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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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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디자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그래픽 디자인과 기술의 발전
1.1. 그래픽 디자인의 정의와 발전
1.2. 인쇄술 발전에 따른 디자인의 변화
1.2.1. 목판인쇄술의 발달과 시각디자인의 대중화
1.2.2. 활판인쇄술의 발달과 인쇄를 위한 디자인 및 타이포그래피의 시작
1.2.3. 활판 인쇄 서적 디자인의 대중화와 정교화
1.3. 디지털 기술 발전과 그래픽 디자인의 변화

2. 모션 그래픽 디자인
2.1. 모션 그래픽 디자인의 정의
2.2. 모션 그래픽 디자인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2.3. 대표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 및 작품 소개

3. 디자이너 인터뷰
3.1. 인터뷰 준비 과정
3.2. 인터뷰 내용

4. 그래픽 디자인의 영향력과 방향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그래픽 디자인과 기술의 발전
1.1. 그래픽 디자인의 정의와 발전

그래픽디자인의 정의와 발전

그래픽디자인은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술로, 정보의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1992년 서적 디자이너 윌리엄 애디슨 드위긴스가 '그래픽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지만, 이러한 개념은 훨씬 이전부터 존재해왔다. 그리스어 '그라피아'에서 유래한 '그래픽'이라는 단어는 '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평면에 무언가를 표현하는 활동을 뜻한다.

인간은 오래전부터 말이나 행동으로 전달했던 정보를 기록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고자 하였다. 자신의 아이디어와 개념을 시각화하고, 지식을 그래픽적으로 표현하며,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등 효과적인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그래픽디자인이 발전해왔다. 특히 그래픽디자인은 2차원 평면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는데, 전통적으로는 타이포그래피, 사진, 그래픽 이미지 등을 이용한 인쇄매체 기반의 시각전달 디자인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시대가 변화하면서 그래픽디자인의 영역은 확장되었고 다양한 변화를 겪어왔다. 특히 기술 발달이 그래픽디자인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 인쇄술의 발전에 따라 디자인 양식과 표현 방식이 지속적으로 변화해왔다.


1.2. 인쇄술 발전에 따른 디자인의 변화
1.2.1. 목판인쇄술의 발달과 시각디자인의 대중화

인쇄술 이전의 원시적인 복제방법에서 차차 발전하여 인쇄의 초기단계라고 볼 수 있는 목판인쇄가 등장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초기에는 놀이카드나 종교적 이미지를 담은 인쇄물들이 만들어졌다. 비교적 많은 수의 복제물들을 만들어낼 수 있었기 때문에 계급이 낮은 노동계급까지도 거친 종이에 인쇄된 카드를 가질 수 있었고, 유럽전역에서 노동계급은 선술집이나 길가에 모여 앉아 놀이판을 벌였다. 이는 글자를 모르는 이들의 문화 속으로 들어간 최초의 그래픽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으며 부유한 상류층만을 위한 디자인에서 모두를 위한 디자인으로 변화한 것이다.


1.2.2. 활판인쇄술의 발달과 인쇄를 위한 디자인 및 타이포그래피의 시작

인쇄술이 발달하고 대량으로 인쇄를 할 수 있게 되자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그림뿐만 아니라 글자로 정보를 전달하기 시작했다. 이때 알파벳을 조각조각 나누어 제작한 금형으로 인쇄하고 재사용할 수 있는 구텐베르크의 활판인쇄술이 나타났다. 금속 세공 기술자였던 구텐베르크는 녹여서 활자 주형에 넣어도 팽창하거나 수축하지 않고 고체가 되며, 적당한 연성과 수천번을 찍어도 견뎌낼 강성을 지닌 합금을 개발해낸 것이다.

활판인쇄술이 발달하고 대중화되면서 예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만큼 대량으로 인쇄를 해 낼 수 있었기 때문에 인쇄를 고려한, 인쇄를 위한 디자인이 생겨났다. 또한 활판인쇄는 몇 개의 금형을 재조합하며 반복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글자의 스타일을 골라야했고 당시 독일의 필경사들이 널리 사용했던 서체를 따라하였는데 이것이 타이포그래피의 시작이 되었다.


1.2.3. 활판 인쇄 서적 디자인의 대중화와 정교화

인쇄술이 발달하고 대량으로 인쇄를 할 수 있게 되자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그림뿐만 아니라 글자로 정보를 전달하기 시작했다. 이때 알파벳을 조각조각 나누어 제작한 금형으로 인쇄하고 재사용할 수 있는 구텐베르크의 활판인쇄술이 나타났다. 활판인쇄술이 발달하고 대중화되면서 예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만큼 대량으로 인쇄를 해 낼 수 있었기 때문에 인쇄를 고려한, 인쇄를 위한 디자인이 생겨났다. 또한 활판인쇄는 몇 개의 금형을 재조합하며 반복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글자의 스타일을 골라야했고 당시 독일의 필경사들이 널리 사용했던 서체를 따라하였는데 이것이 타이포그래피의 시작이 되었다.

활...


참고 자료

필립 B. 멕스. 그래픽디자인의 역사. 경기도:미진사, 2014
김나운, 강현주. 그래픽디자인이 처음이라면. 미진사, 2020
김경옥 ( Kim Kyoung Ok ),and 오철훈 ( Oh Cheol Hoon ). "뉴미디어 속에서의 전통적인 그래픽 디자인의 역할 - 휴대전화기 화면구성을 바탕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22.- (2009): 345-354.
김학민(Kim Hakmin). "그래픽디자인에서의 언어적 창의성에 관한 연구." 디자인지식저널 20.- (2011): 337-344.
김지연 , 모션 타이포그래피와 사운드 이펙트의 상관관계 , 2013 , 영남대학교 대학원
마연 , 모션 그래픽에서의 움직임 표현에 관한 연구 , 2009 , 영남대학교 대학원
강은영, 시청자 유혹하는 ‘예고편의 마술사’ , 한국일보 , 2018.05.05 ,
http://www.hankookilbo.com/News/Read/20*************274
Matt Moloney, 23 Inspiring Motion Graphics Artists , FilterGrade , 2017.11.27 ,
https://filtergrade.com/inspiring-motion-graphics-artists/
월간 디자인 (2018) , 「디자인하우스」 , 11월호 , ‘모션 그래픽 디자이너, 박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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