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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모교육과 특수아 부모교육
1.1. 부모교육의 필요성
1.1.1. 부모의 입장
현대 사회에서는 부모가 영유아를 어떻게 양육해야 하는가에 대한 정보가 인터넷, 책, TV를 통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정보는 넘쳐나지만 부모가 올바른 정보를 선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잘못된 양육을 시도할 수 있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이전 부모들은 자신들의 부모, 친척, 이웃을 통해 양육에 관한 조언과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일부 부모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녀양육에 대한 지원을 유아교육기관을 통하여 받게 된다. 따라서 부모는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에 관한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부모의 미성숙함, 대가족 제도에서 핵가족 제도로의 변화로 인한 양육모델 부재, 사회의 산업화·도시화로 인한 개인의 사회 이동 증가와 자녀 문제의 심각성, 성역할 개념의 변화 등에서 찾을 수 있다."
1.1.2. 아동의 입장
영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주위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능력을 키워나가는데, 이 때 부모의 역할은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영유아의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필수적이다. 영유아기는 부모가 아동의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 등 발달의 모든 영역에서 영향을 주고 그 영향이 일생 동안 지속되기 때문이다. 부모의 잘못된 교육관이나 교육지도에 대한 정보와 지식 부족으로 인해 자녀교육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 많을 수 있으므로, 부모교육을 통해 영유아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1.1.3. 교사의 입장
교사는 다양한 영유아들을 상대하면서 전반적인 발달 특성을 중심으로 영유아를 이해하기 쉽고, 각 영유아의 성장 과정과 환경적 상황을 모두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교사는 현재의 영유아의 모습이 어떤가에 초점을 맞춰 바라보는 경우들이 많다. 하지만 영유아가 현재까지 성장해오면서 겪은 다양한 경험과 영유아의 주변 환경을 제대로 파악해야만 영유아가 어떤 이유로 특정 행동을 보이는지 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들은 부모와의 대화를 통해서 얻게 된다. 부모를 통해 영유아의 성장의 과정을 파악함하여 영유아에 대해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다.
교사 입장에서의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교사는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며, 내용을 구성하고, 방법을 선택해 교육활동을 실행한다. 즉, 교육적 상황 안에서 영유아와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 비해 영유아를 담당하는 영유아교사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교사는 영유아의 성장ㆍ발달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부모와의 상호작용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1.1.4. 사회적 입장
사회적 입장에서의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개발, 경제적인 측면, 사회균등으로 생각할 수 있다. 국가발전 원동력은 인간이며, 인적자원의 인성적·지적 기초가 영유아기에 형성되기 때문에 영유아에게 절대 영향을 주는 부모교육은 당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부모교육은 이후세대 교육적 수준을 높이며, 장래의 인적자원 질을 높여 빈곤층의 폭을 좁히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며, 결과적으로 균등한 사회를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경제적 면에서 보면 교육에 대한 투자는 어릴수록 효과가 더 크다. 따라서 질적인 수준이 높은 인적 자원의 확보를 위해서 영유아기에 교육적 투자를 할 필요가 있고, 가장 효과적으로 영유아를 교육시킬 수 있는 교사는 바로 부모이므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1.2. 특수아 부모교육의 목적 및 구체적 사례
1.2.1. 특수아 부모들의 스트레스 이해 및 대처방안 모색
특수아 가족에게 있어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는 원인들로는 장애의 정도 및 유형, 장애 발생에 대한 가족구성원들의 지각상황에 따른 가족 내 위기상황 여부 등을 들 수 있다. 특수아가 있는 가족 내에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대처자원과 복지관 등에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살펴볼 수 있다.
특수아의 부모는 아동의 양육, 교육, 치료, 재활 등 장기간 심리적 압박과 경제적 문제로 정신적으로나 사회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갖게 된다. 따라서 특수아의 가족은 부모 및 가족 문제, 부모가 느끼는 자녀의 문제행동, 부모의 비관적인 태도 및 사고, 아동의 장애 정도에 따라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정도가 달라진다.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첫째 '명상기법'이나 '호흡기법' 등을 통해 반복되는 생각을 중단시키고 다른 생각으로 전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둘째, 자녀의 장애 문제로 인한 가정 내 분위기를 개선하기 위해 자녀가 가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대처방안을 모색하는 주장훈련이 효과적이다. 셋째, 가족 간의 규칙적인 운동이나 여가활동 등에 참여하는 것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
이처럼 특수아 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