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실내화재 전실화재 단계 구분 및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내화재의 성상
1.1. 화재의 개념
1.2. 화재의 단계
1.2.1. 초기화재
1.2.2. 화염발생 단계
1.2.3. 최대 열방출 단계
1.2.4. 열 소멸 단계
1.3. 화재의 성상
1.3.1. 플래시오버
1.3.2. 백드리프트
1.4. 실내화재의 성상
1.4.1. 전실화재이전단계
1.4.2. 전실화재이후단계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내화재의 성상
1.1. 화재의 개념
화재는 연소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다. 연소란 가연물이 공기 중의 산소와 결합하여 열과 빛을 수반하는 산화 작용을 말한다. 즉, 화재는 사람의 과실이나 고의에 의해 발생하는 연소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화재가 발생하면 소화 설비를 사용하여 불을 끄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때 화재의 단계에 따라 소화 및 진압 방법이 달라진다.
화재의 단계는 크게 초기화재, 화염발생 단계, 최대 열방출 단계, 열 소멸 단계로 구분된다. 초기화재 단계에서는 연소가 발생하지만 아직 화염이 크지 않기 때문에 발화 방지 과정을 통해 초기에 진압할 수 있다. 또한 난연 처리나 방염 처리를 통해 화재를 끌 수 있다. 그러나 화재가 성장기에 접어들면 연료 지배형 화재가 발생하여 사람들의 대피와 자동 소화 설비 및 소방대의 진화가 필요하게 된다. 최대 열방출 단계에서는 환기 지배형 화재로 연소가 진행되며, 이때 인명 피해가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열 소멸 단계에서는 연료 지배형 화재로 연소가 진행된다.
이처럼 화재는 연소 현상으로 시작되며, 그 단계에 따라 대응 방법이 달라진다. 따라서 화재 발생 시 화재의 단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화재의 단계
1.2.1. 초기화재
초기화재는 화재발생 초기단계로, 불이 붙기 시작한 시점부터 화재가 서서히 성장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연소가 국소적으로 일어나며 화염이나 열기가 크게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초기진화가 가능하다. 하지만 화재의 성장이 계속되면 점차 열기와 연기가 증가하여 다음 단계인 화염발생 단계로 이어진다.
건축물 내부의 초기화재 단계에서는 연소가 발화점 근처에 국한되어 일어나며, 화재실 내부의 온도상승도 크지 않다. 이 단계에서...
참고 자료
고경찬, & 박외철. (2004). FDS 를 이용한 실내화재 모사의 문제점 I. 중심형 화재. 한국안전학회지, 19(1), 18-22.
차종호. (2008). 건축물 실내화재의 단계에 대한 연구. 한국방재학회 학술대회, 169-172.
차종호, 건축물 실내화재의 단계에 관한 연구, 한국방재학회, 2008
이상준, 이수경, 김수영, 건물의 구획화재 현상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 한국화재소방학회,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