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배뇨장애와 관련된 간호 과정
1.1. 간호사정
1.1.1. 주관적 자료
대상자는 "소변이 계속 안 나오는데 어떡해요?"라고 호소하고 있다"."아랫배가 갑갑하고 점점 빵빵해지는 느낌이에요."라고 말하며 배뇨 곤란을 호소하고 있다.""금방이라도 나올 것 같으면서 안 나와요."라고 표현하며 자신의 배뇨 장애에 대한 주관적인 호소가 나타나고 있다.대상자는 척추 마취 후 Hemorrhoidectomy 수술을 받았고, 하반신의 감각과 운동 기능이 돌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가 배뇨가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대상자는 배뇨 곤란과 복부 불편감을 호소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1.2. 객관적 자료
객관적 자료에 따르면 Dx: hemorrhoid이며 대상자는 척추 마취로 Hemorrhoidectomy OP를 시행했고 하반신의 감각과 운동 기능 모두 돌아왔으나 아직 자가배뇨하지 못한 상태였다"". 또한 하복부의 팽만감이 촉진되었으며 대상자는 배뇨 곤란과 복부 불편감을 호소했다"".간호사정 항목 중 객관적 자료에 따르면 대상자는 요로감염 진단을 받았으며, 소변 검사 결과 소변 내 백혈구 및 박테리아 수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화학 검사 결과 백혈구 수치, 적혈구 침강속도, C반응성 단백 수치가 상승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1.2. 간호진단
간호진단은 ""척추 마취로 인한 방광 민감도 및 기능 저하와 관련된 배뇨장애(Impaired Urinary Elimination)""이다.
간호진단의 근거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는 척추 마취로 Hemorrhoidectomy OP를 시행했고, 하반신의 감각과 운동 기능은 돌아왔으나 자가배뇨를 하지 못한 상태이다. 또한 대상자는 배뇨 곤란과 복부 불편감을 호소하였다. 객관적 자료 사정 결과, 대상자의 하복부가 팽만되어 있고 대상자가 배뇨를 시도하였으나 소변이 나오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대상자는 척추 마취로 인한 방광 민감도 및 기능 저하와 관련된 배뇨장애를 경험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1.3. 간호 목표
1.3.1. 단기 목표
척추 마취로 인한 방광 민감도 및 기능 저하와 관련된 배뇨장애 대상자의 단기 목표는 "첫째, 2시간 이내에 대상자는 자가배뇨하며 소변량은 300cc 이상, 잔뇨량이 100cc 이하이다. 둘째, 1일 안에 대상자는 더이상 배뇨 곤란을 호소하지 않는다. 셋째, 교육 후 대상자는 배뇨를 촉진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2가지 이상 수행하는 모습을 보인다."이다.
1.3.2. 장기 목표
퇴원 전까지 대상자는 방광 기능이 모두 회복되어 수술 전과 같이 정상적으로 배뇨한다.""이는 마취 후 일시적으로 발생한 방광 기능 저하가 회복되어 정상 배뇨가 가능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정상적인 배뇨를 위해서는 방광의 수축력, 괄약근 이완, 소변 배출 등의 기능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마취로 인한 일시적 배뇨 장애의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상 기능이 회복되므로, 퇴원 전까지 대상자의 방광 기능이 완전히 정상화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다.""
1.4. 간호 계획 및 중재
1.4.1. 이론적 근거
간호사정 시 대상자의 배뇨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대상자의 변화된 건강상태를 토대로 다음 단계의 적절한 간호중재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배뇨 후 대상자의 잔뇨량(Post-void residual volume, PVR)을 측정하는 것은 방광 기능을 사정하기 위함으로, 방광이 자연 배뇨로 완전히 비워지는 것은 방광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온 것을 의미한다""
물 흐르는 소리를 들으면서 배뇨를 시도하도록 하는 것은 청각적 자극으로 요의를 촉진할 수 있어 배뇨의 시작을 도울 수 있다"" 따뜻한 물은 대상자의 이완을 돕고 배뇨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프라이버시의 보장과 편안한 환경은 부교감 신경의 촉진으로 요도 괄약근을 이완하는데 도움이 되며, 반대로 개인 공간이 보장되지 않고 불편한 환경은 교감 신경의 자극으로 배뇨 곤란의 요인이 될 수 있다""
변기에 앉은 직립 자세는 중력으로 인해 원활한 배뇨를 도울 수 있다"" 크레데 수기(Crede's maneuver)는 방광 내 압력을 상승시켜 괄약근을 이완하고 배뇨를 촉진한다""
정보 제공을 통해 대상자가 본인의 상태에 대해 인지하면 심리적 안정을 얻을 수 있고 대상자의 협조를 도모할 수 있다"" 단순 도뇨를 통해 인공적으로 배뇨를 시행할 수 있으며, 급성 요정체에서 일시적으로만 시행하여 자가배뇨 전 방광의 과다 팽창을 방지할 수 있다""간호사는 자주 라운딩하며 대상자가 배뇨했는지 문진하여 사정했다"" 대상자에게도 자연 배뇨 후 즉시 보고하도록 설명했다"" 대상자는 1시간 40분 후에 570cc 맑고 투명한 정상 양상의 소변을 자연 배뇨했고 배뇨 후 시원하다고 말했다""
간호사는 하복부를 사정하여 배뇨 전 하복부에 팽만감이 있었고 둔탁음이 들려 방광 팽만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 배뇨 후 하복부 팽만이 사라진 것을 확인했다""
간호사는 단순 도뇨로 잔뇨량(Post-void residual volume, PVR) 측정을 시행했고, 시행 전 대상자에게 목적을 설명했다"" 1시간 40분 후 배뇨했고 잔뇨량은 40cc로 확인되었다""
간호사는 배뇨 시 세면대 수도꼭지의 물을 틀어놓고 물 흐르는 소리를 들으며 시행하도록 했다"" 대상자에게 따뜻한 물에 손을 담그거나 회음부에 따뜻한 물을 붓는 것이 배뇨를 촉진한다고 설명했고, 대상자는 좌욕(sitz bath)을 1회 시행했다""
간호사는 배뇨 시 화장실에서 문을 닫고 중간에 방해하지 않도록 했으며, 화장실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고 변기는 따뜻하게 하는 기능이 작동되는지 확인했다"" 대상자는 화장실 변기에 앉은 직립 자세에서 배뇨를 시도했다""
간호사는 복부를 지긋이 손으로 누르는 크레데 수기(Crede's maneuver)를 설명했고, 대상자는 그렇게 해봤다고 말했다""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척추 마취 후에는 방광 기능이 온전히 돌아오지 않아서 배뇨 곤란이 발생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기능이 정상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설명했다""
대상자는 자연 배뇨에 성공하였고 잔뇨량도 40cc 정상 범위였으므로 단순 도뇨를 통한 배뇨가 요구되지 않았다""
1.4.2. 간호 수행
간호 수행"은 배뇨장애 환자에게 배뇨를 촉진하고 기능 회복을 돕기 위한 다양한 간호 중재를 수행한 내용이다. 먼저 자주 라운딩하며 환자가 배뇨했는지 문진하여 사정했다. 그리고 환자에게도 자연 배뇨 후 즉시 보고하도록 설명했다. 그 결과 환자가 1시간 40분 후에 570cc의 맑고 투명한 소변을 자연 배뇨했고, 배뇨 후 시원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촉진, 시진, 타진을 통해 하복부를 사정했다. 배뇨 전 하복부는 팽만감이 있었고 둔탁음이 들려 방광 팽만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배뇨 후 하복부 팽만이 사라진 것을 확인했다. 또한 단순 도뇨로 잔뇨량(Post-void residual volume, PVR)을 측정했는데, 시행 전 환자에게 마취 후 방광 기능이 돌아왔는지 확실히 하기 위해서 소변 본 후 방광 안에 남아있는 소변량을 측정한다는 것을 설명했다. 그 결과 1시간 40분 후 배뇨했고 잔뇨량은 40cc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