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파키스탄 카슈미르 분쟁과 평화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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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파키스탄 카슈미르 분쟁과 평화 해결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1.3. 이론적 배경

2. 카슈미르 분쟁
2.1. 카슈미르 분쟁의 실태
2.2. 카슈미르 분쟁의 원인
2.3. 카슈미르 분쟁이 국제사회에 미친 영향
2.4. 카슈미르 분쟁의 평화적 해결방안 모색

3. 결론
3.1. 연구의 의의
3.2. 한계와 전망 및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인류 역사상 국가 간 지역 분쟁은 늘 상 존재해왔다.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크고 작은 지역 분쟁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중 몇몇 지역 분쟁은 단순한 분쟁을 넘어 무력충돌로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서남아시아 지역에서 발생한 대표적인 지역 분쟁으로는 인도와 파키스탄의 카슈미르 분쟁이 있다. 2019년 2월 인도 공군이 48년 만에 국경을 넘어 파키스탄을 공습했다. 이에 파키스탄은 인도 전투기를 격추시켰으며, 4월에는 카슈미르 지역 내에서 총격전이 벌어져 7명이 사망하였다. 서남아시아의 화약고로 불리는 카슈미르 분쟁은 약 70년간의 갈등 역사를 지속해오고 있으며, 갈등 당사국인 인도와 파키스탄은 핵보유국이라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2. 연구의 목적

세계문제에 대해 학습하며 처음에는 주로 유럽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코소보 분쟁과 같은 사례에 관심을 가졌다. 하지만 유럽뿐만 아니라 아시아 지역에서도 종교 및 정치 등의 요인으로 인한 분쟁이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한 후 최근 무력충돌이 발생한 카슈미르 분쟁을 탐구해보기로 했다. 인도와 파키스탄의 카슈미르 분쟁은 아시아지역 분쟁 가운데 가장 치열한 문제로서 최근에도 무력충돌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카슈미르 지역 거주자 가운데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서 인가된 자결권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반해 인도에서는 카슈미르 지역 내 무슬림들을 무장 테러 집단으로 규정하고 테러리즘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동대응을 주장하고 있다. 양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카슈미르 분쟁을 해결하는 것은 이후 다른 지역들의 분쟁을 해결하는데 중요한 이정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카슈미르 분쟁의 실태 및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평화적 해결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1.3. 이론적 배경

"전통적 협상연구와 합리적 행위자모델이라 불리는 대부분의 흥정모델은 현실주의적 시각에 기초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전통적 협상연구가 현실주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현실주의에서 갈등은 갈등당사자 사이에 이해관계가 양립할 수 없다는 부정적 시각에 기초한다. 전통적 협상연구에서 갈등을 해결하는 유형은 3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억제형 유형이다. 억제형 유형에서 갈등은 파괴를 초래하는 것이므로 이를 억제해야 한다고 인식한다. 둘째, 승-패적 유형이다. 승-패적 유형에서는 갈등을 경쟁의 유형으로 인식하며 갈등당사자들은 갈등이라는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사용하게 된다. 셋째, 흥정 유형이다. 흥정 유형에서는 이익 획득, 양보 등의 수단을 통해 갈등해결이 가능하다고 인식한다. 이와 같이 "현실주의 시각은 국가이익을 추구하는 합리적 행위자에 의한 무력사용의 위협을 통해 분쟁해결을 추구하는 경쟁적 패러다임에 기초하고 있다. 현실주의자들은 국제관계와 협...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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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록·송예나·박종천·장문현·조정규·추명희, 『세계 분쟁 지역의 이해』, 푸른길, 2016, 84면
한국이슬람학회, 『끝나지않은 전쟁: 이슬람세계의 소수민족분쟁』, 청아, 2002, 18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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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카슈미르 분쟁’,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523281&cid=47334&categoryId=47334, [2019년 5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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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현, <파키스탄, 印공군기 격추 '보복'…"핵보유국간 공습 사상최초">,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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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삼, <[AJA 세미나] 인도-파키스탄 언론에 비친 카슈미르 영토분쟁>, The ASIAN.
한국국방연구원, 『KIDA 세계분쟁 데이터 베이스』,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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