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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 역할극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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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 역할극 시나리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역할극 시나리오
1.1. 인수인계, 교육-퇴원, 투약 등 간호 관련 내용
1.2. 치료적/비치료적 의사소통
1.3. 갈등의 해결과 진행 과정

2. 정신간호 시나리오
2.1. 신경성식욕부진 대상자 사례
2.2. 간호문제 도출
2.3. 간호중재

3. 간호관리학 실습
3.1. 의료팀 내 협력적 의사소통
3.2. 팀워크 전략 - SBAR
3.3. 리더십유형분석
3.4. 간호업무 조정
3.5. 간호인력산정
3.6. 근무계획표
3.7. 윤리적 간호실무
3.8. 사례 중심 환자안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역할극 시나리오
1.1. 인수인계, 교육-퇴원, 투약 등 간호 관련 내용

아동 및 가족 대상 간호 역할극 시나리오에서 '1.1. 인수인계, 교육-퇴원, 투약 등 간호 관련 내용'은 수술 전 정보제공 시 적용 가능한 치료적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다룬다.

먼저, 담당 간호사와 의사가 환아 '재원'과 보호자에게 수술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병실에 방문한다. 의사는 비치료적인 의사소통을 이용해 수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자, 보호자와 환아는 이해하지 못하는 반응을 보인다. 이에 의료진은 의논 후 대상자에게 이해하기 쉽도록 치료적 의사소통을 이용해 다시 수술에 대해 설명한다.

간호사는 수술 안내를 위해 의사와 함께 재원의 병실로 방문한다. 간호사는 인형을 이용해 수술 과정을 보여주며 설명하고, 의사는 그림을 그려가며 수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이를 통해 환아와 보호자가 수술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처럼 간호사와 의사는 환아 및 보호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해 절차, 과정, 부작용 등 수술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이해를 높이는 노력을 한다. 이는 환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협조적인 태도를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다.인수인계와 관련하여, 간호사는 정확한 인수인계를 통해 환자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 이를 통해 환자 관리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안전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퇴원과 관련하여, 간호사는 퇴원교육을 통해 환자와 보호자에게 퇴원 후 관리 및 주의사항 등을 안내한다. 이를 통해 환자가 안전하게 퇴원할 수 있도록 돕는다.

투약과 관련하여, 간호사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정확한 약물 투여를 수행한다. 투약 전 5가지 RIGHT(환자, 약물, 용량, 경로, 시간)를 확인하는 등 투약 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투약 후 부작용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환자 교육을 실시한다.

이와 같이 간호사는 인수인계, 퇴원교육, 투약 등의 간호 활동을 통해 환자 안전과 건강 증진을 도모한다. 이는 치료적이고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치료적/비치료적 의사소통

'치료적/비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환자, 보호자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핵심 요소이다. 치료적 의사소통은 환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환자의 상황을 이해하며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의사소통 방식이다. 이에 반해 비치료적 의사소통은 환자의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거나 오히려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의사소통 방식이다.

간호역할극 시나리오에서 의사와 간호사는 처음에 비치료적 의사소통을 사용하여 환아와 보호자에게 수술에 대한 설명을 하였다. 이로 인해 환아와 보호자는 수술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였고, 불안한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의료진이 치료적 의사소통을 사용하여 수술에 대해 재설명하자, 환아와 보호자가 이해하고 협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치료적 의사소통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적이고 경청하는 자세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둘째,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를 사용한다. 셋째, 상대방의 반응을 확인하며 충분한 설명을 제공한다. 넷째, 상대방의 감정을 존중하고 공감한다.

반면 비치료적 의사소통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적이고 복잡한 용어를 사용한다. 둘째, 일방적이고 권위적인 태도로 상대방의 반응을 확인하지 않는다. 셋째, 상대방의 감정과 요구를 무시하거나 인정하지 않는다.

이처럼 치료적 의사소통은 환자와 보호자와의 신뢰 관계 형성, 환자 이해도 및 만족도 향상, 치료 순응도 증진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상황에 맞는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고 실무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


1.3. 갈등의 해결과 진행 과정

갈등의 해결과 진행 과정에서는 의료진과 보호자, 환아 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이 사례에서는 초기에 의사와 간호사가 수술에 대해 비치료적인 의사소통을 사용하여 보호자와 환아의 이해도가 낮았다. 그러나 의료진이 대화 중에 대상자의 반응을 관찰하고,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치료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적용하자 보호자와 환아가 수술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의사는 인형을 이용하여 수술 과정을 시각적으로 잘 설명하였고, 간호사는 보호자와 눈 맞춤을 하며 친근하게 대화하여 보호자의 이해를 도왔다. 이처럼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하고 상호작용하며 치료적 의사소통을 활용하여 갈등을 해결할 수 있었다. 특히 의사와 간호사가 협력적으로 대응한 점이 인상적이었다.

갈등 해결 과정에서는 대상자의 반응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그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의료진 간 원활한 소통과 역할분담이 이루어져야 하며,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한 설명과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


2. 정신간호 시나리오
2.1. 신경성식욕부진 대상자 사례

17세 여성 김OO은 14세부터 모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또래보다 큰키에 자신도 모델을 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되었다. 고등학교에 입학 후 체중이 증가하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음식을 섭취하고나서는 토하기도 하고 일부러 설사약을 먹기도 하였다. 무월경 증상이 나타나 어머니에게 상담하였고 극심한 다이어트가 원인임을 알게된 어머니와 병원에 내원하였다. 현재 신장 173cm에 몸무게 43kg으로 매우 마른 체형이나 자신은 50kg대 몸무게가 되면 뚱뚱해질 것이다 이야기하며 왜곡된 신체상으로 식사와 약복용 모두 거부하여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다.""17세 여성 김OO은 모델이 되고자 하는 열망으로 14세부터 체중 감량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고등학교 입학 후 또래에 비해 체중이 늘어나자 극단적인 다이어트 행동을 하게 되었다. 음식을 섭취한 후에는 토하기도 하고 설사약을 복용하는 등의 행동을 보였다. 이로 인해 무월경 증상이 나타나자 어머니와...


참고 자료

박현숙 외(2020). 실무중심의 정신건강간호학 제6판. 현문사
퍼시픽 학술편찬국(2020). 정신간호학 예상문제풀이. 퍼시픽도도
간호평가원(2012). 신규간호사 직무분석보고서.
병원간호사회(2015). 신규간호사 교육지침서.
박정호 외(2006). 기준간호행위별 표준간호시간 측정 및 분석, 임상간호연구. 12(2), 17-29.
송경자 외(2010). 한국형 환자분류도구-1(KCPS-1)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및 간호시간 환산지수 산출. 임상간호연구, 16(2), 127-140
경희의료원. 신규간호사 교육지침자료. 6. 경희의료원; http://www.khmc.or.kr/index.php
주미경(2006). 간호관리 현장실무실습. 서울: 수문사
간호행정학회지, 22(5), 518-530
현미숙 외(2016). SBAR - 협력적 의사소통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과 간호사-의사협력에 미치는 효과. 간호행정학회지, 22(5), 518-530
서문경애 외(2018). 간호관리학. 서울: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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