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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디자인 트랜드를 잘 반영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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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신 디자인 트랜드를 잘 반영한 제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ZARA 기업소개 및 경쟁전략
1.1. ZARA 기업 개요
1.2. ZARA의 경쟁우위와 핵심역량
1.3. ZARA의 비즈니스 모델

2. ZARA의 마케팅 전략 분석
2.1. ZARA SWOT 분석
2.1.1. 강점(Strength)
2.1.2. 약점(Weakness)
2.1.3. 기회(Opportunity)
2.1.4. 위협(Threat)
2.2. ZARA의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전략
2.3. ZARA의 마케팅 4P 전략
2.3.1. 제품(Product)
2.3.2. 가격(Price)
2.3.3. 유통(Place)
2.3.4. 프로모션(Promotion)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ZARA 기업소개 및 경쟁전략
1.1. ZARA 기업 개요

ZARA는 1974년 5월 24일 스페인 라코루냐에서 첫 매장을 개점하며 설립된 패션 기업이다. ZARA의 모기업은 스페인의 Inditex 그룹이며, 현재 전 세계 96개국에 약 2,4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자라는 Inditex 그룹의 대표적인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브랜드로, 남성복과 여성복, 그리고 키즈라인까지 아우르는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ZARA의 경영 철학의 핵심은 소비자들의 욕구와 기존 컬렉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실제 새로운 디자인에 반영되어 더 좋은 제품, 더 좋은 디자인을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 ZARA는 특히 소비자의 니즈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유연성과 수평적 생산 및 유통구조를 강조하고 있다.

ZARA의 경영 전략은 최신의 유행을 반영한 명품 스타일 제품을 중저가로 제공하는 것이다. ZARA의 제품들은 품질이 중상위 수준이지만 가격은 중하 수준에 해당한다. 이를 통해 일반적인 명품의 최신 스타일을 고스란히 제공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여 감각적인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1.2. ZARA의 경쟁우위와 핵심역량

ZARA의 경쟁우위와 핵심역량은 다음과 같다.

소비자 중심의 기업시스템이 ZARA의 가장 큰 경쟁우위이다. 인디텍스 패션체인은 각 타깃 고객층에 맞춘 매장과 머천다이징 컨셉을 확실히 구분하여 서로 간 영역침해가 없도록 운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ZARA는 트렌디한 패션 브랜드인 반면, 같은 체인인 오이쇼는 란제리를 주력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또한 ZARA는 300여 명의 디자이너로 구성된 디자인팀이 거리와 매장에서 수집한 소비자들의 패션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전 세계 패션통신원을 통해 각국의 패션 트렌드를 파악하는 등 소비자 중심의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처럼 ZARA는 매장을 단순한 제품 판매의 장소가 아닌 소비자 행동 및 선호를 분석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어, 소비자가 주인공이 되는 서비스형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는 소비자 요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재고를 최소화하는 win-win 전략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중심의 경영 전략은 후발 SPA 브랜드들이 앞다퉈 벤치마킹하고 있다.

매장의 적극적 활용 또한 ZARA의 주요 경쟁우위이다. ZARA는 광고보다는 매장 구성과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ZARA는 2주마다 매장 인테리어를 변화시키며, 이를 통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형성하고 고객 경험 관리에 힘쓰고 있다. 즉, ZARA에게 매장은 고객 경험을 관리하기 위한 첫 번째 장소이자 가장 강력한 프로모션 수단이 되고 있다. 또한 ZARA는 매장의 입지 선정에도 각별히 신경 쓰며, 주로 도시 중심부의 상업지역에 위치시켜 높은 유동인구를 확보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일주일에 두 번 신제품을 출시하는 ZARA의 전략도 주요 핵심역량으로 볼 수 있다. ZARA는 매주 화요일과 토요일에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는데, 이는 "High street fashion"을 지향하는 ZARA의 브랜드 정체성을 잘 보여준다. ZARA는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의 변화를 빨리 파악하고 자사의 300여 명 디자이너들이 이를 신속히 제품화하여 출시한다. 이처럼 ZARA는 트렌드 선도보다는 트렌드 추종에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반영하고 있다.

요약하면, ZARA의 핵심역량은 소비자 중심의 기업시스템, 매장 활용을 통한 프리미엄 이미지 제고, 그리고 신속한 신제품 출시 등으로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ZARA는 치열한 SPA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3. ZARA의 비즈니스 모델

ZARA의 비즈니스 모델은 빠른 업무과정을 통해 저비용을 실현하고 있다. ZARA는 속도를 중앙 통제하며, 속도에 장애가 되는 조직, 업무, 인력까지도 개선하거나 없애면서 트렌드 중심의 상품 기획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ZARA는 '개성 없는 브랜드'가 아닌 '트렌드에 민감한 개성 있는 대중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매장의 VMD(Visual Merchandising)를 통해 ZARA의 정체성, 제품 소개, 메시지 등을 전달하고 있으며, 이는 본사의 통제하에 이루어진다. 매장이 ZARA의 유일한 매체이자 핵심 소구력이기 때문이다.

ZARA는 주 2회 이상 가장 빠른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신상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 훌륭한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결과적으로 ZARA의 비즈니스 컨셉은 신선함, 속도, 다양성, 합리적 가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ZARA의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분석하고 응용할 필요...


참고 자료

INDITEX 공식홈페이지, Pablo Isla sets out Inditex's global sustainability commitment
삼일회계법인 보고서, The world in 2050, 2017.09.
패스터 패션 시대에 ZARA가 살아남는 법, 월드패션리포트, 2019.6.10.
김아름, 패스터 패션 시대에 ZARA가 살아남는 법, 월드패션리포트, 2019.06.10.
이현승, 패스트패션 세계 1위 ‘자라’ 모기업, 3.7조원 투자해 온라인·프리미엄 가속, 조선비즈, 2020.6.11.
성상훈, 브랜디드 콘텐츠가 등장하게 된 3가지 변화, 아이뉴스24, 2016.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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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t Duczeminski, Zara: Lessons from a Brand that Spends Next to Nothing on Ads, PostFunnel, 2018.11.05.
김아름, 패스터 패션 시대에 ZARA가 살아남는 법, Fashion Post, 2019.06.10.
Anderson Antunes, ‘Zara Accused Of Alleged 'Slave Labor' In Brazil’, Forbes 2011.08.17.
배인선, 자라, 중국 소비자 앞에 ‘두손 들어’, 아주경제, 2011.05.03.
김하연, 새로 산 자라 드레스에서 죽은 쥐 발견돼, 중앙일보, 2016.11.15.
Suneera Tandon, Fashion retailer Zara reports 13% drop in FY19 profit in India, Mint, 2019.06.28.
Shruti Thacker, Uniqlo wants to make India its top market, Vogue Business, 2020.02.07.
소비 트렌드가 변한다, 가성비 보다 ‘가심비’, Media SK, 2018.02.01.
유재부, 2025 세계패션시장 20% 증가한 427조...핵심 성장 동력 SPA와 온라인, Fashion N, 2020.02.12.
손창훈,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소비 이제는 '착한 소비'의 시대다, 사례뉴스, 2020.06.10.
박영철, ZARA 전 세계 매장 중 300개 폐쇄한다, Mediaville, 2020.06.11.
임경량, 베이직한 ‘유니클로’ 패셔너블한 ‘자라’ 발밑까지 추격, Fashion Post, 2020.06.19.
이도희, [2019 올해의 핫브랜드] 패스트패션 스파오(SPAO), 4년 만에 ‘최강자’로, 잡앤조이, 2019.11.04.
이성훈, 가성비·가심비 다음엔?··· 고객 안전 챙기는 ‘안심비’로 승부, 조선일보, 2020.6.23.
윤을요(2016), 국내 패션업체의 RFID 도입에 관한 효용성 연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p.278
김현수(2020),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전자상거래 트렌드, 2020년 21호 한국무역협회, 3쪽
이안나(2013), 글로벌 SPA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비교 연구 : H&M, ZARA, UNIQLO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p.34
김인규(2017), 패스트 패션 브랜드 경영전략 비교연구 –ZARA와 UNIQLO를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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