 경건한 삶, 교회의 순수성 추구, 사회 참여의 근거로 언약사상을 활용하였다. 특히 사회언약 사상은 청교도들이 구체적인 정치 참여와 거룩한 사회 건설을 추구하는 데 원동력이 되었다. 이를 통해 그들은 종말론적 관점에서 영국을 선민으로 간주하며 개혁을 추진하였다.

결국 청교도 운동의 핵심 사상인 언약사상은 개인, 교회, 사회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영향력을 발휘하며 청교도 정신의 근간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1.2.2. 사회참여와 선민의식

사회참여와 선민의식은 청교도들의 신학적 특징 중 주요한 부분이다. 청교도들은 하나님의 선택받은 백성이라는 선민의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으로 적극적인 참여와 개혁을 이루어나갔다.

청교도들은 ...


참고 자료

애룰 헐스, 이중수 역, 「청교도들은 누구인가」 (서울:목회자료나, 2010)
피터 루이스, 서차원 역, 「청교도 목회와 설교」 (서울:청교도신앙사, 1991)
임희완, 「청교도, 삶.운동.사상」 (서울:도서출판 아가페문화사, 1999)
제임스 패커, 서문강 역, 「청교도 사상」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1994)
리앤드 라이큰, 김성웅 역, 「청교도 - 이 세상의 성자들」 (서울:생명의말씀사 1995)
이성욱, “청교도에 나타난 개혁주의적인 삶의 고찰” (총신대학교 석사논문 1994)
강행성, “개혁주의에 근거한 한국교회의 예배개혁” (합동신학교 졸업논문 1994)
송호석, “청교도 예배와 삶을 통해 본 한국교회의 나아갈 길” (장로회 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0)
류승빈, “청교도의 예배와 영성” (감리교 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박용규, “청교도들의 설교전통 연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7)
김종범, “청교도 운동의 이해와 한국교회가 나아갈 방향”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7)
정주성, “개혁주의 목회의 모범으로서 청교도목회 연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9)
청교도 목회 설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