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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청소년 개별상담이라는 것은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는 청소년들과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게 된 상담가 사이의 개별적 관계를 통하여서 자신과 주변 환경에 관련한 이해를 촉진시킴으로써 적응 및 발달을 가져오게 되는 조력활동이라 정의를 내릴 수 있겠다. 청소년 개별상담이 추구해야 하는 목표는 청소년들의 행동변화 촉진과 적응 기술의 증진, 의사결정 기술의 함양과 인간관계 개선, 잠재력 개발, 자아정체감의 확립과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등이 있다. 그렇다면 이와 관련한 이론을 한가지 선정하여 개념과 상담과정까지 기술을 해봄으로 인해 청소년복지에 대해서 더 파악해보도록 하자.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2.1.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
2.1.1. 정의적 접근
정의적 접근은 청소년 개별상담 이론 중 하나로,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감정과 정서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이다. 이는 청소년들의 부정적인 감정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행동의 변화로 연결시키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정의적 접근 이론에는 인간중심상담, 형태주의 상담, 실존주의 상담, 정신분석적 상담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청소년들의 감정과 정서에 초점을 맞추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형성을 통해 내담자의 내적 변화를 추구한다.
인간중심상담 이론은 로저스에 의해 발전되었으며, 상담자의 공감,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진실성이 핵심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그대로 수용하고 공감하며,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자아실현을 이루도록 돕는다.
형태주의 상담은 게슈탈트 이론을 바탕으로 하며, 현재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내담자가 지각하는 세계와 감정을 이해하고자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다루며, 내담자가 회피하거나 억압하고 있는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는다.
실존주의 상담은 인간의 자유와 책임, 불안과 고민에 주목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격려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솔직하게 직면하도록 돕는다.
정신분석적 상담은 무의식 세계에 주목하며, 내담자의 과거 경험과 현재 문제 간의 연관성을 탐색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을 다루고 억압된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 내담자가 내적 갈등을 해결하도록 돕는다.
이와 같이 정의적 접근 이론들은 청소년들의 감정과 정서에 초점을 맞추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자기이해와 변화를 추구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내면 세계를 탐색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2.1.2. 인지적 접근
인지적 접근은 청소년 개별상담에 있어서 사고방식과 지각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법이다. 청소년들이 자신과 세계에 대해 갖고 있는 부정적이고 왜곡된 인지를 변화시켜 적응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지적 접근은 청소년의 문제가 비합리적이고 역기능적인 사고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따라서 상담 과정에서 청소년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 핵심 신념, 가정 등의 인지적 요소를 탐색하고 이를 더욱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고자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무능하다고 생각하는 청소년이 자신감 있게 행동할 수 있도록 인지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대표적인 인지치료 기법으로는 자동적 사고 찾기, 핵심신념 탐색, 인지적 오류 찾기, 반대증거 찾기, 오래된 거짓말 고치기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비합리적 사고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합리적인 사고로 대체할 수 있게 된다. 궁극적으로는 청소년의 부정적인 정서와 행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인지치료 기법은 청소년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룰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다. 또한 청소년 개별상담 뿐만 아니라 집단 상담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인지 변화만으로는 행동 변화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인지적 접근은 다른 접근법들과 통합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
2.1.3. 행동적 접근
행동적 접근은 청소년의 문제 행동을 변화시켜 사고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행동주의 치료와 현실치료 등이 이에 해당한다.
행동주의 치료는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한 접근법으로, 청소년의 문제 행동이 부적절한 학습의 결과라고 본다. 따라서 적절한 보상과 처벌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문제 행동을 약화시켜 청소년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낸다. 구체적인 기법으로는 강화, 소거, 대리학습 등이 있다.
현실치료는 William Glasser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며, 청소년이 현재의 삶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행동을 하는 이유는 자신의 기본적 욕구가 충족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따라서 상담사는 청소년이 현재의 문제 행동을 버리고 보다 성공적인 행동을 선택하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현실치료에서는 현재에 초점을 맞추며, 책임감 있는 선택을 강조한다. 또한 계약을 통해 구체적인 행동 변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도록 격려한다.
이처럼 행동적 접근은 청소년의 문제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직접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청소년의 내적 경험보다는 외현적 행동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며, 문제 행동의 원인을 개인 내적인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에서 찾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2.2. 청소년 개별상담의 기법
2.2.1. 탐색적 질문
탐색적 질문은 청소년들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질문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사고, 감정, 행동 등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청소년 스스로도 자신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폐쇄적인 질문보다는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개방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