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 및 산업재해 업무상 질병 현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독거노인 고독사와 예방대책
1.1. 독거노인 및 고독사의 개념
1.2. 독거노인 고독사의 발생원인 및 사례
1.3.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 대책
1.4. 독거노인 고독사에 대한 제언
2. 산업재해와 업무상질병
2.1. 업무상 질병이란
2.2. 업무상 질병의 종류
2.3. 업무상질병 현황
2.3.1. 증감 현황
2.3.2. 재해유형별 업무상 사고
3. 업무상 질병 감소를 위한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독거노인 고독사와 예방대책
1.1. 독거노인 및 고독사의 개념
독거노인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1인 가구에서 혼자 거주하고 있는 65세 이상의 노인들을 말하고 있으며, 독거노인에 관한 정의는 각각의 기관이 가지는 성질에 따라서 조금씩은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먼저, 노인복지법에서는 이에 관한 내용이 명확히 기입되어 있지는 않지만, 구체적인 각종 제도에서의 노인의 연령을 65세로 규정하고 있고, 보건복지부의 위탁기관인 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에 따르면 독거노인을 만 65세이상의 홀로 살고 있는 노인으로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독거노인에 대한 많은 연구들을 살펴보면, 독거노인이라 함은 배우자나 친족 및 비친족 중에 그 누구하고도 같이 거주하지 않고 단독세대를 구성하여 살고 있는 노인 및 절대적인 빈곤 상태에 있으면서 고독이나 빈곤, 그리고 발병 등의 문제 및 가사서비스의 원조와 재가보호가 필요하지만 이에 대한 인적 자원이 해당 세대 안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가족의 경제적인 지원이나 질병에 대한 보호 또는 간호,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정서적인 유대감을 형성하는 등의 부양 기능이 제대로 제공되지 않는 취약한 상태에 있는 계층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고독사라 함은 사실 공식적인 용어라고 하기는 어려우나, 여러 정책적 기관이나 연구들에서 해당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문자 개념 그대로를 풀어 말하자면 혼자서 외롭게 죽음을 맞이하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 독거노인의 고독사라 함은 독신 세대의 노인이 사회적으로 고립되면서, 타인의 보살핌이 없이 사망한 뒤 장기간 동안 방치된 경우 고립사라고 한다.
1.2. 독거노인 고독사의 발생원인 및 사례
독거노인 고독사의 발생원인 및 사례는 다음과 같다.
독거노인 고독사의 발생원인은 고령화 사회와 관련된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첫째, 개인적 차원에서 노인들의 경제적 빈곤이 큰 문제로 지적된다. 노후에 대한 체계적인 대비가 부족하여 빈곤을 겪는 독거노인들이 많고, 이는 고독사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둘째, 가족 구조의 변화로 인한 문제이다. 핵가족화와 1인 가구 증가로 가족관계가 단절되면서 독거노인들이 가족의 돌봄을 받지 못하게 되었다. 이러한 가족관계의 단절은 고독사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셋째, 사회적 차원에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확산으로 인한 문제이다. 전통적인 가족공동체의 해체와 더불어...
참고 자료
안재효, 「고령사회 진입대비 독거노인 고독방지를 위한 사회적 안전망 구축방안 - 독거노인 고독사를 중심으로 -」,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2014.
박미희, 「독거노인 고독사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방안에 대한 연구」, 백석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2018.
김동우 기자, “영도구 연이은 ‘외로운 죽음’”, 부산일보, 2022.10.19. https://mobile.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2101915241312185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산업안전보건법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
찾기쉬운생활법령정보, 산업재해보상보험I, 업무상 재해
e나라지표, 2022.10.7. 고용노동부, 산업재해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