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밈 놀이에대한 청소년문제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사회문제의 이해
1.1.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중독
1.1.1.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중독 현황
1.1.2.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중독 문제점
1.1.3.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중독 해결방안
1.2. 학교폭력 문제
1.2.1. 학교폭력 실태
1.2.2. 학교폭력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2.3.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
1.3. 유아기 발달과 정서지도
1.3.1. 유아기 발달 특성
1.3.2. 유아의 정서지도
2. 밈(Meme)의 문제와 대응
2.1. 인터넷과 밈
2.1.1. 익명성
2.1.2. 공간적 제약
2.1.3. 상호작용
2.2. 밈의 문제점
2.2.1. 유해한 요소로의 변질
2.2.2. 본질의 희화화
2.2.3. 밈 이해의 장벽
2.3. 밈에 대한 해결방안
2.3.1. 미디어 윤리교육
2.3.2. 플랫폼의 규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사회문제의 이해
1.1.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중독
1.1.1.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중독 현황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중독 현황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과 접근성으로 인해 도박중독에 취약하다. 특히 대부분의 도박사이트가 불법이거나 음성적인 경우가 많아 청소년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교육부의 2021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초·중·고 전체 학생의 1.1%가 도박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도박 유형으로는 인터넷 도박게임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10%에 가까운 학생들이 사이버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인터넷을 통한 도박중독은 청소년에게 심각한 문제로 자리 잡고 있다. 청소년기에 도박에 빠지게 되면, 이들은 정신적·육체적으로 큰 고통을 받게 될 것이다. 따라서 특히 청소년기에 인터넷 도박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시급한 상황이다.
1.1.2.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중독 문제점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중독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은 스트레스 해소 방법으로 도박 행위에 빠져들게 된다.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그들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만의 대처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도 해당된다. 스트레스에 취약한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도박행태를 택해 병적인 도박행위의 악순환을 일으킨다. 문제 도박 청소년은 비도박 청소년이나 사회적 도박 청소년보다 스트레스 상황과 부정적인 사건에 더 많이 노출되며, 정서적으로나 스트레스 회피적 대처 등 비효율적인 대처 방법을 보여준다.
둘째, 청소년들은 도박에 대한 높은 충동성을 가지고 있다. 모든 도박은 더 많은 돈을 잃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지만, 사람들은 단순히 승부의 흥분만을 생각한다. 도박은 비교적 어린 나이에 시작되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더 충동을 느낄 수 있고, 인터넷을 통한 청소년 도박게임은 청소년의 바람직한 성장에 심리적·사회적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인터넷 도박중독은 그들의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성격과 행동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도박중독은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을 가로막고 평생 그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인터넷 도박중독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책이 필요할 것이다.
1.1.3. 청소년의 인터넷 도박중독 해결방안
청소년들의 도박행위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도박중독에 취약한 청소년들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우선, 청소년들은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과 접근성으로 인해 도박중독에 매우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들은 스트레스 대처 능력이 부족하고 충동적인 성향이 강해 도박행위에 빠지기 쉽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인터넷 도박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필요하다.
첫째, 청소년들에 대한 예방교육과 홍보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청소년 인터넷도박게임중독 전문가의 델파이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도박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예방교육과 홍보활동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미디어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도박의 위험성과 해악에 대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청소년들이 도박행위에 빠지지 않도록 도박문화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도박사이트에 대한 접근성을 차단하고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 청소년들이 쉽게 도박에 노출될 수 있는 불법 또는 음성적인 도박사이트에 대한 철저한 모니터링과 차단 조치가 필요하다. 아울러 청소년들이 도박사이트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연령 제한 등의 인증 절차를 강화해야 한다. 더불어 도박사이트 운영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등 법적 규제를 통해 청소년들의 도박행위를 근본적으로 차단해야 한다.
셋째, 청소년 도박중독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전문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도박 문제를 겪는 청소년들을 위해 상담 및 치료 서비스를 확대하고, 전문상담사 양성 등 체계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도박중독 청소년 및 가족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재활 프로그램을 강화함으로써 도박행위에서 벗어나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넷째,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연계된 통합적인 예방 및 개입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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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하자, 미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체계와 교육 현장을 통해 본 국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발전 방향 :2017 동계 이화 글로벌 프론티어 프로그램 탐사보고서 2017 pp7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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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입력 : 2019.09.30 18:33 수정 : 2019.09.30 18:38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_id=201909301833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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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유정 디지털 포용기획팀 2019 인터넷 진흥원 인터넷 사용실태조사표 59p,76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