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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1.1. 구조 교수요목(Structural Syllabus)
구조 교수요목은 언어가 지닌 구조적 특징, 형식적 특징으로 기술된 문법 항목들과 그와 관련된 어휘들을 주 학습 내용으로 설계한다. 과거 시제, 현재 시제, 주어나 부사어, 목적어 그리고 내포절, 대등절 등의 문법 항목들과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제한 어휘들이 주된 요소에 포함된다.
구조 교수요목은 언어학습의 본질을 문법과 관련된 지식이라고 본다. 따라서 각각의 문법 항목을 배열함에 있어서 난이도나 빈도수, 문장 구성 성분의 복잡성 등을 중심으로 배열한다. 목표 언어에 관련한 여러 가지 문법 항목들을 대상으로 교수 학습의 항목 또한 세분화시킨다. 이를 통해 보다 이해하기 쉬운 제한된 어휘들을 학습자들에게 제시한다.
구조 교수요목과 관련된 교수법으로는 문법-번역식 교수법, 청화식 교수법, 인지적 교수법 등이 있다. 문법-번역식 교수법은 독해를 주된 목적으로 삼고, 언어에 대한 이해도와 학습자의 지적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청화식 교수법은 듣기와 말하기 등의 음성 언어를 중요하게 여기며, 구조주의와 행동주의 이론의 영향을 받는다. 인지적 교수법은 언어를 만들어 내는 인지적 과정의 기본원리를 찾고, 이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 및 교육 방법을 구성한다.
1.2. 상황 교수요목(Situational Syllabus)
상황 중심 교수요목은 문법 중심 교수요목과 다른 방향을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상황-맥락 교수요목은, 그 해당 언어가 적용될 가능성이 큰 상황을 찾아낸 다음, 그 찾아낸 상황에 꼭 필요한 언어를 중심으로 내용을 선정한다. 문법-구조 교수요목 내용을 설계할 때 두 교수요목은 서로 차이를 보인다. 문법 중심 교수요목이 문장 구조에 꼭 필요한 문법 항목 ? 어휘의 선정이나 배열에 주로 중심을 두었다면 그에 비해, 상황-맥락 교수요목은 실제적인 생활에서 충분히 예측 가능한 상황과 이와 관련된 상황에서의 학습 항목을 설정하는 데 더욱 중심을 둔다. 그러므로 식당, 병원, 호텔, 은행, 편의점, 교실 등 여러 실제적인 상황을 설정하고, 그 다양한 상황에서 직접 벌어질만한 일을 선정헌다. 여기에서는 문법 항목들의 난이도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설정한 상황이 학습자의 현실생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므로 학습자의 실제 요구와 필요성에 따라 관련 화제와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황-맥락에 대한 설정은, 상황적 교수요목의 기본 단위로 학습자들이 배운 내용은 그 설정 상황에서 본인이 직접 할 수 있는 행동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학습자들에 기반한 통합적 교수요목을 지향하는 것은 상황-맥락 교수요목이다. 각각 별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로 다른 언어를, 의사소통이라는 하나의 목적에 부합되게, 각 부분들의 영역을 통합시키는 것이다. 그리하여 학습자는 최종 단계에 이르러 그동안 배운 것을 통합함으로써 자신의 언어 지식을 종합하여 또 다른 하나의 언어를 생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상황-맥락 교수요목을 기반으로 시작하는 교수법에는 상황 강화 교수법이 있다.
상황-맥락 교수요목의 한계점은, 상황을 정의하는 것에 조금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언어는 그 언어를 생산, 유통하는 물리적인 상황이나 맥락과 연관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별 상황만으로 모든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언어적 요구를 다 들어주기는 힘들다. 게다가 상황을 세계나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 그리고, 우리의 삶 자체와 같이 직접 관찰이 불가능한 영역까지 전부 포괄하는 것도 어렵다. 일정한 상황이나 일정한 대화만 설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어느 하나의 단원에서 학습한 구조나 표현을 다른 하나의 단원과 연결시켰을 때, 둘 사이의 연관성이 떨어진다. 그리하여 전반 상황과 관련된 구조와 표현에 대해서 학습자들의 학습 난이도를 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상황-맥락 교수요목은 학습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